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인 벤치마크를 통해 살펴본 잠베지 프로세서는 한 마디로 '정의하기 어려운' 특징을 보인다. 전 세대 AMD 프로세서에 비해 확연히 개선된 성능을 보이지만, 오매불망 불도저를 기다려온 유저들이 과연 이정도에 만족할까 하는 의문이 드는 딱 '애매한' 성능을 보였다.
이런 느낌으로 글을 읽어온 독자들이라면, 아래에 이어지는 테스트 결과에서는 다소 다른 느낌을 받을지도 모를 일이다.
AMD는 잠베지를 소개하며 FP의 성능이 대폭 강화됐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8개로 나뉜 IP와, FP를 사용하되 IP의 영향을 지대하게 받는 복합적인 작업에서 더욱 뛰어난 모습을 보였다.
CPU를 이용한 렌더링 테스트에서 잠베지는 처음으로 가장 나은 수치를 기록했다. 부동소수점 연산 능력이 중요한 작업이지만, IP와 높은 클럭의 개입이 위와 같은 수치를 만들어낸 것으로 풀이된다.
효율적인 구조, 높은 캐시 적중률 등은 성능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그런데 때로는 다수의 코어 역시 성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예를 목격하게 된다. 특히, 압축 알고리즘을 이용하는 경우 강력한 정수연산 능력은 매우 중요한 요소가 아닐 수 없다. FX-8150이 가진 8개의 IP는 이런 작업에서 더욱 높은 성능을 보여준다. 잠베지가 멀티 스레드에 최적화된 프로세서라는 설명은 바로 이런 작업을 통해 확인된다.
이쯤에서 또 하나 짚어볼 점은 터보코어의 효용성이다. 다수의 코어가 오랜 시간 최고 속도로 동작해야 하는 게임 등의 환경에선 높은 코어속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부담이 될 수도 있는 일. 또한 부동소수점 연산 능력이 전체적인 성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작업이라면 향상 역시 미미하다.
반면, 정수연산 능력이 요구되는 작업에서 터보코어는 매우 사용자에게 기대 이상의 유틸리티를 제공할 수도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IP를 주로 사용하는 작업 대부분에서 터보코어는 프로세서의 동작속도를 3.6GHz로 제한할 때보다 높은 성능을 보이고 있다.
SuperPi는 기실 프로세서의 성능을 측정하는 도구로는 상당히 부족하다. 단순히 위의 결과값을 두고 잠베지 프로세서의 성능이 형편없는 것으로 평가되어서도 안 될 일이다. 아래 이미지를 보면, 파이값을 계산하는 도중 각 프로세서의 점유율을 확인할 수 있다. 이미 오래된 테스트 툴인 SuperPi는 프로세서가 제공하는 멀티 코어를 제대로 이용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실제 SuperPi 테스트 결과는 페넘II-X6 1100T에도 미치지 못하는 결과를 보여준다. 그런데 이를 역으로 해석하면 재미있는 사실도 알게 된다. 정상적인 스레드 배분이 불가능한 것은 테스트된 모든 프로세서가 동일하다. 그렇다면 이를 통해 잠베지 프로세서가 가진 IP의 성능을 유추해 볼 수도 있지 않을까?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이렇다. 인텔 프로세서에 비해 IPC가 부족한 AMD의 프로세서의 IP가 갖는 연산능력은 페넘II-X6 1100T가 인텔의 약 70% 수준, FX-8150은 이를 다시 둘로 쪼갠 구조이기 때문에 50% 가량인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HandBreak를 이용한 동영상의 트랜스코딩에서 FX-8150은 발군의 성능을 보였다. 약 280MB 용량의 XviD 파일을 트랜스코딩 하는 데 소요된 시간을 측정한 결과이다. 엑셀의 마법(?)으로 실제보다 더 큰 차이가 벌어진 듯 보이긴 하지만, 전반적으로 다중 코어가 효과적으로 사용되는 환경을 만날 경우 잠베지는 매우 뛰어난 성능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영상의 인코딩이나 트랜스코딩에는 변수가 매우 많다는 점 또한 염두에 둘 필요가 있어 보인다. 소프트웨어의 특성에 따라 프로세서를 이용하는 방식도 다르므로 이 하나의 결과만을 놓고 잠베지의 우수성이 입증됐다 하긴 부족한 감도 엿보인다. 자신의 프로세서에 최적화된 인코딩 툴을 사용하는 게 적합해 보인다. FX-8150 잠베지 프로세서에 HandBreak를 적용하는 경우 모든 코어가 100% 활용되며 빠른 성능을 발휘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스마트폰, 태블릿의 급격한 보급과 함께 동영상의 트랜스코딩 필요성도 높아지고 있다. 안드로이드 계열 사용자라면 그 필요성을 느끼지 못할 수도 있지만, 아이폰 사용자라면 이는 반드시 갖추어야 할 필수 소프트웨어인 셈. 다만, 아쉽게도 국내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다음팟 인코더는 마치 SuperPi와 같이 8개나 되는 코어를 제대로 이용하지 못했다.
AMD는 불도저 아키텍쳐를 개발하며 명령어셋의 지원에도 공을 들였다. 인텔이 지원하고 있던 AVX(Advanced Vector Extension)과 SSE 4.1/4.2, 여기에 FMA4와 XOP 등 인텔이 지원하지 않는 명령어셋도 지원을 추가했다.
AVX 명령어셋 내에 포함된 AES는 각종 암호화에 필요한 작업을 빠르게 수행하는 역할을 한다. 다양한 보안 소프트웨어, 암호화를 지원하는 압축 프로그램 등에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만큼 이로 인한 이득 역시 큰 것이 사실이다.
이런 명령어셋은 지원하는 프로세서와 그렇지 않은 프로세서 사이의 차이가 극명하게 드러나기 마련이다. Phenom II-X6 1100T와 FX-8150 사이에 발생하는 엄청난 차이를 보면 실감할 수 있다.
같은 원리로 AMD FX-8150 잠베지 프로세서가 지원하는 FMA4/XOP를 활용하는 소프트웨어를 통해 비교할 경우 이를 지원하지 않는 인텔의 프로세서와는 또 극명한 차이를 보일 것이 확실하다. 다만, 암호화 작업 만큼 이런 명령어셋의 활용이 아직은 충분치 않아 실제 사용자들이 이로 인한 이득을 기대하려면 다소 시간이 필요한 느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