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02강 - ITQ엑셀2003 제 1작업 데이터입력

지금 부터 엑셀 시트에 데이터를 입력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제1작업 시트를 선택한 후 B4셀을 클릭합니다. 또는 키보드의 방향키를 이용하여 선택하셔도 무방합니다. B4셀에 고객명 이라고 입력합니다. 주의 하실 부분은 제1작업 시트의 내용을 이용하여 2,3,4 작업을 하기 때문에 제1작업에서 오타가 발생하게 되면 당연히 제1작업 시트를 이용하여 작성하는 2,3,4작업에도 지장을 받게 됩니다. 꼭 ~~~ 데이터를 모두 입력 후 오타가 발생하지 않도록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B4셀에 고객명이라고 입력을 하였다면 Tab키를 눌러 C4셀로 이동합니다. 엔터키를 누르게 되면 아래쪽 셀로 이동하게 됩니다. 따라서 오른쪽으로 이동할 때에는 Tab키를 눌러 주시면 됩니다. 선택된 C4셀에 계좌를 입력 한 후 한셀에서 두줄로 데이터를 입력하려면 키보드의 Alt + Enter를 눌러줍니다. 기억해두세요... 엑셀에서 한셀에 두줄데이터를 입력할 때에는 Alt + Enter를 누른다는 점. Alt + Enter를 눌러 줄이 바뀌면 번호 를 입력합니다. 입력이 완료되면 Tab키를 눌러 다음셀인 D4셀로 이동합니다.

 

 

 * 참고로 아래 그림처럼 엑셀에서 Enter키를 누르게 되면 아래쪽셀로 이동이 됩니다. 기본설정값이 아래쪽이기 때문에 그런것입니다. 만약 Enter키를 눌렀을 때 원하는 방향 즉, 이동하고자 하는 방향을 달리 설정하고 싶으시다면 예를 들어 Enter키를 눌렀을 시 오른쪽으로 셀이동 시키고 싶다고 하시면 엑셀 상단 메뉴표시줄의 도구 - 옵션을 클릭합니다. 나타난 옵션대화상자에서 편집탭을 클릭하여 원하는 방향을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D4셀에 주민등록번호 를 입력합니다. 다음셀로 이동하기 위해 Tab키를 누릅니다. E4셀에 두줄 데이터를 입력하기 위해 예금을 입력한 후 Alt + Enter를 누른 후 줄이 바뀌게 되면 종류 를 입력합니다. 잊지 마시고 기억해두세요~~~ 꼭 한셀에 두줄의 데이터를 입력할 때에는 Alt + Enter를 누른다는것.

 

 

나머지 데이터도 차례대로 입력해 줍니다.

 

 

예금종류 필드(열) 과 거래형태 필드(열)의 데이터는 아래 그림 처럼 중복 데이터가 입력이 되게 됩니다. 만약 E5셀에 보통예금을 입력한 후 엔터키를 눌러 E6셀에 보 라는 글자만 입력해도 엑셀에서는 윗쪽에 동일한 데이터의 내용을 그대로 표시하게 되는데 내용이 맞다면 그대로 엔터를 치시면 되고 내용이 틀리다면 표시되어지는 내용을 상관하지 마시고 그대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 저는 간혹 바로 윗셀의 데이터가 다음셀에 동일하게 입력이 되어야 할 때에는 Ctrl + D 를 눌러 복제를 하여 사용하기도 합니다. 여러분도 한 번 Ctrl + D를 눌러 사용해보세요^^)

 

 

