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문단번호넣기 및 문자표넣기

ITQ한글 2007 04강에 이어서 이 번 포스팅에서는 문자표 넣기 와 문단번호 넣기 그리고 강조점과 음영 기능에 대하여 설명 드리려고 합니다.

 

매번 하는 이야기이지만 ITQ시험은 항상 동일한 형태의 유형으로 출제되며 내용만 바뀐다는 사실이다. 첨부한 파일을 이용하여 직접 따라하면서 글을 읽으면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55110000-우형아빠-문단번호연습.hwp

 

상위_GW05-11A.pdf

 

상위_GW05-11A_정답.hwp

먼저 문자표를 넣기 위해 해당 문자표를 넣을 곳을 마우스 또는 방향키를 이용하여 선택한다. 아래 그림에서 '꽃'자 앞 부분에 문자표를 넣기 위해 꽃자 앞에 커서 위치를 둔다.

 

 

문자표 단축키 Ctrl + F10을 누른다. ( 또는 기본도구상자의 문자표 펼침 버튼을 눌러 문자표를 클릭해도 되며, 메뉴표시줄의 메뉴를 이용하여도 문자표 입력이 가능하다.) 좀 더 빠른 작업을 위해 단축키를 사용하는것이 바람직하겠죠..^^

 

 

나타난 문자표 입력 대화상자에서 한글(HNC)문자표탭 에서 문자영역에서 전각기호(일반)을 선택한다. 우리가 자주사용하고 많이 사용하는 문자들은 전각기호(일반) 영역에 많다. 스크롤막대를 조금 내리면 검은색 크로바가 보이게 될 것이다. 해당 문자표를 선택한 후 넣기 버튼을 클릭한다.

 

 

해당 문자표(검은색 크로바)가 입력 되었다.

 

 

문자표와 본문 내용은 한 칸 띄워쓰기가 되어 있으므로 스페이스바를 눌러 한 칸 띄워쓰기를 한다.

 

 

'꽃 문화 행사' 앞에도 검은색 크로바 문자표를 넣기 위해 해당 글자 제일 앞 부분을 마우스로 클릭한다.

 

 

커서가 제일 앞 부분에 위치되어있는 상태에서 문자표 단축키인 Ctrl + F10 을 눌러 문자표 대화상자를 호출한다.

 

 

앞에서 크로바 문자표를 한 번 넣었기 때문에 문자표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앞에서 사용했던 문자표가 선택되어져 있다. 따라서 지금은 선택할 필요도 없이 곧 바로 엔터키를 눌러주면 된다.

 

 

검은색 크로바 문자표가 입력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물론 위에 입력해둔 문자표를 복사해서 사용해도 무방하다. 둘 중 편한 방법으로 사용하면된다. 마찬가지로 문자표와 본문내용을 스페이스바를 이용하여 한 칸 띄워쓰기를 해준다.

 

 

꽃박람회 행사 개요에 서식을 적용하기 위해 해당 영역을 드래그하여 블럭 설정한다. ( 블럭 설정시 검은색 크로바 앞의 여백 영역을 한 번 클릭해도 해당 영역(문단)이 블럭 설정되게 된다. 또는 해당 영역을 마우스로 세번 클릭해도 블럭이 설정된다. 본인에게 편한 방법을 이용하면 된다. 지금 처럼 한 문단 전체를 블럭 설정하는 방법은 위 처럼 3가지 방법을 이용하면된다. ) 지정된 글꼴 궁서 선택 후 글자크기 18을 입력하기 위해 글자크기 부분을 마우스로 클릭하여 직접 수치(18)를 입력한 후 엔터키를 누른다.

 

 

이 번에는 문자표(검은색 크로버)를 제외한 본문내용에만 음영기능을 적용하기 위해 블럭을 다시 설정한다. 문자표를 제외한 해당 영역을 드래그 하여 블럭설정 한 후 ALT+L(글자모양 단축키)를 누른다. (또는 상단 기본도구상자의 글자모양 도구를 클릭하여도 된다. 하지만 단축키를 사용하자.)

 

 

글자모양 대화상자가 나타나게 된다. 지시된 글자색 흰색으로 선택한 후 음영색은 파랑색으로 선택한다. 하단의 미리보기 창에 적용될 서식을 미리 보여준다. 설정 버튼을 눌러 적용을 마친다.

 

 

블럭설정 때문에 제대로 음영이 표시되지 않고 있다. 키보드의 Esc키를 누르거나 마우스로 아무곳이나 클릭한다.

 

 

블럭설정이 해제되자 설정된 음영색이 제대로 보이게 된다.

 

 

문단번호를 설정하기 위해 해당영역을 블럭설정한다. ( 블럭설정시 블럭을 설정하고자 하는 문단의 좌측 여백 부분을 드래그 하여도 블럭설정이 가능하다. )

 

 

문단번호 단축키 Ctrl + K,N (컨트롤키를 누른 상태에서 K키와 N키를 차례대로 눌러준다) 또는 모양 메뉴의 문단번호에서 문단번호모양을 클릭하여도 된다. 

