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ITQ 한글 2007 - 기능평가2 도형그리기

11강 ITQ한글2007 수식편집에 이어 이 번 포스팅에서는 ITQ한글2007 도형그리기에 대하여 적습니다.

도형그리기에서 주의할 점은 도형의 크기여부와 상관없이 도형의 배치가 뒤쪽에 배치된 도형부터 먼저 만드셔야 합니다. 그래야 이중작업을 줄일 수 있습니다. 먼저 만든 도형보다 나중에 만든 도형이 앞으로 나오게 배치 되기 때문입니다.

또다른 주의점은 도형의 색상 부분입니다. 지정된 색상을 제외한 나머지 도형에 대해서는 임의의 다른색을 적용하도록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지정된 색상의 도형이외에는 사용자가 임의의 색상으로 도형마다 달리 색상을 지정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무슨 말인지 헷갈리실수 있는데 신경쓰지 마시고 따라해 보시면 아~ 하고 이해하실 수 있을것입니다. 지금부터 차곡차곡 하나씩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기능평가2-도형만들기실습.hwp

 

문제지.pdf

 

정답.hwp

처리해야할 지시사항이다. 주의할 점은 다시 말하지만 조건2의 도형의 면색은 지시사항이 없으면 색 없음을 제외하고 서로 다르게 임의로 지정하라고 되어있다. 명심해 두길 바랍니다. 

 

 

먼저 문제번호 4. 를 적습니다. 실수하지 마세요. 문제번호 입력 후 제일 뒷쪽 도형인 직사각형을 그리기 위해 그리기도구상자의 직사각형을 클릭합니다.

 

 

마우스로 적당한 크기로 드래그 하여 도형을 그려줍니다. 처음부터 도형의 크기에 맞추어 그릴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어차피 지정된 크기로 도형을 작성해야 하므로 대충 도형을 그려주면됩니다. 만들어진 도형은 지정된 크기로 맞추어 줘야 하므로 도형위에서 마우스를 더블클릭합니다.

 

 

 

나타난 개체속성 대화상자의 크기에서 너비를 120 으로 입력합니다. 이때 단위(mm)는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너비를 입력하였다면 Tab키를 눌러 항목이동을 하여 높이에 140을 입력합니다. 너비와 높이를 모두 입력하였다면 마우스로 도형의 크기를 변경할 수 없도록 크기고정 항목을 체크 합니다.

 

 

크기고정 항목을 체크하게 되면 크기에 값을 입력했던 항목이 비활성화 되는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제 도형의 크기는 변경할 수 없게 된 것이다. 현재 만든 도형은 가장 뒷쪽 도형이기도 하며 어떻게 보면 기준점이 되는 도형이기도 하다. 따라서 가로방향의 도형 위치를 가운데로 설정해 두면 다음 도형을 만들때에도 도형의 위치 때문에 고민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모든 문제의 제일 뒷쪽 도형이 가운데 위치하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경우 제일 뒷쪽 도형이 가운데 위치한다.) 설정 버튼을 눌러 준다. 하지만 꼭 도형의 위치를 가운데 하라고 하는 것은 절대 아니다. 본인이 직접 적당한 곳으로 드래그 해도 상관없음을 미리 밝혀둔다.

 

 

도형이 입력한 값의 크기와 너비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도형의 위치가 가로방향 기준으로 한 가운데 위치한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도형의 세로 방향은 적당히 드래그 하여 보기 좋은곳으로 적당히 이동하여 준다. 이동시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드래그를 하게 되면 수직 수평으로만 이동하게 된다. 따라서 설정해둔 가로방향의 가운데설정이 변경되지 않도록 shift키를 누른상태에서 세로 방향을 맞추어 주면 된다. 도형의 제목(?) 부분을 입력하기 위해 그리기도구상자의 글상자를 클릭 한다. (참고로 문제번호 4가 보이지 않는데 제가 실수로 적지 않은 것입니다. 저처럼 실수 하지 마시고 꼭 적으세요)

 

 

