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ITQ한글2007 머리말, 책갈피, 덧말넣기기능 설정

02강에서 3페이지의 본문 내용을 모두 입력하였다. 물론 표는 입력하지 않았지만. 이 번 강의에서는 3페이지의 기능과 꾸미기등을 설정할 차례이다. 그 중에서 머리말기능, 책갈피기능, 덧말넣기 기능을 설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3페이지 우측 상단에 머리말을 넣기 위해 3페이지내 본문에 커서가 위치해 있어야 한다.

본 강의 에서는 제목 아래줄에 커서를 둔 상태에서 진행하였습니다. 마우스 커서가 어디에 있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다만 마우스 커서가 3페이지 내에만 있으면 된다는 말입니다.

 

Ctrl + N,H(머리말)을 눌러 머리말/꼬리말 대화상자를 호출합니다. 한글 프로그램에서 Ctrl + N 은 새로운 기능을 뜻하며 H는 head(머리)의 앞글자를 사용하였다고 생각하면 된다. 종류에는 기본 머리말이 선택되어있다. 확인만 한 후 만들기 버튼을 클릭 한다.

 

본문이 회색으로 바뀌면서 비활성화가 이루어지고(본문영역 편집불가 상태) 머리말 영역에 커서가 위치하게 된다. 머리말 내용인 '화훼산업 특구'를 입력한다.

 

머리말 내용 입력 후 서식적용을 하기 위해 블럭설정 합니다. 블럭설정 후 글꼴 돋움, 글자크기 10pt오른쪽 정렬을 차례대로 눌러 줍니다.

 

 

머리말 영역 설정이 완료 되었습니다. 이제 본문 영역으로 돌아가기 위해 머리말/꼬리말 도구상자의 닫기 버튼을 클릭하거나 키보드의 Shift+Esc키를 눌러 줍니다. 빠른 작업을 위해 Shift+Esc키를 사용하도록 연습하세요.

 

회색이 였던 본문 영역이 활성화 되어 텍스트가 검게 보이게 될 것입니다. 윗 그림과 아래 그림을 비교해 보면 금방 알 수 있을 겁니다. 이제 제목 서식을 지정하기 위해 제목 영역을 블럭 설정 합니다. 블럭 설정 후 글꼴은 굴림, 글자크기는 21pt (21포인트는 글자크기 펼침 목록에 존재 하지 않는다 따라서 직접 글자크기 영역에 해당 수치(21)를 입력 한 후 엔터키를 눌러 줘야 한다.), 진하게, 가운데 정렬을 차례대로 설정해 준다.

 

제목 서식 적용을 마쳤다. 이제 제목 영역에 덧말을 넣도록 하겠습니다. 덧말을 넣을 시 에는 해당 단어를 블럭 설정한 후 진행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제목 서식 설정을 한 후 그대로 블럭이 설정된 상태이니 그대로 진행하면 됩니다.

 

 

블럭이 설정된 상태에서 메뉴 표시줄의 입력 메뉴를 클릭하여 나타난 메뉴 중 덧말 넣기 를 클릭 합니다.

 

나타난 덧멀 넣기 대화상자에서 덧말에 해당 덧말을 입력합니다. 덧말 위치의 기본값이 위 방향이므로 그대로 둔 후 넣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해당 덧말이 입력되었습니다. 만약, 입력된 덧말을 수정,편집 또는 삭제 할 시에는 덧말이 입력된 단어를 더블클릭 하게 되면 수정 편집 또는 삭제를 할 수 있습니다.

 

덧말넣기를 마친 후 책갈피를 설정하기 위해 제목 첫 글자 앞 부분을 마우스로 클릭하거나 방향키 등을 이용하여 제목 제일 첫 글자 앞으로 커서를 이동 합니다. 기억해 두실 건 블럭설정 후 책갈피 작업 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커서를 둔 상태에서 책갈피를 만드는 것입니다.

 

 

Ctrl+K,B를 눌러 책갈피 대화상자를 호출합니다. 또는 아래 그림 처럼 메뉴표시줄의 입력 메뉴 클릭 후 나타난 메뉴 중 책갈피 메뉴를 클릭하셔도 됩니다. 아무래도 좀 더 빠른 작업을 위해서는 단축키는 알아두시는게 좋게죠..^^

 

나타난 책갈피 대화상자에 지정된 책갈피 이름 '꽃박람회'를 입력 한 후 넣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책갈피를 넣었지만 화면에는 아무런 변화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정상이니 걱정하지 마세요. 책갈피는 혼자서 사용되지 않고 하이퍼링크 기능과 연동하여 사용하게 됩니다. 2페이지의 그림에 하이퍼링크를 설정하여 그림을 클릭할 경우 해당 책갈피로 설정해둔 제목 페이지로 이동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로써 머리말기능, 덧말넣기기능, 책갈피기능 설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어려운 부분이 아니니 한 두 번 연습해 보시면 금방 잘 할 수 있을것으로 생각됩니다. 아울러 수정해야 할 부분이나 잘못된 부분은 댓글 달아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