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04강 - ITQ엑셀2003 제1작업 결재란

 

 

오랜만에 포스팅을 합니다. 좀 더 빨리 작성하고 싶었는데. 쉽지가 않네요... 각설하고 이 번 포스팅은 ITQ엑셀2003 제1작업 결재란 만들기 입니다.

 

 

실제 실무문서에서도 결재란을 데이터가 있는 sheet에 만들게되면 어떻게 될까요? 결재란 때문에 열너비가(특히, 결재란 문구가 들어가는 부분) 작아져서 실제 입력되어져있는 셀들을 줄여야하는데 그렇게 되면 실제 데이터가 있는 셀의 열너비가 부족하여 안보이는 현상이 발생하죠 .. 이 안보이게되는 데이터를 보이게 하려고 열너비를 넓히면 결재라는 부분이 넓어져 보기가 싫어지고.. 골치가 아파집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결재란은 현재 데이터가 입력되어있는 sheet에 직접 만드는것이 아니라 다른 sheet에서 작성하여 가져오게 됩니다. ITQ엑셀은 이런 부분은 평가를 잘한것 같군요.

 

 

자 지금 부터 시작합니다. 우선 다른 sheet에서 작업해야 하기 때문에 제3작업 시트를 클릭합니다. (ITQ엑셀에서는 결재란을 만든 후  원본은 삭제를 하라고 합니다. 기억해두세요)

 

 

 

선택한 제3작업시트에서 임의의 열에 세로방향의 '결재' 라는 텍스트를 입력하기 위해 C열과 D열의 사이의 열경계선을 왼쪽으로 드래그하여 C열의 열너비를 적당히 줄여줍니다.

 

 

 

C열에는 '결재' 텍스트가 입력되어야 되기 때문에 D열의 임의의 행에 '담당'이라고 입력합니다. 저는 D4셀에 '담당', E4셀에 '팀장', F4셀에 부장을 차례대로 입력한 후 엔터키를 눌러 입력을 완료합니다.

 

 

 

이제 실제 결재(사인 또는 도장을 찍는 부분이죠^^)를 하는 곳을 만들기 위해 D4:D6행(D4부터 D6행 까지) 드래그하여 블럭설정합니다. 블럭설정 후 서식도구모음의 셀병합을 클릭합니다. 블럭설정한 3개의 셀이 한개의 셀로 병합이 됩니다. 굳이 이렇게 할 필요가 있느냐? 4번행의 행높이를 높여서 사용하면 안되나?? ..... 물론, 됩니다. 하지만 4번행의 행높이를 인위적으로 높여서 사용하게 되면 변경된 행높이는 결재란을 다 만들어 사용한 후 삭제를 하여도 높여진행 그대로이게 되고 우리는 이 sheet를 다시 사용해야 하는데 혼자서 행높이가 다르면 보기가 좋을까요? 그래서 행높이를 변경하지 않기 위해 블럭을 설정한 후 셀병합을 한 것입니다. 셀병합을 하지 않고 4번행만 행높이를 높여서 사용해도 됩니다. 하지만 나중에 이곳에 데이터가 입력되게 되면 4번행만 혼자서 외계인처럼 되겠죠..^^

 

 

 

E열과 F열도 동일하게 셀병합을 합니다. 개별적으로 블럭설정 후 셀병합을 하셔도 되지만 아래 그림처럼 붉은상자안의 채우기핸들을 이용하여 F열까지 드래그합니다.

 

 

드래그한 결과가 어떻게 되었나요? D열처럼 셀병합이 되었나요?.... 채우기핸들을 이용하여 드래그하여 자동채우기를 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셀서식까지 같이 채우기가 되기 때문에 D열이 셀병합이 되어 있으므로 같이 셀병합이 적용되는 것입니다.

