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ITQ파워포인트 도형슬라이드 작성-2

 

10강 - ITQ 파워포인트 2003 슬라이드6 도형슬라이드 작성하기 동영상


지시사항


 


도형슬라이드 작업에서는 먼저 도형을 파악부터 하셔야 합니다. 어느 도형을 만들어서 어느 도형을 복제를 하면 빠르겠구나... 하고 파악을 먼저 하셔야 빠른 시간내에 작성 할 수 있습니다.

좌측 도형의 경우 윗도형 사다리꼴 도형을 만든 뒤 순서도의 저장데이터 도형을 만들었습니다. 이후 순서도 저장데이터를 하나 복사를 하였습니다. 이후 글상자를 하나 만들었습니다.

이 후 윗도형을 복사를 하여 도형모양변경으로 처리하였습니다. 지금 처럼 유사한 도형이여서 만들어둔 도형을 이용하여 도형모양만 변경하면 되는 경우가 있는 반면 그렇지 않고 일일이 개별적으로 모두 작성하여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지금부터 ITQ파워포인트의 마지막 슬라이드 도형작성 슬라이드를 포스팅합니다. 6개의 슬라이드 중 가장 시간을 많이 잡아먹는 슬라이드죠.. 좌측 슬라이드 보기창에서 슬라이드6을 선택합니다.





슬라이드6에서는 도형작업을 많이 해야 하므로 자주 사용하는 도형 메뉴를 도구에서 분리하여 화면에 바로 표시되도록 설정한 후 작업을 하시면 좀 더 빠른 작업을 하실 수 있습니다. 도형이 눈에 익지 않아 도형 찾는데 많은 시간을 낭비 하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되는데 자주 사용하는 도형메뉴를 분리하기 위해 그리기 도구 상자의 도형을 클릭하여 나타나는 메뉴중 기본도형 메뉴 상단의 점선 부분을 마우스로 드래그 하여 적당한 위치에 놓으시면 됩니다. 실제 제가 작업할 때에는 기본도형-순서도-별및현수막-회전또는대칭 4개의 메뉴를 좌측에 분리해 놓은 후 사용합니다. 그러면 어느 도형이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 곧바로 알 수 있게되죠



 

아래 그림은 3개의 도형 메뉴를 분리해놓은 화면입니다. 불편하시면 X표시를 눌러 닫으시면 됩니다. 이제 3개의 도형 메뉴를 분리하셨다면 좌측도형중 제일 크며 제일 뒤쪽의 도형인 사다리꼴 도형을 작성하기 위해 기본도형 메뉴의 사다리꼴을 클릭합니다.





적당한 크기로 사다리꼴 도형을 그려줍니다. 지시사항의 사다리꼴 도형을 만들기 위해 회전을 시켜야 합니다. 그리기 도구상자의 그리기 메뉴를 클릭하여 나타나는 메뉴중 회전 또는 대칭을 클릭하여 오른쪽으로 90도 회전을 선택합니다.




도형이 오른쪽으로 90도 회전한 모습입니다. 하지만 도형모양이 아직 약간 어설프죠. 따라서 도형모양변경(노란색)조절점을 이용하여 지시사항과 유사하게 도형모양을 변경합니다.




사다리꼴 도형 상단의 오각형과 오각형 3차원을 설정하기 위해 블럭화살표 도형도구상자에서 오각형을 선택하여 적당한 크기로 도형을 만들어 줍니다.




오각형 뒤쪽의 3차원 설정을 하기 위해 먼저 만들어 둔 오각형을 복제(Ctrl+D키)를 합니다. Ctrl + D키를 누르는 순간 동일한 오각형 도형이 하나 더 생기게 됩니다. 뒤쪽 오각형 도형을 선택한 후 그리기 도구 상자의 3차원 스타일 메뉴를 클릭하여 3차원 스타일4 를 선택합니다.




앞쪽의 오각형을 3차원 설정된 오각형과 겹치도록 방향키를 이용하여 위치를 맞추어 줍니다. 이 후 오각형 도형의 텍스트을 입력합니다.




오각형 도형위에 텍스트가 입력이 되었고, 기본도형 도형상자메뉴에서 사다리꼴을 클릭하여 적당한 크기로 그려줍니다. 사다리꼴 도형을 그린 후 도형모양변경 조절점을 이용하여 지시사항과 유사하도록 모양을 변경합니다.





그리기 도구 상자의 가로 텍스트 상자를 클릭하여 슬라이드 빈곳 아무곳이나 클릭하세요.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게 커서가 표시됩니다. 내용입력 후 드래그 하여 적당한 위치로 이동시켜 줍니다.





순서도 도형의 저장데이터 도형을 클릭하여 적당한 크기로 그려줍니다. 그린 도형을 복사를 하기 위해 Ctrl +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저장데이터를 드래그하여 복사를 합니다.

 

 

복사된 저장데이터를 회전을 시키기위해 그리기 도구 상자의 그리기 메뉴를 클릭하여 회전 또는 대칭의 좌우대칭을 클릭합니다.




