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충주~제천 고속도로 30일 오후 3시 개통

- 통행시간 30분 단축, 연간 물류비 1,226억 원 절감 -


충주~제천 간 고속도로6월 30일(화) 오후 3시에 개통된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002년부터 2014년까지 평택에서 충주까지 103.3km를 단계적으로 개통하였고, 이번에 마지막으로 충주~제천 구간 23.9km를 개통함으로써 30일부터 서해안고속도로 서평택분기점을 통해 평택-제천 고속도로 전 구간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충주-제천 구간 고속도로를 이용할 경우, 차량 이동거리가 국도보다 18km 짧아지고 통행시간이 30분 단축된다. 이에 따라 물류비는 연간 1,226억 원 절감되고,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연간 2만7천 톤 줄어 소나무 224만 그루의 식재 효과가 발생할 것  으로 예상된다. 또한, 충북지역의 대표적 관광지인 청풍호, 의림지 등으로의 접근성이 좋아져 지역 관광자원 활성화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충주-제천 구간은 2009년 착공해 총 사업비 7,763억 원이 투입되었으며, 주요 시설물로는 분기점 1개소, 휴게소 2개소가 있다. 터널 입․출구부를 사과모양으로 디자인함으로써 충주지역 특산물 홍보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국토교통부는 “이번 동충주-제천 고속도로 개통으로 수도권․평택항에서 충청 북부권과 강원 태백권으로의 접근성이 좋아져 국토 균형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 이라면서, “장기적으로는 강원도 삼척까지 본 노선과 연계하는 간선 도로망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참고 1

 

충주~제천 고속도로 사업개요



□ 사업개요

  ㅇ 연    장 : 23.9km (4차로 신설)

  ㅇ 총사업비 : 7,763억원

  ㅇ 공사기간 : 2009. 7. ~ 2015. 7.

  ㅇ 출입시설 : 분기점 1개소 (제천분기점)

  ㅇ 휴 게 소 : 2개소 [천등산휴게소(상,하)]


□ 추진상황

  ㅇ 예비타당성조사 : ‘99. 3 ~ ’99. 7 (B/C=1.16)

  ㅇ 타당성조사 및 기본설계 : ‘03. 5 ~ ’06 3 (B/C=1.18)

  ㅇ 실시설계 : ‘06. 11 ~ ’09. 4

  ㅇ 공사추진 : ‘09. 7. 22 (1,3,4,5공구) 착공 / ’09. 8. 13 (2공구) 착공


□ 사업효과

  ㅇ 수도권 기능 분산 및 중부 내륙지역의 동서연결 간선망으로서의 기능

  ㅇ 충주, 제천 등 충청권과 강원 태백권 낙후지역의 균형발전 촉진

  ㅇ 연간 1,226억원의 물류비 절감(주행거리 18km, 주행시간 30분 단축) 등

구    간

거리단축

(km)

시간단축

(분)

편익비용(억원)

CO2

(톤)

비 고

시 간

운 행

환 경

충주~제천

(23.9km)

18.1

30

1,226

805

315

106

감27천

년간

 

참고 2

 

위 치 도



참고3

 

충주~제천 고속도로 전경 사진

본선전경

삼탄5교 전경

산척1터널(탑모양 터널벽면)

삼탄2터널(사과모양 터널 입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