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06강 - ITQ엑셀 제1작업 함수 친해지기 - 1

5강에 포스팅한 내용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ITQ엑셀에서는 A열의 너비는 항상 '1'로 설정하기 때문에 ITQ엑셀 시험을 대비한다면 항상 A열은 열너비를 1로 설정하시는 것이 좋겠죠.. A열머리글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나타난 바로가기 메뉴 중 열너비를 클릭합니다.

 

 

 

열너비 대화상자가 나타나게 되는데, 기본값이 아마 8.11일 겁니다. 이 기본값이 블럭설정이 되어 있는데 그 상태 그대로 두고 키보드의 숫자 1을 입력합니다. 블럭이 설정되어 있었기 때문에 기존에 입력되어있던 열너비(8.11)가 지워지게 되면서 입력되게 됩니다. 확인 버튼을 눌러 설정을 마칩니다.

 

 

 

A열의 너비가 줄어든것을 확인할 수 있을겁니다. 이제 차례대로 데이터를 입력합니다. B3셀 부터 입력하였습니다. B3셀에 품명이라고 입력한 후 다음셀인 C3셀로 이동하기 위해 Tab키를 누릅니다. Tab키를 누르면 현재 셀에서 오른쪽셀로 이동하게 됩니다. C3셀에 구입자를 입력한 후 D3셀로 이동하기 위해선 Tab키를 누릅니다. 이와같이 다음셀로 이동하려면 Tab키를 누르면 됩니다. Enter키를 누르게 되면 아래쪽셀로 이동하게 됩니다.

 

 

 

구입일의 날짜데이터 입력시 년도를 4자리로 표시하게 되고, 월을 2자리로 표시, 일을 2자리로 표시하게 됩니다. 엑셀에서 날짜 데이터를 입력할 때에는 굳이 연도를 4자리로 입력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2012-05-05를 입력하기 위해 12-5-5 로만 입력하시면 됩니다. 엑셀에서는 날짜데이터의 기본 표시형식이 yyyy-mm-dd 이기 때문에 12-5-5로만 입력을 해도 자동으로 2012-05-05로 바꾸어서 표시해주게 됩니다. (Y:년, M:월, D:일) 참고로 엑셀에서 날짜데이터로 만들기 위해서는 - (하이픈) 과 /(슬러시)를 이용하면된다.

 

 

 

12-5-5라고 입력한 후 엔터키를 누른 모습입니다. 어떻게 되었나요? 2012-05-05로 표시 되었죠.. 이는 위에서도 설명했듯이 엑셀에서 기본 날짜 표시형식이 년4자리-월2자리-일2자리(yyyy-mm-dd)로 표시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수량과 단가 데이터도 마저 입력합니다. 단가 입력시 천단위(쉼표) 구분기호를 수동으로 입력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아래 그림 처럼 숫자만 입력하시면 됩니다.

 

 

 

총금액 이라는 텍스트를 입력하기 위해 셀병합(여러개의 셀을 한개의 셀로 합치는 것)을 해야 하겠죠.. 먼저 셀병합할 곳인 B10:F10(B10 부터 F10번 셀까지라는 뜻입니다.) 마우스로 드래그 하여 블럭설정합니다. 블럭설정 후 서식도구상자의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셀병합) 도구를 클릭합니다.

 

 

 

 

여러개로 나뉘어져있던 셀이 한개의 셀로 병합이 되었습니다. 이제 총금액을 입력한 후 엔터키를 눌러 마무리합니다.

 

 

 

제일 윗쪽의 '비품구입내역서' 라는 제목을 입력하기 위해 위와 마찬가지로 셀병합을 해야 합니다. 먼저 B1:G1 까지 블럭설정합니다. 블럭 설정 후 서식도구상자의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 즉, 셀병합 도구를 클릭합니다.

 

 

 

여러개로 나뉘어져있던 셀이 한개의 셀로 셀병합이 되었습니다. 이제 제목 '비품구입내역서'를 입력하신 후 엔터키를 눌러 입력을 마무리 하시면 됩니다.