 

 

문단번호 대화상자가 나타나게 된다. 해당유형의 문단번호모양을 선택하면 된다. 하지만, 문제지의 1수준 유형인 알파벳 대문자 문단번호 모양은 있지만 2수준인 원문자 숫자 유형이 없다. 따라서 1수준 모양인 알파펫 대문자 모양을 선택한 후 2수준은 편집하여야 한다. 1수준이 알파벳 대문자 A인 모양을 마우스로 클릭한 후 2수준 모양을 변경하기 위해 사용자정의를 클릭한다.

 

 

사용자 정의 모양 대화상자에서 1수준을 마우스로 클릭하여 선택한다. 선택된 1수준의 번호모양은 하고자 하는 모양과 일치하므로 그대로 두면되고 번호위치에서 너비조정에 여백값인 20을 입력한다. 정렬 위치는 오른쪽으로 선택한다.

 

 

2수준을 편집하기 위해 마우스로 2수준을 클릭한다. ( 2수준의 번호서식에서 ^2. 으로 표시되어있는데 숫자앞의 ^은 증가를 의미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유형에 따라 숫자이면 1,2,3으로 표시가 되게 되고. 알파벳일 경우 A,B,C등으로 증가된다. 만약, ^을 삭제하게 되면 증가가 되지 않고 해당번호모양이 반복표시된다..숫자일경우1111, 알파벳은 AAA로 표시된다. ) 번호서식에서 숫자뒤 점(.)은 2수준에는 없으므로 백스페이스를 눌러 지운다.

현재수준번호모양에서 펼침 버튼을 눌러 2수준 번호모양인 원문자숫자 1,2,3유형을 선택한다. 번호위치에서 너비조정값을 이번엔 30을 입력한다. 정렬 펼침 버튼을 눌러 오른쪽을 선택한다. 미리보기 창을 이용하여 설정한 값이 올바른지 다시 한 번 확인한 후 설정 버튼을 클릭한다.

 

 

사용자 정의에 의해 새로만들어진 번호모양이 보이게 될 것이다. 설정 버튼을 눌러 문단번호모양 설정을 마친다.

 

 

하지만, 뭔가 이상하다. ~~~ 걱정하지 말자 이는 한글2007 프로그램이 각 문단을 같은 수준으로 보기 때문에 그런것이다. 따라서 현재 모든 문단은 1수준인 알파벳대문자 모양으로 표시되게 된다.

 

 

B와 C문단을 2수준으로 변경하기 위해 B,C문단을 블럭설정(문단에 대한 설정이기 때문에 아래 그림 처럼 블럭설정은 각 문단의 일부분만 걸쳐 블럭설정을 해도 된다.)한 후 번호/글머리표 도구상자의 한수준감소를 클릭한다. 또는 키보드의 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오른쪽 숫자키패드의 +버튼을 누른다.

 

 

B와 C문단이 2수준인 원문자 아라비아숫자로 바뀐것을 확인할 수 있다.

 

 

C와 D문단 역시 현재 1수준이다 따라서 2수준으로 변경하기 위해 C와 D문단을 블럭설정 (블럭설정시 문단에 걸치기만 해도 된다.) 한 후 번호/글머리표 도구상자의 한수준감소(단축키 : Ctrl + 오른쪽 숫자키패드 +버튼 ) 버튼을 클릭한다.

 

 

2수준인 원문자유형으로 바뀐것을 확인할 수 있다.

 

 

문단번호 설정에서 마지막 지시사항인 줄간격을 설정할 차례이다. 줄간격을 설정할 영역을 블럭설정 ( 왼쪽 여백 영역을 드래그) 한 후 ALT + T ( 문단모양) 을 누른다. (또는 기본도구상자의 문단모양 도구를 클릭한다. 하지만 시험인 관계로 빠른 작업을 위해 단축키를 사용하자.)

 

 

문단모양 대화상자가 나타나게 된다. 나타난 문단모양 대화상자에서 줄간격을 지시값인 180을 입력한 후 설정 버튼을 클릭한다.

 

 

블럭이 설정된 문단의 줄간격이 조금(160%->180%로 20%만큼) 늘어난 것을 알 수 있다. 이제 문단번호설정을 모두 마쳤다.

 

 

다음은 표제목 부분의 서식을 설정하도록 한다. 크로바 문자표 부터 해당영역을 블럭설정한다. 글꼴:궁서, 글자크기:18 ( 숫자입력 후 엔터를 눌러야 한다)로 설정한다.

 

 

이번에는 크로바 문자표를 제외한 글자(꽃 문화 행사)부분을 블럭설정 한 후 서식도구상자의 기울임 도구를 클릭한다. 글자가 살짝 기울어지게 될 것이다. 

 

 

강조점을 설정하기 위해 '행사' 영역을 블럭설정 한 후 ALT+L (글자모양) 을 눌러준다. ( 또는 기본도구상자의 글자모양 도구 클릭 )

 

 

나타난 글자모양 대화상자에서 두 번째 탭인 확장탭을 클릭한다. 확장탭에서 강조점의 펼침 버튼을 눌러 원하는 유형의 강조점을 선택 한 후 미리보기 창을 이용해 적용하려는 형태가 맞는지 확인한 후 설정 버튼을 클릭한다.

 

 

블럭설정한 해당 영역에 강조점이 설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