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ITQ엑셀 데이터 유효성검사

category 정보기술자격ITQ/ITQ 엑셀 2012. 7. 26. 21:21
반응형

 

 

 

ITQ엑셀 데이터 유효성검사

 

 

HV_LOOKUP.xls

 

Hlookup과 Vlookup을 설명하기 전 '데이터 유효성검사'에 대하여 먼저 설명을 드려야 할 것 같아서 유효성검사 부터 포스팅 합니다. 첨부된 파일을 다운 받으셔서 직접 여러분이 작성해보시는 것도 좋으실 것 같네요.

 

 

ITQ엑셀에서 데이터 유효성검사는 항상 나오죠. 데이터 유효성검사란 말 그대로 실제 유효한 데이터만 특정셀에 입력 받을 수 있도록 설정하는 것입니다. 즉, 유효하지 않는 데이터를 입력하게 되면 바로 오류가 표시 되도록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아래 그림의 B12셀에는 B5:B9(박지성~이순신)에 입력된 내용만 입력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것이 데이터유효성검사 입니다. 

 

 

 

B12셀에 데이터 유효성검사를 설정하기 위해 B12셀을 선택한 후 메뉴표시줄의 데이터를 클릭합니다. 나타난 메뉴 중 유효성 검사를 클릭합니다.

 

 

 

데이터 유효성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설정탭에서 제한대상의 펼침버튼을 클릭하여 목록을 선택합니다.

 

 

 

제한대상을 목록으로 선택한 후 목록으로 사용할 원본을 선택하기 위해 원본란을 클릭합니다. 이 후 B5:B9영역을 마우스로 드래그 하여 원본 범위를 설정합니다.

 

 

 

원본 범위가 설정되었습니다. 이제 B12셀은 B5:B9셀의 내용만 입력할 수 있게 됩니다. 확인 버튼을 눌러 데이터 유효성검사 설정을 마칩니다.

 

 

 

데이터 유효성검사가 설정된 셀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B12셀 처럼 펼침버튼이 표시됩니다. 펼쳐진 이름 중 사용자가 원하는 이름을 선택합니다.

 

 

 

데이터 유효성검사 설정이 완성된 모습입니다. 이제 부터 B12 셀에는 B5:B9셀에 있는 데이터만 입력하거나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외의 데이터를 입력하게 되면 오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데이터 유효성검사 간단히 마쳤습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데이터 유효성검사를 하는 이유는 특정셀에 지정한 데이터만 입력하거나 표시하여 엉뚱한 데이터가 입력되는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