본문으로 바로가기

현물환과 선물환 거래

category 생활정보 2012. 12. 14. 22:54
반응형

현물환 선물환 거래

외환 거래 당사자들이 외환을 언제 주고받느냐에 따라 구분되는 거래 방식을 말한다. 먼저 현물환 거래는 매매계약과 동시에 또는 2영업일 이내에 외환을 주고받는 거래를 말한다. 선물환 거래는 거래 당사자끼리 2영업일 이후 미래의 특정 시점에 미리 정한 환율로 외환을 거래하는 방식을 말한다.

 

선물환 거래에서 적용되는 미래의 거래 시점은 대부분 1주일에서 6개월 사이가 많다. 선물환 거래는 달러 등 외화를 결제 대금으로 사용하는 수출입 기업들이 환율 변동에 따른 미래의 환 위험을 줄이기 위해 많이 사용한다.

 

다음 내용은 네이버 지식백과에 등재된 현물환과 선물환에 대한 정의다.

외국환은 거래된 외국환을 언제 건네받는가에 따라 현물환과 선물환으로 구분된다. 현물환(Spot Exchange)은 외국환 매매계약과 동시 또는 2영업일 이내에 받는 외국환을 말한다. 선물환(Forward Exchange)은 장래의 일정기일 또는 기간내에 미리 정한 금액과 종류의 외환을 약속한 환율로 건네받는 것을 말한다. 기간은 1주일 내지 6개월이 일반적이다. 고객거래는 매매계약과 동시에 인도되는 현물환이 보편적이다. 단, 은행간 거래는 규모를 감안해 보통 2영업일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 현물환은 주로 무역거래 목적으로 사용한다. 선물환은 환시세 변동에 따른 환리스크(위험)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수출업자는 수출계약체결과 동시에 환계약을 체결함으로써 수출계약 때부터 수출대금회수때까지 환율변동에 따른 손해를 예방하게 된다. 또 선물환은 환차익을 적극적으로 이용한 환투기나 외국환은행의 각종 환조작에도 이용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