 

 

 

결재라는 텍스트를 입력하기 위해 여러개로 나뉘어진 셀을 한개의 셀로 병합하기 위해 C3:C6셀까지 블럭설정합니다. 이후 서식도구상자의 셀병합을 클릭하여 한 개의 셀로 병합합니다.

 

 

 

여러개로 나뉘어져있던 셀이 한개의 셀로 병합되었습니다. 입력될 내용 '결재'를 입력합니다. 입력후 엔터키를 눌러 입력을 마칩니다.

 

 

 

결재셀의 텍스트방향이 가로방향입니다. 세로방향으로 변경하기 위해 Ctrl+1(셀서식 단축키)을 누릅니다. 셀서식 단축키 Ctrl + 1을 꼬~~~옥 기억해두세요.. 엑셀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단축키이니까요.

 

 

 

셀서식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나타난 셀서식 대화상자에서 맞춤탭을 클릭합니다. 방향에서 세로방향의 '텍스트'를 클릭합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적용을 마칩니다.

 

 

 

텍스트방향이 어떻게 되었나요?.... 아래 그림 처럼 세로 방향으로 바뀌었나요?

 

 

 

만든 결재란의 테두리선을 적용하기 위해 드래그하여 블럭설정합니다. 블럭 설정 후 테두리의 펼침 버튼을 클릭하여 모든테두리를 선택합니다.

 

 

 

모든테두리선이 적용되었습니다. 이제 원하는 부분을 그림복사를 하기 위해 블럭설정을 해야합니다. 이전에 테두리선을 적용하기 위해 미리 블럭이 설정된 상태이니 블럭영역은 그대로 둔 상태에서 Shift키를 누르고 메뉴의 편집을 클릭합니다. 꼭~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편집을 누르셔야 합니다. (그림복사 : Shift+편집)

 

 

 

그림복사 메뉴가 나타납니다.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편집메뉴를 클릭하셔야 나타나는 메뉴죠.. 평상시에는 안보이죠^^.. 그림복사를 클릭합니다.

 

 

 

그림복사 메뉴가 나타나게되는데.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림복사메뉴를 클릭하여도 화면에는 아무런 변화가 없습니다. 걱정하지 마세요. 아무런 변화가 나타나지 않는게 정상입니다. 복사한 그림을 붙여넣기 하기 위해 제1작업 시트를 클릭합니다.

 

 

 

복사한 그림(결재란)을 넣을 위치의 임의의 셀(저는 H1셀)을 선택합니다. 셀을 선택한 후 Ctrl + V를 눌러 붙여넣기를 실행합니다.

 

 

 

원본 결재란이 조금 크죠.. 모서리 조절점을 이용하여 적당한 크기로 조절한 후 원하는 위치로 드래그하여 이동합니다.

 

 

결재란이 완성되었습니다. 그림으로 복사를 한 결과물이라 기존의 열너비와는 전혀 상관없이 입력이 되게 됩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결재란 원본을 삭제하여야 합니다. 결재란의 원본이 어디에 있죠? 전 제3작업 시트에 있죠... 여러분은 여러분이 만든 시트에 있겠죠..^^

 

 

 

제3작업 시트를 선택한 후 결재란의 원본을 삭제하기 위해 C열부터 F열까지 열머리글을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블럭설정합니다. 블럭이 설정된 열머리글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버튼을 클릭합니다. 우클릭하여 나타난 바로가기 메뉴중 삭제를 클릭합니다. (열머리글을 블럭설정한 후 열머리글 위에서 우클릭합니다) 

 

 

 

결재란 원본이 삭제 되었습니다. 제1작업 시트를 클릭하여 돌아갑니다. 

 

 

 

결재란 만들기를 모두 마친 화면입니다. 다음에 기회가되면 카메라를 이용한 결재란 만들기를 한 번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ITQ엑셀 시험에서는 그림복사 기능만 이용하셔도 됩니다. 

 

잘못된 내용이나, 수정해야할 내용이 있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스크랩시 출처기재는 꼭 해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