엑셀에서 숫자데이터를 입력하면서 워드프로세서를 사용하시던 분들은 천단위 구분기호를 직접 타이핑 하면서 데이터를 입력하는것을 종종 볼 수 있는데 엑셀에서는 그렇게 작업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아래 그림 처럼 필요한 숫자데이터만 입력하시면 되고 표시형식에서 원하는 형태를 취하시면 됩니다. 기억해두세요.. 천단위 구분기호 일부러 타이핑 하실 필요 없습니다. 아래 그림 처럼 필요한 숫자만 입력하시면 됩니다. 지금은 데이터 입력에만 중점을 두고 있으니 그대로 두시면 됩니다. 잠시 후에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자~~~ 이제 셀병합이라는 기능을 사용해야 할 차례이군요. 엑셀에서는 여러개의 셀(작은 네모 한칸)을 한개의 셀로 합칠 수 있는데 이를 셀병합 이라고 합니다. 먼저, 병합할 셀을 블럭 설정하셔야겠죠.. B13:D13까지(B13 부터 D13까지)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블럭 설정합니다.(참고로 B13다음의 콜론은 부터라는 뜻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B13:D13은 B13셀, C13셀, D13셀의 범위를 뜻합니다.) 블럭설정을 하셔따면 서식도구상자의 셀병합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름상자의 1R X 3C의 의미는 R(Row : 행 - 가로)을 뜻하고, C(Column : 열 - 세로)를 뜻합니다. 즉, 1개의 행(13번행)과 3개의 열(B, C, D)이 선택되었음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알아두시면 엑셀에서 유용하게 사용되겠죠^^

 

 

B14:D14 (B14부터 D14까지) 블럭설정을 한 후 서식도구상자의 병합 단추를 클릭합니다. 엑셀2003버전에서는 셀병합 단축키를 만들 수 있는데 이부분은 나중에 시간이 되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셀병합 대상인 G13:I13 영역을 블럭설정 한 후 셀병합 버튼을 클릭합니다. 셀병합에서는 어디를 먼저 병합해야 한다 이런것은 없습니다. 편하신 순으로 작업하시면 됩니다. 

 

 

마지막 셀병합인 F13:F14 영역을 블럭 설정 한 후 셀병합을 클릭 합니다.

 

 

아래 그림 처럼 여러개의 셀들로 구성되었던 부분이 한개의 셀들로 합쳐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실 셀병합 하기 전에 아직 데이터를 입력하지 않은 셀병합부분에 먼저 데이터를 입력한 후 병합을 하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다만 실수를 줄이기 위해 미리 셀병합을 한 후 데이터를 입력하는 것입니다.

 

 

셀 병합 후 하단의 병합된 영역에 데이터를 보통 전 먼저 입력하고 셀서식을 적용하는데 순서는 상관이 없으니 먼저 테두리선을 적용한 후 나중에 입력하지 못한 데이터를 입력하도록 하겠습니다. B4셀부터 J14셀 까지 (B4:J14) 마우스로 드래그 하여 블럭설정 합니다.

 

 

블럭설정된 상탱에서 서식도구상자의 테두리 펼침 버튼을 클릭하여 모든테두리를 선택합니다.

 

 

블럭설정된 영역에 테두리선이 표시되었습니다.

 

 

이제 외곽선을 굵게 설정하기 위해 블럭설정된 상태에서 다시 테두리의 펼침 버튼을 클릭하여 굵은상자테두리 버튼을 클릭합니다. 굵은상자테두리 버튼은 안쪽 테두리선과는 전혀 상관없이 오로지 제일 바깥쪽 테두리만 변경하게 됩니다.

 

 

제일 바깥쪽 테두리선만 굵은선으로 변경 적용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B4 부터 J4 까지 (B4:J4) 블럭설정 후 굵은상자테두리를 클릭합니다. 제목 필드 아래쪽 테두리가 굵은선으로 변경됩니다.

 

 

셀병합 위쪽 테두리선 역시 굵은상자테두리선을 적용하기 위해 B13부터 J14셀 까지 (B13:J14) 블럭 설정 한 후 굵은상자테두리 버튼을 클릭합니다. 테두리가 굵은선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사실 이번 문제의 경우는 굳이 이렇게 할 필요없이 필드명 아래쪽과 셀병합 위쪽 테두리선이 동일하게 굵은선이여서 B5셀 부터 J12셀 까지 블럭설정후 굵은상자테두리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이렇게 글을 적은건 선의 종류가 틀린경우가 있어 개별 적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대각선을 적용할 차례입니다. 엑셀의 대각선 적용은 도구상자에는 나타나지 않는 기능입니다. 따라서 대각선을 적용할 셀을 선택한 후 Ctrl + 1 (셀서식 단축키)을 눌러 셀서식 대화상자를 호출합니다.

