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디스크 포맷(Disk formatting)

PC를 사용하다가 오류가 자주 발생하거나 속도가 느려지는 현상이 발생하면 흔히들 ‘포맷(Format)’을 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한다. 포맷이란 PC의 보조기억장치인 하드디스크의 내용을 지우고 초기화한다는 말과 거의 같은 의미로 쓰이게 된다.

디스크 포맷이란 디스크에 데이터를 기록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작업을 한다. 여기에 파일 시스템(file system)이라고 하는 데이터의 기록 체계를 설정해 주어야 디스크의 정상적인 사용이 가능해진다. 따라서 디스크 포맷이란 ‘정해진 파일 시스템에 따라 디스크 내부의 저장 구획을 지정해주는 작업’이라고 하는 것이 정확하다.

포맷(Format)은 새로 구입한 디스크뿐 아니라 기존에 사용하던 디스크에도 가능하며, 포맷을 하면 기록되었던 데이터들이 전부 지워지기 때문에 기존에 쓰던 PC를 초기화할 때도 하드디스크 포맷을 하곤 한다. 하드디스크를 포맷하면 당연히 저장되어있던 운영체제 및 응용프로그램들이 전부 사라지기 때문에 하드디스크 포맷을 하기 전에 중요한 데이터를 미리 백업해 두어야 한다.

파일 시스템이란 디스크에 데이터 기록할 때 해당 데이터의 위치나 파일명의 형식 등을 결정하는 체계를 의미한다. 따라서 어떤 파일 시스템으로 포맷하느냐에 따라 운영체제 호환성이나 할당할 수 있는 파일의 최대 용량, 할당할 수 있는 최대 드라이브 크기 등이 달라진다.

파일시스템의 종류와 파일시스템별 장점등에 관한 사항, 포맷의 형식 중 일반 포맷, 빠른 포맷, 로우 레벨 포맷 등에 관한 자세한 내용이 담긴 기사가 있어 링크를 합니다. 읽어 보시면 기초지식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IT동아 : http://it.donga.com/openstudy/863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