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ITQ한글2007 문단첫글자장식/그림 삽임/그림자르기

03강에 이어 이번 포스팅에서는 ITQ한글 2007 문단첫글자 장식 및 그림 삽입과 그림 자르기에 대하여 적도록 하겠습니다. 매번 이야기 하는 것이지만 ITQ한글 시험은 항상 동일한 유형으로 문제가 출제 됩니다. 따라서 적용되는 기능역시 동일하다는 점 입니다.

먼저 문단첫글자 장식 부터 적용하도록 합니다.

첫번째 문단의 첫글자 앞인 '고'자 앞에 마우스를 클릭하여 커서를 위치 시킵니다. 주의하실건 장식할 글자앞에 커서를 위치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블럭설정 하는 것이 아닙니다. 잘 기억해두세요.

 

메뉴표시줄의 모양 메뉴를 클릭하여 나타난 메뉴 중 문단 첫 글자 장식 메뉴를 클릭 합니다.

 

 

문단 첫 글자 장식 대화상자가 나타나게 되는데 모양에서 두 줄 모양(첫글자가 두 줄에 걸쳐서 표시됨)을 선택합니다. 모양 선택 후 글꼴은 지정된 돋움 글꼴로 설정하기 위해 펼침 버튼을 눌러 돋움 글꼴을 선택합니다. 첫글자의 배경으로 사용될 면색은 지정색이 노랑이므로 면색 펼침 버튼을 눌러 노랑색을 선택합니다. 설정 버튼을 눌러 문단 첫 글자 장식을 마칩니다.

 

 

'고'자가 두 줄에 걸쳐 표시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문단 첫 글자 장식을 마쳤습니다.

 

 

이번엔 그림 입력하기 입니다. 마우스 커서의 위치는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적당한 곳을 마우스로 클릭한 후 단축키 Ctrl + N, I(Image:이미지)를 눌러 줍니다. 또는 기본도구 상자의 그림삽입 도구(액자모양)을 클릭하여도 됩니다. (메뉴표시줄의 입력 메뉴를 클릭하여 나타난 메뉴 중 개체의 그림)

 

 

그림넣기 창이 열리면 입력할 그림을 선택하여야 하는데 ITQ한글에서는 내문서내 ITQ폴더내의 Picture폴더내에 항상 해당 그림이 존재 합니다. 따라서 좌측 창에서 내문서를 클릭한 후 오른쪽의 ITQ폴더를 더블클릭 한다.

 

 

ITQ폴더를 더블클릭하게 되면 Picture폴더가 보이게 될 것 입니다. 다시 한 번 Picture폴더를 더블클릭 합니다.

 

 

Picture폴더내 존재하는 그림들이 보이게 될 것입니다. 지정한 해당 그림인 그림4.jpg 이미지를 선택한 후 하단의 마우스로 크기 지정 항목을 체크해제 합니다. (마우스로 크기 지정에 체크가 되어있으면 그림이 바로 입력이 되지 않고 마우스로 드래그 한 만큼의 크기로 그림이 입력이 되게 됩니다. 안되는 것은 아니지만 굳이 두세번 일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니 마우스로 크기 지정 항목은 체크해제 해 둡니다.)  넣기 버튼을 눌러 마칩니다.

 

 

본문에 그림이 입력이 된 것을 볼 수 잇습니다. 제법 큰 그림 파일이죠. 이제 기출문제지에 보이는 이미지만 남기고 불필요한 이미지는 제거 해야 하므로 자르기 기능을 이용하여 입력된 그림중 불필요한 부분을 잘라내야 합니다

 

 

입력된 그림을 마우스로 한 번 클릭하게 되면 그림에는 8개의 조절점이 생기게 되고, 그림도구상자가 타나나게 됩니다. (만약, 그림도구상자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메뉴표시줄의 보기 메뉴를 눌러 도구상자 메뉴에서 그림을 클릭하면 그림도구상자가 다시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이 경우에는 사용자가 강제로 그림도구상자의 x버튼을 눌러 창을 닫았기 때문에 나타나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불필요한 부분을 잘라내기 위해 그림도구상자의 자르기 도구를 클릭 합니다. 자르기 도구를 클릭한 후 그림을 보게 되면 조절점이 네모모양에서 굵은직선 형태로 바뀐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 모양이 자르기 상태 표시 입니다. ( 그림을 자르기 할 때 에는 그리기 도구상자의 자르기 기능을 이용해도 되지만 키보드의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조절점을 드래그 하면 해당 드래그 한 크기 만큼 그림을 잘라낼 수 있습니다.)

 

 

좌측 상단의 모서리 조절점을 드래그 하여 장구치는 여인 그림만 남겨질 정도로 드래그 하여 줍니다. ( 개체에서 모서리 조절점을 사용하여 드래그 하게 되면은 가로 세로 비율을 동시에 줄이거나 늘이게 됩니다.)

 

 

불필요한 그림 부분은 잘려나간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 해당 그림의 지정된 크기와 여백을 지정하기 위해 그림을 더블클 합니다.

 

 

그림을 더블클릭하게 되면 개체 속성 대화상자가 나타나게 됩니다. 기본탭에서 지정된 너비와 높이 30을 입력(단위mm는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수치 30을 입력하세요)한 후 크기 고정 항목을 체크해 줍니다. 이는 본문에서 그림 크기를 이제 변경할 수 없도록 설정하는 것입니다. 본문과의 배치에서 어울림을 클릭 합니다. 어울림을 체크해야 본문의 그림과 텍스트(글자)가 한줄에 같이 입력될 수 있습니다.

 

 

여백/캡션탭을 클릭하여 본문의 텍스트와 그림과의 간격을 벌이기 위해 그림의 왼쪽 여백을 설정하게 되는데 지정된 여백인 2를 입력합니다. 설정 버튼을 눌러 마칩니다.

 

 

이제 해당 그림을 드래그 하여 적절한 위치로 이동합니다.

 

 

그림을 문제지와 동일하게 위치시킵니다.

 

 

그림의 배경이 흰색이라 그림과 본문과의 간격이 벌어진것을 눈으로 확인하기 어렵지만 그림과 본문은 2mm 만큼 떨어져 있게 됩니다.

이로써 문단 첫 글자 장식 과 그림 입력과 그림 자르기 기능을 이용하여 설정을 마쳤습니다. 수정해야할 부분이나 잘못된 부분은 댓글 달아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