 

 

 

엑셀에서 시스템상의오늘날짜로 작성일자를 표시하기 위해 F2셀에 '작성일자 :'를 입력합니다. 

 

 

 

작성일자를 표시하기전에 입력한 데이터의 셀테두리선을 먼저 적용하도록 하겠습니다. B3:G10셀까지 마우스로 드래그 하여 블럭설정합니다. 블럭설정 후 서식도구상자의 테두리 펼침 버튼을 눌러 모든테두리를 선택합니다.

 

 

 

블럭설정한 셀들의 모든테두리선이 적용되었습니다. 이제 제목행의 셀배경색을 적용하기 위해 B3:G3(B3 부터 G3까지)영역을 블럭설정합니다. 블럭설정된 상태에서 서식도구상자의 '채우기 색' 펼침 버튼을 누릅니다. 나타난 색상 중 연보라색을 선택합니다. 여러분은 마음에 드는 색으로 하세요..^^ 아~ 그리고 앞으로 채우기 색 이라고 하지 않고 셀배경색이라고 해도 똑같은 용어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 채우기색 = 셀배경색 )

 

 

 

제목행의 셀배경색이 연보라색으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이제 가운데정렬을 하기 위해 블럭이 설정된 상태에서 서식도구상자의 '가운데정렬'을 클릭합니다.

 

 

 

 

왼족정렬되어있던 제목행의 데이터가 가운데 정렬이 되었습니다. 이제 품명열과 구입자열의 데이터들에 대하여 가운데 정렬을 하기위해 B4:C9(B4셀 부터 C9셀 까지) 마우스로 드래그 하여 블럭설정합니다. 블럭 설정 후 서식도구상자의 가운데정렬을 클릭합니다.

 

 

 

품명열의 데이터와 구입자열의 데이터가 가운데정렬 되었습니다. G2셀에 시스템상의 오늘날짜를 입력하기 위해 G2셀을 선택합니다. G2셀에 =today() 를 입력한 후 엔터키를 눌러줍니다. 수식, 함수, 연산을 입력할 때에는 항상 등호(=)부터 입력하셔야 된다는 것을 꼭~~~~ 기억하세요. 엑셀에서 today()함수는 시스템(컴퓨터)상의 날짜를 표시해주는 함수입니다. 사실 시스템상의 날짜를 표시하는 방법은 =today()함수외에도, Ctrl + ; 을 클릭하셔도 됩니다. 물론 둘의 차이는 있습니다. today()함수는 날짜 갱신이 일어나는 함수입니다. 즉, 만약 오늘 만든 문서를 내일 열어보게 되면 today()함수를 사용했던 부분의 날짜가 변경이 된다는 이야기 입니다. 오늘이 17일이라면 내일 문서를 다시 열어보게 되면 자동으로 2012-07-18일로 변경이 된다는 뜻입니다. today()함수는 날자 갱신이 되는 함수이고, Ctrl + ; 을 눌러 시스템상의 날짜를 표시하게 되면 날짜 갱신이 되지 않습니다. Ctrl + ;을 눌러 날짜를 표시해 2012-07-17일로 표시가 되었는데 내일 다시 문서를 열어도 2012-07-17일로 표시가 된다는 이야기 입니다. 둘의 차이는 앞으로 엑셀을 다루면서 차차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고, 우선 ITQ엑셀에서는 today()함수만 출제가 됩니다.

