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Q 엑셀 화면구성
ITQ 엑셀(Excel) 화면구성에 대한 내용을 포스팅합니다. 엑셀의 도구상자 및 메뉴설정, 제목표시줄, 메뉴표시줄, 표준도구모음, 서식도구모음, 워크시트, 열머리글, 행머리글, 셀이란?, 등 엑셀을 다룸에 있어서 기본적인 내용이므로 ITQ엑셀 시험에 응시하시는 분이시라면 이정도는 필수로 알아두셔야 할 부분이겠죠^^..
▣ 도구상자 및 메뉴설정
Excel(엑셀)을 처음 실행하게 되면 위 그림과 같이 기본도구상자와 서식도구상자가 한 줄에 표시되게된다. 도구들이 다 보여지지 않아 작업시 불편함으로 도구상자가 두 줄에 표시되도록 설정합니다. 또한 메뉴표시줄의 메뉴를 눌렀을시 모든 메뉴가 펼쳐지지 않고 일부분만 보이게 되며, 펼침 버튼을 누르거나 잠시 기다려야 모든 메뉴가 펼쳐져 보이게 된다. 마음 급하고 바쁜데 기다릴 수 없겠죠. 따라서 메뉴역시 항상 모든 메뉴가 표시되도록 설정합니다.
메뉴표시줄 – 도구 – 사용자지정메뉴를 클릭합니다. 나타난 사용자지정 대화상자에서 옵션탭을 선택합니다. 옵션탭 항목 중 붉은상자안의 표준 및 서식 도구 모음을 두 행에 표시 항목과 항상 모든 메뉴 표시 항목에 체크를 합니다. 이 후 닫기 버튼을 눌러 설정을 마칩니다.
설정을 마친 후 엑셀화면을 보게 되면 기본도구상자와 서식도구상작 두 행에 표시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뉴표시줄의 메뉴역시 각 메뉴를 클릭하게 되면 일부분만 보여지던 메뉴가 모두 펼쳐져 보이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ITQ 엑셀 화면구성
1. 제목표시줄
현재 수행중인 프로그램의 이름과 편집중인 통합문서의 이름을 표시한다. 여기서 Book1은 임시 엑셀이 지정한 이름이다. 엑셀 문서를 작성한 후 저장을 할 때 이름을 부여하게 되면 제목표시줄의 이름도 저장시 입력한 이름으로 바뀌게 된다.
2. 메뉴표시줄
엑셀에서 수행할 수 있는 모든 명령을 모아놓은 곳으로 9개의 주 메뉴를 제공 하며, 각 메뉴에는 하위 메뉴가 존재한다.
3. 표준도구모음
엑셀의 기본 명령들 중에서 자주 사용되어지는 명령을 조그마한 아이콘 형태로 만들어 놓은 것을 말하며, 이러한 도구들을 한 곳에 모아놓은 것을 도구모음 이라 한다. 또한 대표적인 도구모음으로는 표준도구모음, 서식도구모음, 그리기도구모음 등이 있습니다.
4. 서식도구모음
서식도구모음은 서식 대화상자 내에서 자주 설정할 수 있는 항목을 아이콘 형태로 만들어 놓은 것을 말하며, 서식도구모음을 이용하면 글자모양, 문단정렬, 색상 지정 등의 셀서식을 편리하게 설정할 수 있다.
5. 워크시트(Worksheet)
실제 작업영역을 말하며, 엑셀에서는 기본적으로 3개의 워크시트를 제공한다, 물론 워크시트의 개수는 필요에 의해 추가 하거나 삭제할 수 있다. 1장의 워크시트에는 256개의 열과 65,536개의 행으로 이루어져있다.
6. 행 머리글
워크시트에서 65,536개의 행을 각각 구별하기 위한 번호로 1부터 65,536까지의 숫자로 구성 되어있다.
행머리글(1,2,3…) : 65,536개의 행이 존재합니다. 이렇게 수 없이 많은 셀들이 존재하게 되는 것이죠
7. 열 머리글
워크시트에서 256개의 열을 각각 구별하기 위한 문자로 A부터 IV까지 256개의 영문자로 구성되어있다.
열머리글(A,B,C…) : 256개의 열이 존재합니다.
8. 셀(Cell), 셀포인터, 채우기핸들
셀(Cell)은 워크시트를 이루고 있는 조그마한 사각형을 일컫는 말이며, 데이터를 입력할 수 있는 최소 저장 단위가 바로 셀입니다.
