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Q한글 2007 강의 - 차트만들기
09강 표캡션 만들기에 이어서 이번 강의에서는 ITQ한글2007 차트만들기에 대하여 포스팅 합니다.
첨부한 파일을 다운 받으셔서 실습 해보시기 바랍니다.
ITQ한글2007 차트만들기는 항상 앞에서 만들어 둔 표를 이용하여 차트를 만들게 됩니다. 따라서 표를 만들때 차트에도 사용된다는 점을 염두에 두며 좀 더 신중하게 표를 만드셔야겠죠. 만약, 만든 표에 오류 또는 오타가 있다면 이 표를 이용하여 만드는 차트에도 오류 또는 오타가 발생하게 되므로 한 번더 표를 만들때에는 신중을 기해 만드시기 바랍니다. 차트에 사용될 데이터를 선택해야 하므로 표의 노랑색으로 채워진 부분 전부를 드래그 하여 블럭설정한다. ITQ한글2007에서는 차트에 사용될 데이터에 미리 이렇게 친절하게도 배경색을 설정해 알려주니 고마울 따름이죠..^^ 기억해 두세요. ITQ한글2007 차트에 사용될 데이터는 항상 바로 위에서 작성한 표의 배경색이 채워진 부분을 이용한다는 점입니다.
블럭이 설정된 상태에서 기본도구상자의 차트를 클릭 합니다.
화면에 어설픈 차트가 하나 생성이 됩니다. 차트의 위치는 저의 경우 현재 표의 상단에 위치하고 있는데, 이는 전혀 신경쓸 필요가 없습니다. 추후 위치는 이동시키면 됩니다. 생성된 차트의 외곽테두리선을 보게 되면 하나는 실선으로 되어있고, 또 다른 안쪽의 테두리선 하나는 점선 형태로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테두리선이 2가지 종류가 표시되게 됩니다. 이 때가 차트 편집 상태입니다. 다시 말해 이렇게 실선과 점선이 동시에 표시되어야 차트의 편집이 가능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지금 부터 차트를 하나 하나 설정하기 위해 차트편집상태(테두리가 실선과 점선이 동시에 표시된 상태)에서 차트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나타난 바로가기 메뉴 중 차트마법사를 클릭합니다.
나타난 차트마법사 대화상자에서 먼저 왼쪽항목에서 지정된 차트종류인 세로막대형을 선택하고 나면 오른쪽 화면에는 차트모양이 나타나게 된다. 지정된 묶은세로막대형을(차트 이름은 차트모양을 선택하게 되면 하단에 표시된다.)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누른다. 이 번 차트의 경우 기본적으로 차트는 세로막대형이 선택되어 있기 때문에 차트모양이 맞는지만 확인 하면 된다.
차트마법사 3단계중 2단계인 방향설정이다. 이 부분에서는 차트의 X축에 사용될 데이터를 결정하는 부분이다. 기본적으로 열방향이 선택되어있다. 이는 표에서 블럭설정하여 범위를 잡은 부분에서 첫번째 열(칸)에 있는 데이터를 X축에 사용하겠다는 뜻이다. 행방향은 표의 블럭설정 범위중 첫 번째 행(줄)에 있는 데이터를 X축에 사용하겠다는 뜻이다. 따라서 현재 X축에 사용된 데이터는 지시사항과 틀리다 따라서 방향을 변경해야 한다.
방향을 행(줄)으로 선택 한 후 차트의 X축을 보게 되면 데이터가 바뀐것을 확인 할 수 있을 것이다. 시험에서 이런 경우가 많으니 필히 X축에 사용되는 데이터를 확인한 후 다음으로 진행하여야 한다. 이제 다음 버튼을 누른다.
차트마법사 3단계중 마지막 단계에서 제목탭에서 차트 제목을 입력한다. 또한 Y값 축제목도 입력한다. 이 번 문제의 경우 X축제목이 없으므로 비워두면 된다. 또한 다른 문제의 경우 범례의 위치를 변경하는 경우가 종종 있게 되늗데 이때에는 범례탭을 클릭하여 원하는 위치를 선택하면 된다. 지금의 경우에는 문제지와 동일한 위치이므로 범례위치를 변경할 필요가 없으므로 그대로 두면된다. 확인 버튼을 눌러 차트 마법사를 종료한다.
차트의 크기가 작아 모양이 이상하게 보일 것이다. Y값 축제목도 보이지 않고 X,Y축도 보이지 않을 것이다. 신경쓸 필요가 없다.