 

 

 

어떻게 되었나요??? .... 오늘 날짜가 입력되어졌나요?.. 다시 한 번 기억해두세요. today()함수는 시스템상의 오늘 날짜를 표시해 주는 함수입니다. 그리고 함수를 입력할 때에는 함수명을 소문자로 입력을 하세요. 함수명을 소문자로 입력하여도 정확한 함수명으로 입력하였다면 자동으로 대문자로 변경됩니다. 여러분이 =today() 함수를 제대로 입력하셨다면 G2셀을 클릭해서 수식입력줄을 보게 되면 =TODAY() 대문자로 변경이 되어있을것입니다. 이는 역으로 만약 함수명을 실수로 잘못입력하였다면, 어떻게 될까요? 네.... 대문자로 변경되지 않고 소문자로 표시되게 됩니다. 이로써 함수명을 잘못입력해서 오류가 났다는 것을 알아볼 수 있게 됩니다. 꼬~~~~ 옥 기억하세요. 함수명을 입력할 시에는 꼭 소문자로 입력하시는 습관을.. 이제 품명 데이터에 '균등분할'을 적용하기 위해 B4:B9까지 블럭설정한 후 Ctrl + 1 을 눌러 셀서식 대화상자를 호출합니다. 엑셀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Ctrl + 1 꼭 기억하세요..

 

 

 

셀서식 대화상자에서 맞춤탭을 클릭하여 텍스트맞춤의 가로 방향의 펼침 버튼을 클릭하여 스크롤을 아래쪽으로 내려 균등분할(들여쓰기)를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ITQ엑셀에서는 균등분할이 출제되지는 않지만 실무문서 작성시 많이 사용되는 기능이니 엑셀을 배우는 이기회에 숙지를 해 두시면 좋겠죠..^^

 

 

 

어떻게 되었나요? 블럭설정한 범위내의 텍스트들이 셀의 양쪽 끝을 기준으로 분할되어 표시가 되었죠.. 엑셀의 균등분할 기능은 입력된 데이터를 셀의 양쪽끝을 기준으로 분할하여 화면에 표시하는 기능입니다. 균등분할이 되었지만 컴퓨터본체 데이터가 열너비가 좁아서 '체' 글자가 아래로 밀려 내려왔습니다. 열너비를 넓혀주시면 됩니다. 이 때 B열과 C열 사이의 경계선을 더블클릭하셔도 열경계선은 넓어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B열과 C열 사이의 열경계선에 마우스를 위치한 후 사용자가 직접 열경계선을 클릭하여 우측으로 드래그 한 후 드롭 하셔야 열너비를 넓힐 수 있습니다. 적당히 열너비를 넓혀주세요..

 

 

 

열너비가 넓혀지면서 데이터(컴퓨터본체)는 한줄로 입력이 되었지만 높아진 행높이가 줄어들지 않았군요. 다른 행과 행높이를 동일하게 하기 위해 4번행과 5번행사이의 행경계선을 마우스로 더블클릭 합니다.

 

 

 

행높이가 줄어든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구입금액을 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시다시피 엑셀은 회계, 계산용 프로그램입니다. 컴퓨터본체의 수량*단가로 구입금액을 구하기 위해 G4셀을 선택합니다. 선택한 G4셀에 수식을 입력하기 위해 등호(=)를 먼저 입력합니다. 등호를 입력한 후 컴퓨터본체의 수량이 입력되어있는 E4셀을 클릭합니다. 물론 e4를 타이핑하셔도 상관 없습니다.

 

 

 

 

 

E4셀을 마우스로 선택한 후 *(Shift+8, 또는 숫자 키패드의 * 사용)를 입력합니다. 구입금액은 수량*(곱하기) 단가 이므로 이제 단가가 입력되어있는 F4셀을 마우스로 클릭합니다. 잘 보시면 아시겠지만 =E4*F4 에서 E4는 파랑색으로 표시되고, F4는 녹색으로 텍스트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대상이된 E4셀의 테두리선을 보시게 되면 파랑색으로 되어있고, F4셀의 테두리는 녹색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엑셀에서 이러한 부분도 세심하게 표시를 해 두었습니다. 나중에 만약 오류가 발생하게 되면 이런 부분을 이용하여 오류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색상도 상당히 도움이 되니 잘 봐두시기 바랍니다. 이제 엔터키를 눌러 입력을 마칩니다.