그리기 도구상자의 글상자 도구를 클릭하게 되면 마우스 포인터가 화살표에서 열십자(+)모양으로 바뀌게 될 것입니다. 이는 원하는 크기 만큼 직접 드래그 하여 글상자 크기를 결정하라는 의미입니다. 적당한 크기(크기에 너무 신경쓸 필요 없습니다. 어차피 수치로 정확하게 입력해야 하므로 적당하게 만드시면 됩니다.)로 드래그 하여 글상자를 만들어준다. 도형과 달리 글상자는 만드는 즉시 상자안에 커서가 깜빡이는 것을 볼 수 있을것이다. 이는 바로 글자를 입력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글상자 내용을 모두 입력 한 후 서식설정을 위해 입력한 내용을 블럭설정 합니다. 블럭설정하는 방법은 마우스로 드래그 하여도 되지만, Ctrl + A키를 눌러 글상자안의 모든 내용을 선택해도 된다. 마우스로 드래그 하여 블럭설정하는 것이 편하면 마우스를 사용하면 되고, 키보드의 Ctrl + A키를 눌러 블럭설정하는 것이 편하면 키보드를 사용하면 될 것이다. 하지만, 마우스보다는 키보드를 이용하는것이 낳지 않을까? 하고 생각해봅니다.

 

 

블럭이 설정된 상태에서 지정된 글꼴인 돋움을 선택하고, 글자크기 22pt로 설정하기 위해 글자크기 펼침버튼을 눌렀다. 하지만 아쉽게도 22pt의 글자크기는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사용자가 직접 글자크기 22를 입력해야 한다.

 

 

해당글자크기 22를 입력하기 위해 글자크기 부분을 마우스로 클릭한다. 

 

 

글자크기 22를 입력 한 후 엔터(Enter)키를 눌러 글자크기 입력을 마친다. 글자의 크기가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을것이다. 다시 말하지만 지정된 크기의 글자크기가 없는 경우 지금처럼 직접 수치를 입력한 후 Enter 키를 눌러주면 된다.

 

 

글자색상을 흰색으로 변경하기 위해 글자색의 펼침버튼을 눌러 지정된 색인 하양을 선택 한다.

 

 

가운데 정렬을 눌러 글자의 위치를 맞추어 준다. 

 

 

이제 글상자의 모서리곡률과 면색 그리고, 크기를 설정하기 위해 글상자의 외곽선 부분을 마우스로 더블클릭 한다.

 

 

나타난 개체속성 대화상자에서 기본탭의 크기항목에 너비값인 110을 입력 한 후 Tab 키를 2번 눌러 높이값에 15를 입력 한 후 크기고정 항목에 체크하여 준다.

 

 

선탭을 클릭하여 사각형 모서리 곡률 부분을 반원으로 선택하여 준다.

 

 

마지막으로 글상자의 면색을 설정하기 위해 채우기탭을 클릭 하여 면색의 펼침 버튼을 눌러 지정색인 파랑색을 선택한 후 설정 버튼을 눌러 준다.

 

 

글상자의 모서리곡률 과 면색, 그리고 크기가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을것이다.

 

 

마우스로 적당한 위치로 드래그 하여 준다. 키보드의 방향키를 이용하여서도 위치를 이동할 수 있다.

 

 

글상자의 위치를 이동하였다면 다음 도형을 그리기 위해 그리기 도구 상자의 직사각형 도구를 클릭한다. 역시 마우스 포인터가 열십자(+) 모양으로 바뀌게 될 것이다. 이 때 적당한 크기로 드래그 하여 직사각형을 그려준다.

 

 

만들어진 직사각형을 더블 클릭 한다.

 

 

나타난 개체속성 대화상자에서 너비와 높이를 각각 110과 55로 입력한 후 크기고정 항목을 체크한다. 너비를 입력한 후 높이로 이동할 경우 Tab키를 2회 누르면 된다. 물론 마우스로 클릭하여도 상관없다. 그러나 빠른 시험이라는 특성상 빠른 작업을 위해 Tab키를 눌러 항목 이동을 하도록 하자.

 

 

도형의 크기를 설정한 후 선탭을 클릭하여 사각형 모서리 곡률에서 둥근모양을 선택한다.

 

 

채우기 탭을 클릭하여 면색 펼침버튼을 눌러 지시한 색상이 없으므로 임의의 다른색을 설정하여야 한다. 따라서 먼저 만든 도형과 색이 겹치지 않도록 임의의 색을 선택하면 된다. 저는 흰겨자색을 선택했습니다. 임의의 색상을 선택한 후 설정 버튼을 눌러준다.

 

 

도형의 크기와 모서리 그리고 색상이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마우스로 드래그 하여 적당한 위치로 이동시킨다.

 

글이 너무 길어져 13강에 이어서 글맵시와 하이퍼링크에 대하여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