방금 그린 도형의 하단의 도형은 직접 도형을 선택하여 그려도 되지만 방금 그린 도형과 유사한 형태를 보이며 도형 모양만 변경해 사용하면 좀 더 빠른 작업이 가능하니 복사를 해서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복사 대상이 모두 선택이 될 수 있도록 마우스로 넓게 드래그 하여 도형을 선택합니다.



 

3개의 도형과 1개의 가로 텍스트 상자가 선택되었습니다. 선택된 도형을 Ctrl +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로 아래쪽 방향으로 드래그하여 드롭 합니다.

 


선택된 도형이 복사가 되었습니다. 한 번 더 복사를 하기 위해 복사가되어 선택된 도형위에서 Ctrl +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로 아래 방향으로 드래그 하여 드롭합니다.




붉은상자 안의 사다리꼴 도형을 지시사항의 도형으로 변경하기 위해 사다리꼴 도형을 선택한 후 그리기도구상자의 그리기 메뉴를 클릭하여 도형변경 메뉴에서 기본도형의 모서리가 둥근 직사각형을 클릭하여 사다리꼴 도형을 모서리가 둥근 직사각형 도형으로 변경한다.





붉은상자안의 두 개의 저장데이터를 동시에 선택(여러개체를 동시에 선택할 때에는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선택할 도형을 클릭하면 된다.)하여 그리기 메뉴를 클릭한 후 도형변경 메뉴에서 기본도형의 평행사변형을 선택하여 도형을 변경한다. 




붉은 상자안의 사다리꼴 도형을 선택하여 그리기-회전또는대칭-상하대칭을 선택한다.



 

마지막으로 도형을 변경하기위해 붉은상자안의 두 개의 저장데이터를 선택한다.





선택된 두 개의 저장데이터를 지연 도형으로 변경하기 위해 그리기-도형변경-순서도-지연을 클릭한다.




도형 변경이 모두 끝났습니다. 이제 가로 텍스트 상자와 도형의 텍스트 내용을 수정 및 입력한다. 




 

텍스트상자와 도형안에 내용을 모두 입력하셨다면(전 캡쳐를 하기 전 텍스트를 미처 입력하지 못했네요;;) 붉은 상자안의 사다리꼴 도형의 그림자를 적용하기 위해 사다리꼴 도형을 선택 한 후 그림자스타일 - 그림자스타일2를 클릭한다.





회전된 사다리꼴의 그림자를 설정하기 위해 붉은상자안의 사다리꼴 도형을 선택한 후 그림자스타일 - 그림자스타일6 을 클릭한다.





첫 번째 사다리꼴 도형과 두 번째 모서리가 둥근 직사각형을 연결선으로 연결하기 위해 그리기 도구상자의 도형 메뉴를 클릭하여 나타나는 메뉴 중 연결선의 꺽인화살표연결선을 선택한다. (사실 꺽인 연결선이라면 어느것이라도 상관이 없다. 다만 좀 더 유사한 유형을 선택해 좀 더 빠른 작업을 하기 위함일 뿐이다.)

 




연결선을 클릭한 후 마우스로 연결할 도형위에 가져가면 아래 그림처럼 연결지점이 나타나게된다. 화살표로 표시한 좌측연결점을 클릭한다.





사다리꼴 도형의 연결시작점을 클릭하였다면 연결끝점을 선택하기위해 모서리가 둥근 직사각형 도형위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연결점이 생기게된다. 좌측연결점을 클릭 하여 사다리꼴 도형과 모서리가 둥근 직사각형 도형을 연결한다.



 

두 도형을 연결한 연결선이 생성이 되었다. 이제 연결선의 유형을 변경하기 위해 연결선위에서 더블클릭한다. 도형서식 대화상자가 나타나게 되고, 선의 종류를 파선으로 선택한다. 이 후 선의 두께를 2pt로 설정한다. 두께는 사실 얼마만큼 하라는 것은 없다. 적절히 보시고 결정하시면 됩니다. 끝 크기도 마찬가지로 적당한 크기로 설정한다.



 

두 번째 연결선을 만들기 위해 첫 번째 만든 연결선을 선택하여 복제(Ctrl + D)를 한다. 꼭 복제를 하여 사용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직접 연결선을 선택하여 만드셔도 상관없습니다. 전 먼저 만든 연결선과 두 번째 연결선의 선의종류와 유형이 동일하여 복제를 하여 사용합니다. 복제된 연결선의 위쪽의 연결지점을 마우스로 클릭하여 연결할 지점으로 드래그하여 준다.  





연결선의 아래쪽 연결점을 드래그하여 연결할 도형의 연결점을 클릭한다.




연결선이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모든 도형의 글꼴을 변경하기 위해 모든 도형이 선택될 수 있도록 마우스로 넓게 드래그합니다.



 

모든 도형이 선택된 후 돋움, 18pt로 설정한다.




처음 도형이 모두 완료 되었습니다. 처음 모든 도형이 완료된 후 곧바로 애니메이션을 설정하시는 분도 계신데. 그건 편한 방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애니메이션 지정을 먼저 하시든 나중에 하시든 상관없습니다.

 

< 불펌 금지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