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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양산시에 도시철도 첫 삽 - 2020년 완공목표

- 도시철도 건설을 위한 기본계획 확정·고시 -

국토교통부는 양산과 부산을 잇는 도시철도 양산선(노포∼북정) 기본계획을 국가교통위원회 심의를 거쳐 3.9일 확정·고시하였다. 양산선 건설 사업은 부산도시철도 1호선 노포역에서 양산 북정까지 경전철로 연결하는 사업이다. 노포역에서 사송택지지구∼양산시청∼양산종합운동장∼신기지구∼북정공업단지까지 12.5㎞를 연결하게 된다.

 

차량형식은 고무차륜 경전철(K-AGT) 방식을 택하였으며 내년부터 건설에 착수하여 2020년 완공을 목표로 총사업비 5,558억 원(국비 3,335억 원, 지방비 2,223억 원)이 투입된다. 2021년 양산 도시철도가 개통되면 부산 노포동에서 양산 북정동까지 12.5㎞ 구간을 24분 만에 이동할 수 있게 된다.

국토부 관계자는󰡒부산 1호선(노포역)과 2호선(양산역)의 환승이 가능해져 매일 부산을 왕래하는 5만여 양산시민의 대중교통 이용 수단 선택권이 넓어지고, 부산 1호선과 2호선을 연결하는 도시철도 순환선 기능을 통해 유동인구가 증가되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참고.  도시철도 양산선(노포∼북정) 건설사업 개요

□ 사업개요

 ㅇ 사업구간 : 노포(1호선 노포역)~사송택지개발예정지~양산시청~

              양산종합운동장(2호선 환승)~신기지구~북정

 ㅇ 사업규모 : 연장 12.5km, 정거장 7개소, 차량기지 1개소

 ㅇ 사업기간/사업비 : ‘11~’20/5,558억원(국비 3,335억원, 지방비 2,223억원)


□ 추진경위

 ㅇ ‘09.8 ~ ’11. 4 : 예비타당성조사 시행(B/C 0.89 , AHP 0.501)

 ㅇ ‘11. 7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 착수

 ㅇ ‘15. 1 ~ 3 : 국가교통위원회 심의


□ 향후계획

 ㅇ 2015. 3 ∼2016 하반기 : 기본 및 실시설계

 ㅇ 2016 하반기 ∼ 2020년 : 공사(개통 2021년)


□ 노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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