 

 

셀서식 대화상자의 테두리탭을 클릭합니다. 좌우 대각선을 클릭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기억해두세요 엑셀에서 대각선 적용은 셀서식의 테두리탭에서만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셀병합 후 입력하지 않았던 나머지 데이터들을 모두 입력합니다. 그런데 H14셀을 한 번 보시죠... 전 빈셀로 두었습니다만 시험지를 프린터해서 보시는 분이시라면 저부분이 항상 입력이 되어져 있는데 이번엔 고객명이 입력되어있군요.. 여러분은 굳이 입력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어차피 저부분은 항상 데이터유효성검사를 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미리 저 부분에 수동으로 데이터를 입력하면 데이터유효성 검사를 빼먹는 실수를 할 수 있으니 H14셀은 비워두시는게 좋습니다. 기억해두세요..

 

 

셀배경색 회색-25%를 적용하기 위해 블럭설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개별적으로 셀 배경색을 적용해도 되겠지만 시험이라는 점에서 시간을 절약해야하니 한 번에 블럭설정 한 후 셀 배경색을 지정하도록 하겠습니다. B4부터 J4까지 (B4:J4) 블럭설정합니다. 이제 떨어져 있는 셀들(붉은상자영역)을 선택하기 위해 B4:J4까지 블럭설정 후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떨어져 있는 셀들을 마우스로 선택합니다. 즉, 비연속적인 셀들을 다중 선택시에는 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로 클릭하시면 됩니다.

 

 

블럭설정 후 서식도구상자의 채우기색의 펼침 버튼을 클릭합니다. 채우기색 버튼은 앞으로 색채우기 버튼이라고 하겠습니다. 나타낸 색 중 회색-25%를 선택합니다.

 

 

다중으로 선택한 셀들이 모두 회색-25%로 색채우기가 되었습니다. 비연속적인 셀들을 다중 선택할 때에는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로 클릭하면 되지만 그게 불편하시면 개별적으로 색채우기를 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시간은 더 걸리겠죠..)

 

 

잔액 데이터에 천단위 구분기호와 통화기호를 표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잔액 데이터를 블럭설정합니다. 블럭 설정 후 Ctrl +1 을 눌러 셀서식 대화상자를 호출합니다.  (서식도구상자의 통화 버튼을 클릭하시면 안됩니다. 이 번 기출문제의 표시형식은 회계형식으로 셀서식에서 설정 가능합니다.)

 

 

셀서식 대화상자에서 표시형식탭의 회계를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아래 그림은 회계로 표시된 모습입니다. 회계와 통화형식의 차이점은 아래그림을 보시면 통화기호(\)가 셀의 왼쪽끝에 위치하면 회계형식이고, 숫자 바로 앞에 통화기호(\)가 붙어있으면 통화형식으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래 그림은 통화형식의 그림입니다. 윗쪽의 회계형식과 차이점이 느껴지시나요???  이 번회 기출문제는 아래 통화형식이 아닌 윗그림처럼 회계형식입니다. (아래그림은 회계형식과 통화형식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한 그림입니다.)

 

 

개설기간 데이터에 천단위 구분기호를 표시하기 위해 데이터를 블럭설정합니다. 서식도구상자의 쉼표스타일을 눌러 줍니다.

 

 

천단위 구분기호가 생성되면서 데이터는 자동으로 우측으로 정렬되게 됩니다.

 

2강을 마쳤네요.. 이제 다음 3강에서는 제목도형과 카메라 또는 그림복사 기능을 이용하여 결재란을 만들고 함수를 포스팅 하겠습니다.

< 불펌 금지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