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와이파이6 공유기 ipTIME AX3004ITL

category IT이야기 2020. 6. 13. 10:41
반응형

와이파이6 공유기 ipTIME AX3004ITL


만약 와이파이 공유기를 구매하고자 마음 먹었다면 한번쯤 봤을 와이파이6라는 용어. 사실 와이파이6라는 말만 놓고 보자면 좋은건지 나쁜건지 알 수가 없다. 와이파이6가 있으면 와이파이5도 있는건가? 내가 지금까지 쓰고 있던 건 와이파이5인가? IEEE? 802? 찾아보지 않으면 뭐가 뭔지 모르는 말 탓에 어떤 공유기를 사야할지 오리무중에 빠진다.

와이파이6는 2016년 연구계발에 들어간 차세대 와이파이 규격의 이름이다. 와이파이6의 또다른 이름은 IEEE 802.11ax. 편의상 와이파이6로 자주 불리지만 요즘 출시되는 공유기의 제품명을 보면 대문자 AX를 볼 수 있다. 그게 바로 와이파이6 공유기라는 의미다.

와이파이6는 이전 세대의 와이파이 규격인 와이파이5에 비해 월등히 성능이 좋다. 좋은 와이파이 성능이란 빠르고, 여럿이 써도 빠르고, 일단 훨씬 빠른 와이파이를 의미한다. 하지만 이렇게 좋은 와이파이가 4년이 지난 지금까지 대중화되지 않았다니 어찌된 일일까?

 

가장 큰 이유는 아무래도 와이파이6를 지원하는 디바이스, 즉 스마트폰이 적기 때문이다. 현재 와이파이6 지원 스마트폰은 LG V60 씽큐 시리즈, 애플 2세대 아이폰SE, 애플 아이폰11 시리즈, 삼성 갤럭시 S20 시리즈, 삼성 갤럭시 노트10 시리즈 등이 있다. 이 중 보급형이라고 할만한 스마트폰은 가장 최근 출시된 애플 2세대 아이폰SE 정도이니, 이전까지 와이파이6는 값비싼 최신 휴대폰의 전유물이었다.

그러다보니 와이파이6는 대중화가 더딜 수 밖에 없었다. 거기에 와이파이6 공유기 역시 가격안정화가 되지 않아 값이 비싸다보니, 만약 와이파이6 디바이스를 사용하더라도 굳이 와이파이6를 사용할 필요가 없었다.

하지만 이제는 아니다. 2세대 아이폰SE를 필두로 보급형 스마트폰 역시 와이파이6를 지원하게 될 것이며, 와이파이6 공유기 역시 연이은 출시에 값이 저렴해지고 있다. 오늘 살펴볼 공유기는 유무선네트워크기기의 강자 이에프엠네트웍스에서 출시된 ipTIME AX3004ITL이다.

 

인텔 칩셋을 사용해 성능을 끌어올린 ipTIME AX3004ITL

ipTIME AX3004ITL를 처음 접하면 19년 출시되었던 ipTIME A8004ITL이 불현듯 떠오른다. 그도 그럴 것이 ipTIME A8004ITL와 ipTIME AX3004ITL는 동일한 외형을 갖고 있다. (ipTIME A8004ITL 기사참조) 두 제품은 제품명 역시 똑같은 형태를 띄고 있는데 이건 ipTIME의 제품명 형식이 같기에 그렇다. ipTIME AX3004ITL의 AX는 802.11ax 규격을 사용한다는 뜻을, 3004의 첫자리 숫자는 ipTIME 자체 공유기 등급을, 네자리수는 10/100/1000Mbps를 지원한다는 뜻을, 마지막 자리 숫자는 4개의 랜포트를 갖고 있다는 의미다. 마지막의 ITL은 아마도 INTEL의 약자가 아닐까 추측된다. ipTIME AX3004ITL와 ipTIME A8004ITL의 차이는 802.11ax와 등급이 다르다는 차이가 있다.

 

ipTIME AX3004ITL는 다른 공유기와 달리 인텔 AnyWAN GRX350 칩셋을 사용하한다. 인텔 GRX350 네트워크 프로세서는 듀얼코어에 최대 1.2GHz 클럭을 가져 보다 빠른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하는데 도움을 준다. 추가로 인텔 Home Wi-Fi 칩셋 WAV654 시리즈도 탑재되어 있어 더욱 쾌적한 와이파이 환경을 이용할 수 있다.

 

ipTIME AX3004ITL는 4개의 5dBi 일체형 안테나를 갖고 있어 2.4GHz와 5GHz 망을 동시에 구성할 수 있다. 또한 안테나를 사용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설정할 수 있어 수납에는 물론이고 빔포밍에도 도움이 된다.

 

공유기는 항시 켜져있기 때문에 발열에 대한 걱정이 생길 수 있다. 특히나 AX공유기는 고성능의 와이파이 공유기이기 때문에 발열 제어에 대한 설계가 소홀하다면 과부하로 인한 성능저하가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ipTIME AX3004ITL은 타워형 디자인에 상하단과 전후면, 좌우측 모두에 통풍구가 있어 열이 빠르게 순환되어 발열을 효과적으로 잡아낸다.

 

랜포트는 뒷편에 자리잡고 있는데 외부에 노출되어 있지않고 안쪽으로 들어가있어 랜커넥터를 보호할 수 있다. USB포트는 USB 3.0을 지원해 서버 활용 및 스마트폰 충전, USB테더링 등을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어댑터는 12V-3.5A를 사용한다. 높은 사양의 제품이니만큼 전력을 비교적 많이 소모하지만 이렇게 높은 전력을 사용하면 외장하드의 전력이 부족하지 않아 외장하드를 이용할 때 편리하다.