 

 

 

컴퓨터 본체의 구입금액이 구해졌습니다. 엑셀에서 사칙연산(+, -, *, /)는 위와 동일한 방법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엑셀에서 어떤 값을 더하기를 하고 싶다거나 어떤 값을 빼기를 하고 싶다면 먼저, 등호(=)를 입력한 후 대상이 되는 해당셀을 선택한 후 더하기 나 빼기를 입력한 후 또 다른 대상이 되는 셀을 클릭한 후 엔터키를 눌러 주시면 됩니다. 즉, 엑셀에서 더하기는 =대상셀+대상셀 , 뺄셈은 =대상셀-대상셀 을 하신 후 엔터키를 눌러 주시면 됩니다. 이제 나머지 모니터, 책상, 의자, 프린터, 스캐너의 구입금액을 구하기 위해 컴퓨터본체의 구입금액을 이용하여 구하시면 됩니다. 컴퓨터본체의 구입금액을 마우스로 선택한 후 채우기핸들을 더블클릭합니다.

 

 

 

컴퓨터본체 구입금액의 채우기핸들을 더블클릭한 결과가 어떻게 되었나요???.. 나머지 항목(모니터, 책상, 의자등)도 모두 구입금액이 구해졌나요??.. 정확히 맞습니다... 믿어 의심치 마세요...자 그럼 여러분은 모니터의 구입금액을 마우스로 클릭해 보세요. 마우스로 모니터 구입금액이 입력되어있는 G5셀을 클릭하신 후 수식입력줄을 한 번 보세요.. 수식이 어떻게 입력되어있나요? =E5*F5로 되어있지 않나요? .... 이런걸 상대참조라고 합니다. 제 블로그의 ITQ엑셀의 다른 포스팅을 보면 상대참조와 절대참조에 대해 상세한 설명이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어려운 거 생각하지 마세요.. 구입금액이 모두 구해졌다는 사실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추후 상대참조와 절대참조에 대해 설명하기로 하죠.. 지금은 친해지기 이니 아~~하 이렇게 값이 구해졌구나~~~ 라고만 생각하시면 됩니다.

 

 

 

총금액을 구하기 위해 G10셀을 마우스로 클릭합니다. 셀을 선택한 후 기본도구상자의 자동합계 도구를 클릭합니다. 자동합계도구의 펼침버튼을 누르게 되면 합계, 평균, 개수, 최대, 최소값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본 자동합계버튼을 클릭하면 합계 실행됩니다.

 

 

 

자동합계 도구를 클릭하면 SUM함수가 나타나게 됩니다. sum은 합계를 뜻하죠.. G10셀의 내용을 보게되면 =sum(G4:G9)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즉, G4셀부터 G9셀의 값들의 합계를 구하겠다는 뜻입니다. 합계를 구할 범위가 맞다면 엔터키를 눌러 합계 값을 구합니다.

 

 

 

아래 그림에서 이름상자의 G10셀에 실제 입력되어있는 값은 수식입력줄에 보여지는 것 처럼 =sum(G4:G9) 입니다. 하지만 G10셀의 표시되는 내용은 109200000 입니다. 이처럼 엑셀은 보여지는것이 모두가 아닙니다. 이 부분을 꼭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표시되는 것과 실제 입력되는 것은 엑셀에서는 항상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금액 부분에 대하여 천단위 구분기호를 표시하기 위해서 F4:G9까지 블럭설정 한 후 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G10셀을 클릭합니다. 이처럼 연속적이지 않고 불연속적인 데이터를 선택할 때에는 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해당셀을 클릭하면 됩니다. 블럭이 설정된 상태에서 서식도구상자의 천단위구분기호(,)를 클릭합니다.

 

 

 

블럭을 설정한 부분에 대하여 3자리의 숫자마다 천단위구분기호(쉼표,)가 적용되었습니다. 한글에서는 천단위 구분기호(쉼표,)를 직접 사용자가 입력해야 합니다. 물론 한글2010 버전에서는 천단위 구분기호를 엑셀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만, 엑셀은 이처럼 숫자 관련 부분에서는 사용자의 편의를 많이 고려해놓았습니다. 이 번 포스팅은 여기까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각종 사용자지정표시형식에 대하여 글을 적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