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10강 - ITQ한글 문서작성 능력평가-표너비조절

본내용은 2012년01월 기출문제로 설명합니다.

표의 칸다마 다른 너비 조절에 대한 설명입니다.

 

GW01-14A.pdf

GW01-14A_모범답안.hwp





2012년 1월 기출문제로 설명드립니다.


1. 도구 상자의 표 도구를 이용하거나 또는 단축키 Ctrl + N, T를 눌러 6줄 5칸의 표를 만듭니다. 표가 입력이 되면 셀합치기 부터 수행합니다. 셀합치기는 합칠 대상의 셀을 먼저 블럭을 설정한 후 키보드의 'M'키를 누르시면 됩니다. 아래 그림 처럼 4개의 셀합치기를 수행합니다.
(표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는 앞 강의에서 설명드렸으니 별도로 설명하지는 않겠습니다.)




2. 셀합치기가 완료된 모습입니다.
이제 표내용을 입력 합니다. 표내용 입력시 칸의 넓이가 입력되는 텍스트 내용보다 부족해 아래 붉은상자 처럼 두 줄로 입력되어도 신경쓰지 말고 계속 입력하시면 됩니다.

 


▶▶  표 너비 조절 방법
  • 드레그를 이용한 너비 조절
  • ALT + 방향키를 이용한 너비 조절
  • Shift + 방향키를 이용한 너비 조절
  • Ctrl + 방향키를 이용한 너비 조절




3. 먼저 Shift키를 이용한 너비 조절 부터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그림 처럼 너비를 조절할 임의 셀을 블럭을 잡은 후 Shift + 왼쪽방향키(←)를 2~3회 누릅니다. 아래 그림 처럼 블럭을 설정한 해당셀만 칸의 간격이 줄어들고 위, 아래 셀들의 칸 간격은 그대로인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잘 사용되지 않습니다.)




4. 이번에는 임의셀을 블럭설한 후 ALT + 왼쪽방향키(←)를 2~3회 눌러줍니다. 그러면 아래 그림 처럼 블럭을 설정하지 않은 칸도 같이 간격이 줄어들게 됩니다. 즉, 알트키와 시프트키의 차이점은 블럭잡은 해당셀에 대해서만 적용을 할 것이냐 아니면 그 칸 전체에 대해서 적용할 것이냐의 차이입니다.
알트키를 왼쪽방향키를 이용하여 첫 번째 칸의 너비를 줄였습니다. 그렇게 되면 두 번째 칸의 너비가 첫 번째 칸이 줄어든 만큼 늘어나게 됩니다. 이렇게 미세하게 조절할 때에는 시프트키와 알트키를 적절히 활용하시면 됩니다. 이 후 경계선에 마우스를 위치시키면 ←ll→ 표시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 때 좌측으로 드레그를 하시면 너비를 줄이실 수 있습니다.







5. 다음은 컨트롤키를 이용한 너비 조절입니다.
아래 그림처럼 컨트롤키와 방향키를 이용하여 너비를 조절하게 되면 첫 번째 칸의 간격을 줄이게 되면 두 번째 칸의 간격이 넓어지게 되는게 아니라 표전체가 줄인 만큼 작아지게 됩니다. 나머지 칸들은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단 앞 칸이 줄어들었으니 그 만큼 앞쪽으로 이동이 되겠죠^^..아래 두 개의 표의 차이점을 비교하시면 이해가 쉬우리라 생각됩니다.

기억해 두실 점은 컨트롤키를 이용하여 크기를 조절하면 표전체크기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 명심하세요.


 



6. 표 완성 모습입니다.
마우스 드레그 와 적절한 알트키의 활용으로 쉽게 너비를 조절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