 

ipTIME AX3004ITL를 실제로 사용해보자

아직까지는 와이파이6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이 많지 않다. 그럼 아직까지 와이파이6 공유기를 구매하는 게 시기상조일까? 그건 또 아니다. 와이파이6는 높은 속도 외에도 넓은 커버리지가 장점인 와이파이 규격이다. 그렇기에 와이파이6 공유기를 구축해두고 차후 와이파이6 지원 스마트폰을 이용해도 된다.

기자 역시 아직까지 와이파이6를 지원하지 않는 애플 아이폰XS를 사용하고 있다. 아이폰XS를 통한 ipTIME AX3004ITL의 실제 커버리지는 어떨까?

 

ipTIME AX3004ITL를 설치한 후, 문을 닫고 와이파이 속도 테스트를 진행해보았다. 결과는 기존 사무실 공유기와 비슷한 속도로 보여주었다. 만일 테스트 디바이스가 와이파이6를 지원하는 디바이스라면 훨씬 향상된 속도를 보여줄 것이라 예상된다.

ipTIME AX3004ITL는 최대 2.4GHz 574Mbps, 5GHz 2402Mbps 총 3000Mbps를 지원하는 공유기이기 때문에 만약 와이파이6 디바이스를 사용한다면 훨씬 빠른 속도로 와이파이를 즐길 수 있다.

 

추가로 와이파이6를 지원하는 무선랜카드가 탑재되어 있는 PC로 와이파이 속도를 확인해보았다. ipTIME AX3004ITL을 iptime5G로 연결하니 2.4Gbps로 연결되는 걸 확인할 수 있었다. 와이파이6로 연결하니 확실히 이전 와이파이 세대와 차원이 다른 속도를 자랑했다.

 

ipTIME AX3004ITL의 장점은 속도 이외에도 편리성에 있다. 이에프엠네트웍스는 최근 모바일을 통해 네트워크망을 설정할 수 있도록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지원하고 있어 예전과 달리 이제는 모바일로도 손쉽게 네트워크 설정을 진행할 수 있다.

 

다양한 기술이 탑재되어 있는 ipTIME AX3004ITL

 

거기에 ipTIME AX3004ITL는 양방향 MU-MIMO 기능과 OFDMA 기능이 탑재되었다. 이 두 기능의 주요 장점은 와이파이를 다양한 디바이스에 연결하여 사용하더라도 타 디바이스와의 간섭 없이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 기능이 탑재된 공유기는 트래픽이 높은 디바이스와 트래픽이 낮은 디바이스를 분리해 동시에 송출한다. 그렇기 때문에 ipTIME AX3004ITL는 다양한 기기를 연결해 사용하더라도 쾌적한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 가능하다.

또한 이에프엠네트웍스에서 출시되었기 때문에 간편하게 공유기를 설정할 수 있다. 심지어 ipTIME AX3004ITL는 전용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 있기 때문에 모바일로도 설정할 수 있다.

 

다만 아쉬운 건 유선 에이전트 기능만 있다는 점이다. 최근 출시되는 여러 공유기에는 모두 이지메시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데, ipTIME AX3004ITL는 이지메시 기능 중에서 유선 에이전트 기능만을 사용할 수 있다.

이지메시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선 에이전트 이외에도 컨트롤러가 따로 필요하다. 컨트롤러는 말그대로 이지메시를 컨트롤하는 관리기능을 갖고 있다. ipTIME AX3004ITL로 이지메시 기능을 이용하려면 컨트롤러 기능이 있는 기기를 유선연결하여 에이전트로 이용하면 된다.

 

와이파이6 시대를 맞이하여 출시된 ipTIME AX3004ITL

지금까지 ipTIME AX3004ITL는 와이파이 공유기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기능인 와이파이에 대해서만 설명했지만, 사실 공유기는 내부 서버를 구축할 때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와이파이6를 지원하는 공유기는 내부에서 파일을 주고받을 때에도 진가를 발휘할 수 있다.

여러 면을 고려했을 때 ipTIME AX3004ITL는 이지메시 컨트롤러로 사용할 목적이 아니라면 여러모로 값어치를 하는 공유기다. ipTIME AX3004ITL는 저렴한 가격은 아니다. 하지만 와이파이6 공유기라는 점과 성능을 고려했을 때는 비싼 가격이 또 아니다. 와이파이6 시대가 점점 다가오고 있다. 와이파이6를 지원하는 공유기로 보다 빨리 체감해보는 건 어떨까.



김민성 기자 / kimmins@bodnara.co.kr


[관련기사]

외출하기 힘든 요즘 집에서 만나는 미술관, 넷기어 뮤럴 캔버스 II 활용법
IP 카메라와 NAS 조합에 이벤트 분석 기능까지 찰떡 궁합, ipTIME ipCAM
메시 펌웨어로 기존 유무선 공유기도 새롭게, ipTIME 이지메시(EasyMesh)
알쏭달쏭한 고급형 공유기, 기술을 이해하면 가치가 보인다
멀티 카메라 라이브 스트리밍 장치로 변신, ATEM Mini Pro
Creative Commons License 보드나라의 기사는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원본 배포처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넥스젠리서치(주) 보드나라 원본 배포처 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