마우스로 임의의 빈 곳을 클릭하여 본다. 그러면 차트의 외곽테두리선이 실선 하나만 보이게 될 것이다. 이는 차트 편집 상태에서 빠져 나간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즉, 차트 개체의 선택이 해제된것이다.
차트의 크기를 조절하기 위해 마우스로 차트를 클릭 한다. 차트를 클릭하게 되면 8개의 조절점이 나타나게 될 것이다. 이는 개체가 선택 되었다는 의미이고, 조절점을 이용하면 크기를 변경할 수 있다는 것이다.
차트의 오른쪽 조절점을 드래그 하여 적당한 크기로 변경합니다.
위와 마찬가지로 위쪽 조절점을 드래그하여 적당한 크기로 차트의 크기를 조절한다.
차트의 크기를 얼마를 해라.. 이런건 없다. 따라서 작성자가 적당히 보기 좋다고 생각하면 그정도 크기로 만들면 된다.
차트의 크기를 적당하게 설정하였다면, 지금부터 차트조건을 수행하기 위해 차트를 더블클릭한다. 차트를 더블클릭하게 되면 차트편집상태로 바뀌게 된다. (차트의 외곽선을 보게 되면 실선과 점선의 2가지 선이 보일것입니다.) 차트편집상태로 바뀐 상태에서 먼저, 차트 제목 부터 조건을 수행하기 위해 차트제목 글자 부분을 더블클릭한다. (참고할 사항으로는 차트에서 편집하고자 하는 항목을 더블클릭하면 해당 항목을 편집할 수 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해당 항목을 찾는 행동 하지 말고 해당 항목을 더블클릭하면 편집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 두세요.)
나타난 제목모양 대화상자의 배경탭에서 선모양 종류에서 두줄로 선택한다. 선모양 선택 후 그림자 체크박스를 클릭하여 체크한다. 그림자의 위치를 2로 변경해 줍니다.
글꼴탭을 클릭하여 해당 글꼴인 돋움 을 선택한 후 크기를 12로 변경해줍니다. 속성메뉴에서 진하게를 클릭한 후 모든 제목모양을 적용하였다면 설정 버튼을 눌러 제목모양 설정을 마치도록 합니다.
차트 제목에 테두리선과 그림자등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적당한 크기로 조절해야 하므로 조절점을 이용하여 크기를 적당하게 조절해줍니다.
아래 그림 처럼 제목의 크기를 적당하게 조절하였다면 이제, 제목 이외의 전체 글꼴 - 돋움, 보통, 10pt를 설정하기 위해 각 해당 항목을 더블클릭하여 설정하여야 한다. 엑셀의 경우 한번에 글꼴이 변경 가능하지만 한글에서는 일일이 글꼴을 설정해야 한다. 먼저, Y축제목 부터 글꼴을 변경하도록 하겠습니다. Y축제목을 더블클릭 합니다.
축제목모양 대화상자가 나타나게 되는데 지금은 글자방향이 가로 방향이여서 변경할 필요가 없지만 간혹, 문제의 종류에 따라서는 Y축제목이 세로방향인 경우도 있다. 만약, Y축제목 글자방향이 세로방향이라면 아래 그림처럼 글자탭의 글자방향에서 세로로를 선택하면 된다. 지금은 가로방향이므로 그대로 두고, 글꼴탭을 클릭한다.
지정된 글꼴인 돋움을 선택하고 글자크기를 10으로 설정한다. 기본 속성은 보통모양이다. 따라서 그대로 두면 된다. 글꼴과 글자크기를 선택한 후 설정 버튼을 클릭한다.
Y축제목(단위 : 백만 원)의 글꼴과 글자크기가 설정되었다. 이제 Y축이름표에 대하여 글꼴과 글자크기를 설정하기 위해 Y축이름표 즉, Y축 숫자 부분을 말한다. 숫자 위에서 더블클릭한다.
글꼴탭을 클릭하여 돋움, 10으로 선택한 후 설정 버튼을 클릭한다. ITQ한글2007에서는 이렇게 모든 항목을 개별적으로 글꼴과 글자크기를 설정해줘야 한다.
Y축이름표의 글꼴과 글자크기는 변경이 되었지만, 문제지에서는 Y축의 최대값이 45000으로 설정 되어있고, 주단위 간격이 5000으로 되어있다. 그런데 아래 차트의 경우에는 Y축 최대값이 50000으로 되어있고, 주단윈 간격이 10000으로 설정되어있다. 이를 문제지와 같도록 설정하기 위해 Y축이름표(숫자) 오른쪽의 눈금선을 더블 클릭한다. (값을 수정하지 않았는데 최대값과 주단위가 문제지와 동일하다고 그대로 두면 안된다. 차트의 크기를 늘리거나 줄이게 되면 이 최대값과 주단위 간격은 자동으로 변경된다. 따라서 만든 차트의 최대값과 주단위 간격이 일치하더라도 가만히 두면 안되고 다음과 같이 설정해 주어야 한다.)
