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ITQ한글 문단번호 작성하기

 

ITQ 한글 2005 / 2007 문단번호 작성하기

 

문단번호 작성하기를 기존에 사용했던 방법과 다른 방법으로 작성하여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문단번호를 넣을 영역을 드래그하여 블럭설정합니다. 블럭설정된 상태에서 단축키 Ctrl + K, N을 누르시면 됩니다. 또는 메뉴표시줄의 모양에서 문단번호를 선택하셔두 되구요.. 저는 블럭설정한 영역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바로가기 메뉴의 문단번호모양을 클릭 합니다.

 

 

 

문단번호/글머리표 대화상자가 나타나게 됩니다. 나타난 대화상자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문단번호모양을 선택합니다. 전 1수준:A, 2수준:1 유형을 선택한 후 하단의 사용자정의을 클릭합니다.

 

 

사용자정의 대화상자에서 수준을 먼저 1수준을 선택한 후 문제지에서 지시한 왼쪽여백 15pt를 설정하기 위해 너비조정에 15를 입력합니다. 정렬을 오른쪽으로 선택합니다.

 

 

2수준의 왼쪽여백 25pt를 설정하기 위해 수준에서 2수준을 선택한 후 너비조정을 이번엔 25로 입력합니다. 마찬가지로 정렬은 오른쪽을 선택합니다. 이제 1수준과 2수준의 여백설정을 마쳤으므로 설정 버턴을 클릭합니다.

 

 

문단번호/글머리표 대화상자의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지금은 동일하게 모두 1수준으로 적용되어 왼쪽 여백이 15pt 적용되었습니다. 줄간격을 설정하기 위해 블럭설정이 된 상태에서 ALT + T(문단모양)를 누릅니다. 또는 블럭설정된 영역위에서 우클릭하여 바로가기메뉴에서 문단모양을 클릭하셔도 됩니다.

 

 

줄간격을 지시된 값이 180으로 수정한 후 설정 버튼을 클릭하여 줄간격을 변경하여 줍니다.

 

 

모두 1수준으로 되어있는 부분을 2수준으로 변경해 주기 위해 B, C 영역을 마우스로 드래그 하여 블럭설정 합니다. 문단번호영역을 클릭하거나 드래그를 하게 되면 번호/글머리표 도구상자가 자동으로 활성화가 됩니다. X를 눌러 닫지 마세요. 문단번호영역이 아닌 다른 곳을 클릭하게 되면 자동으로 도구상자가 사라지게 되며 다시 문단번호 영역을 클릭하거나 드래그 하면 도구상자가 나타나게 됩니다. (만약, 실수로 도구상자를 닫으셨다면 메뉴표시줄의 보기를 클릭하여 도구상자에서 번호/글머리표를 클릭하면 다시 나타납니다.) 도구상자의 한수준감소를 클릭합니다.

 

 

B, C로 문단번호가 적용되었던 부분이 수준이 감소되어 2수준이 아라비아숫자 1과 2로 바뀐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 C, D영역의 문단번호를 드래그 하여 블럭설정한 후 번호/글머리표 도구상자에서 한수준감소 버튼을 클릭합니다.

 

 

문단번호 적용이 완성된 모습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