엑셀에서는 기본적으로 데이터를 입력할 수 있는 곳을 셀(Cell)이라 부릅니다. 네모난 작은상자 한 개를 말하는 것이죠. 현재 마우스로 선택한 셀을 알려주는 셀포인터는 테두리가 굵은 선으로 표시되며 셀포인터의 오른쪽하단의 작은 네모는 핸들이라고 부르죠. 이름상자는 현재 선택된 셀의 이름을 알려주게 됩니다. 셀에 부여되는 이름은 열머리글을 먼저 읽은 후 행번호를 읽는다(예 : B3)
9. 시트탭(Sheet1, Sheet2, Sheet3)
엑셀에서 기본적으로 3개의 워크시트를 제공합니다. 최대 255개의 워크시트를 제공하는데 이러한 시트를 선택하기 위한 탭을 시트탭 이라고 합니다. 원하는 시트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해당 시트탭을 클릭하면 됩니다. 또한 각각의 시트를 구별하기 위해 Sheet1, Sheet2.... 처럼 이름이 부여되어져 있는데 이는 사용자가 시트명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시트는 이름 변경외에도 추가, 삭제, 이동, 복사가 가능합니다.
10. 이름상자
현재 선택된 셀의 주소를 보여줍니다. 수식 입력 중에는 최근에 사용한 함수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또한 사용자가 원하는 셀위치로 이동할 때 사용되어지기도 합니다.
11. 수식입력줄
선택한 셀에 입력되어있는 실제 내용을 보여줍니다. 보통 셀에 계산식을 입력하면 셀에는 계산식에 의한 결과값만 표시되고, 해당 셀에 입력한 계산식은 수식입력줄에 나타나게 됩니다.
12. 작업창
작업창에는 시작, 오피스길잡이, 클립보드, 검색, 리서치, 클립아트 등과 같은 메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 엑셀을 사용할 때 잘 사용하지 않는 기능이더군요
▣ 데이터 입력
입력할 셀을 선택한 후 데이터를 입력한다. 입력 후 필히 엔터키를 눌러야 데이터입력이 완료된다.
숫자데이터 : 오른쪽정렬
날짜데이터 : 오른쪽정렬
문자데이터 : 왼쪽정렬
왜?? 굳이 숫자는 오른쪽 정렬이고, 문자는 왼쪽정렬인지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숫자처럼 보이는 데이터가 실제는 연산의 대상이 될 수 없는 문자데이터인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이며 계산이 되지 않는다고 해서 문서를 열어보면 그런 경우가 빈번하더군요. (문자데이터는 연산의 대상이 될 수 없다.)
엑셀 화면구성 및 용어설명
1. 셀(CELL)
엑셀에서 워크시트를 이루고 있는 조그마한 사각형을 일컫는 말이며, 엑셀에서 자료를 입력할 수 있는 최소 저장 단위이다.
하나의 워크시트에는 상당히 많은 셀들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각각의 셀을 구별하기 위한 방법으로 셀에 주소를 부여한다. 그 방법은 각각의 셀에 해당하는 열 머리글 과 행 머리글의 좌표를 읽어주면 된다.
열 머리글을 먼저 읽은 후 행 머리글을 읽어 준다. (예 :A1셀)
2. 셀 포인터
현재 작업할 셀을 선택하기 위한 표시자로서 워크시트 내에 굵은 선으로 표시한 것을 셀 포인터라 한다. 즉, 현재 선택한 셀을 의미한다. 선택된 셀의 오른쪽 하단의 작은네모를 핸들이라고 부른다. 핸들은 엑셀에서 상당히 자주 사용하는 부분입니다.
3. 워크시트
엑셀에서는 기본적으로 3장의 워크시트를 제공한다. 즉, 자료를 입력할 수 있는 빈 용지를 말하며 3장의 워크시트가 엑셀에서는 기본 제공된다. 워크시트는 추가/삭제가 가능하다.
4. 이름상자
현재 셀 포인터가 위치한 셀의 주소를 보여준다. 수식 입력 중에는 최근에 사용한 함수를 보여주기도 한다. 사용자가 원하는 셀 위치로 이동할 때 사용되어지기도 한다.
5. 수식 입력 줄
현재 셀 포인터가 위치한 셀에 들어 있는 실제 내용을 보여준다. 보통 셀에 계산식을 입력하면, 셀에는 계산식에 의한 결과 값만 표시되고, 해당 셀에 입력한 계산식은 수식 입력 줄에 나타난다.