나타난 축모양 대화상장에서 비례탭을 클릭한다. 비례탭의 자동으로 꾸밈 항목에 체크표시된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로인해 만들어진 차트는 자동으로 표의 높이와 글자크기등을 감안하여 Y축의 최대값과 주단위간격을 자동으로 설정하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시험에서는 동일하게 만들어줘야 하므로, 자동으로 꾸밈 항목을 체크해제 한다.
자동으로 꾸밈을 체크 해제 하게 되면 아래 그림처럼 최솟값과 최대값 그리고 큰눈금선을 사용자가 지정할 수 있게 된다. 최소값은 0이므로 그대로 두면 되고, 최댓값을 45000으로 변경한다. 큰눈금선은 주단위 간격에 해당하게 되는데 큰눈금선이 9개가 되어야 5000간격으로 45000까지 표시된다. 설정 버튼을 클릭하여 축모양 설정을 마친다.
Y축의 최대값과 큰눈금선의 갯수가 변경되어 주단위가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읍니다. 설정 이전에는 자동으로 설정된 값이 최대값 50000, 큰눈금선이 5여서 주단위 간격이 10000으로 표시되었지만 지금은 큰눈금선이 9개로 0 부터 5000을 단위로 하여 45000까지 표시 되어있다. 이어서 Y축이름표의 글꼴과 글자크기를 변경하기 위해 X축이름표인 연도(2003년~2012년) 글자위에서 더블클릭 한다.
나타난 X축이름표 대화상자의 글꼴탭을 선택한 후 글꼴(돋움)과 크기(10)으로 지정하고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X축이름표의 글꼴과 글자크기를 변경하였습니다. 이제 남은 건 범례의 글꼴과 글자크기 입니다. 범례 위에서(글자있는 부분) 더블클릭 합니다.
범례모양 대화상자가 나타나게 됩니다. 배경탭에서 우선 글꼴과 글자크기를 변경하기전에 범례의 테두리선부터 적용하기 위해 배경탭의 선모양 메뉴에서 종류를 없음으로 선택 합니다.
이제 범례의 글꼴을 변경하기 위해 글꼴탭을 클릭한 후 돋움, 10 으로 선택한 후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범례의 테두리선이 없어진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울러 범례의 글꼴과 글자크기 역시 변경되었습니다. 차트의 모든 설정을 마쳤습니다. 차트의 위치를 원하는 곳으로 이동하기 위해 차트 개체를 드래그 하여도 되지만 실수를 줄이기 위해 잘라내기 기능을 이용하도록 합니다. 먼저 마우스로 임의의 빈곳을 클릭합니다.
이제 다시 마우스로 차트를 한 번 클릭하면 차트 개체가 선택되게됩니다. 개체가 선택되게 되면 8개의 조절점이 표시된다고 앞에서 말씀드렸죠. 선택된 개체를 잘라내기 위해 Ctrl + X키를 누릅니다.
아래 그림 처럼 표 상단에 위치해 있던 차트가 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을겁니다. 놀라셨나요? 놀라지 마세요. 이는 차트가 사라진게 아니고 메모리의 일정 부분인 클립보드에 보관중입니다. 따라서 붙여넣기를 하게 되면 다시 차트가 나타나므로 절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ITQ한글에서는 차트의 위치가 표 하단에 위치하므로 표 하단의 빈곳을 마우스로 클릭한 후 붙여넣기 단축키인 Ctrl + V를 눌러줍니다.
차트가 표 하단에 표시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차트의 속성을 글자처럼취급하기 위해 차트 개체가 선택된 상태(조절점이 표시된 상태)에서 차트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나타난 메뉴 중 개체속성을 클릭합니다.
차트 개체속성 대화상자에서 기본탭의 위치에서 글자처럼취급에 체크를 해줍니다. 이제 차트도 하나의 큰 글자처럼 위쪽의 내용이 삭제되면 위로 이동하게 되고, 차트 위쪽에 내용이 입력되게 되면 자동으로 아래쪽으로 밀려 내려가게 되는것입니다. 설정 버튼을 눌러 마칩니다.
차트 외곽 본문 영역에 마우스를 클릭한 후 가운데정렬 버튼을 눌러 차트의 위치를 가운데로 설정합니다. 이로써 차트만들기가 모두 끝났습니다. 첨부해둔 파일을 다운 받으셔서 꼭 실습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