6. 데이터 입력하기
셀 포인터가 위치한 셀에 데이터를 입력하고 입력을 마치려면 ENTER키나 방향키, Tab키를 눌러야 하며 데이터입력 중 Esc키를 중간에 누르면 입력된 내용이 취소된다.
7. 셀 포인터 이동하기
키보드의 방향키를 눌러 이동한다.
이동할 셀을 마우스로 클릭한다.
이름상자에 이동할 셀 주소를 입력한다.
Tip
문자 데이터는 왼쪽으로 정렬되고 숫자는 오른쪽으로 정렬되며 전화번호와 같이 숫자 사이에 기호가 포함되면 문자로 취급되고 날짜와 시간은 숫자로 취급된다.
날짜로 표기하기 위해서는 하이픈(-)과 슬러시(/)를 사용하면 된다. (예 : 2010-06-14)
8. 셀 내용 수정하기
단축키 F2(기능키)를 누르거나 해당 셀을 선택한 후 수식 입력 줄에서 수정할 수도 있으며, 수정하고자 하는 해당 셀을 더블 클릭하여 수정할 수도 있다. 이때 Delete키를 누르면 커서가 위치한 우측 글자가 한 글자씩 당겨 오면서 지워지게 되고, 백 스페이스키를 누르면 커서가 위치한 자리에서 앞으로 한 글자씩 지워가게 된다.
9. 셀 내용 지우기
해당 셀을 선택한 후 Delete키를 누르면 셀 내용이 지워지게 된다.
10. 자동완성 기능
입력하고자 하는 문자가 이전에 입력한 문자의 첫 글자와 동일할 경우 이후의 문자들이 자동으로 표시되는 기능으로 입력할 글자가 동일한 경우에는 Enter키를 누르고 다른 문자일 경우에는 무시하고 입력하면 된다.
11. 특수 문자
특수 문자는 한글의 ㄱ, ㄴ, ㄷ 과 같은 자음을 입력한 후 키보드의 한자키를 누르면 나타나는 목록에서 특수문자를 선택하여 입력한다.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특수 문자는 ‘ㅁ’을 누르고 한자키를 누르면 된다.
12. 자동 채우기
자동 채우기는 사용자 정의 목록에 정의되어 있는 목록을 채우기 핸들을 드래그 하여 채우는 기능으로 사용자 임의로 만들어 사용할 수도 있다.
1) 월요일 입력 후 채우기 핸들 드래그 : 월요일, 화요일, 수요일…
2) 자를 입력 후 채우기 핸들 드래그 : 자, 축, 인, 묘, 진, 사…
3) 1월 입력 후 채우기 핸들 드래그 : 1월, 2월, 3월, 4월, 5월…
13. 하나의 셀에서 두 줄의 데이터를 입력할 때는 ALT + Enter키를 누르고 입력하면 된다.
14. 데이터 복사하기
1) 복사할 곳에 셀 포인터를 위치시키고 편집 - 복사를 선택한다.
2) 단축키 Ctrl + C를 누르거나 도구 모음의 복사메뉴를 클릭한다.
3) 복사할 곳에 셀 포인터를 위치시키고 셀 포인터를 Ctrl + 드래그 한다.
15. 데이터 이동하기
1) 이동할 곳에 셀 포인터를 위치시키고 편집 - 잘라내기를 선택한다.
2) 단축키 Ctrl + X를 누르거나 도구 모음의 잘라내기 메뉴를 클릭한다.
3) 이동할 셀을 클릭하고 셀 포인터를 드래그 한다.
16. 데이터 붙여넣기
1) 붙여넣기 할 곳에 셀 포인터를 위치시키고 편집 - 붙여넣기를 선택한다.
2) 단축키 Ctrl + V를 누르거나 도구 모음의 붙여넣기 메뉴를 클릭한다.
3) 키보드의 Enter키를 누른다.
- 복사 명령을 내리면 셀 외곽에 점선이 깜빡거리면서 표시되며 복사 명령을 취소하려면 Esc키를 누르면 된다.
17. 셀 선택하기
1) 연속적인 셀 선택 : 블록을 설정할 시작셀을 선택 후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지막 셀을 클릭 또는 드래그로 블록 설정.
2) 연속되지 않는 셀 선택 : Ctrl + 해당 셀 클릭
3) 전체 선택 : 행 머리글과 열 머리클 사이를 클릭하거나 Ctrl + A를 누른다.
< 불펌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