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ITQ한글2007(한글2010)강의-편집용지설정 및 페이지구분

편집용지 설정 및 페이지구분 (한글2010 버전 도 동일하게 설정가능)

 

오늘부터 ITQ한글 2007 버전에 대한 포스팅을 시작하려고 합니다. 사실 ITQ한글2007 버전이나, 2010버전이나, 2005버전은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물론 일부 기능이 변경된 부분도 있지만 어느버전을 사용해서 시험에 응시를 하던 큰 차이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ITQ한글2007 버전에 앞서 ITQ한글2005 버전은 포스팅을 모두 마쳤습니다. 하지만, 응시버전 변경으로 이젠 2007버전이 주 버전이니 2007버전과 관련하여 포스팅 합니다.

 

누구나 혼자서 충분히 독학으로 최단기간내에 ITQ한글 A등급 충분히 취득할 수 있습니다. ( 물론 아무것도 하지 않고 날로 먹으려 하면 안되겠지만^^.. ) 지금부터 차근차근 하나씩 따라 해보기 바랍니다.

워드나 컴활처럼 필기시험이 없다는 장점과 타자만 어느정도 친다면 (300타 이상 정도면^^) 짧은기간 연습으로 충분히 가능하다는 점. 다른건 몰라도 타자연습만 조금 열심히 연습해 두도록하자.ㅋ

ITQ한글 2007 첫 포스팅이다. 기출문제 중 2013년 5월 A유형으로 설명합니다. 먼저, 한글2007 프로그램을 실행하게 되면 상단의 제목표시줄에 '빈문서 1'로 제목이 표시된다. 한글에서는 임시 제목을 빈문서 라고 표시하고, 엑셀의 경우 Book1 이라고 표시한다. 하단 그림에서 실행화면을 보게 되면 기본 여백이 상당히 많이 설정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제 이 많은 여백을 줄여 지정된 여백에 맞추기 위해 F7키를 눌러 편집용지 대화상자를 호출합니다.

 

 

나타난 편집용지 대화상자에서 Tab키를 눌러 차례대로 이동하여 위쪽 여백까지 이동하여도 되지만, 엄연히 자격증이라는 시험인 관계로 시간과의 싸움이 발생한다 따라서 Alt + T 를 눌러 위쪽 여백으로 이동한다. (물론, 다시 말하지만 Tab키를 여러번 눌러 위쪽 여백으로 이동해도 상관없다.)

 

기출문제지 답안작성 공통 부문을 보게 되면 용지여백은 왼쪽과 오른쪽 11mm, 위쪽과 아래쪽 그리고 머리말과 꼬리말은 10mm로 하라고 지정되어있다. 즉, 좌우만 11mm이고 나머지는 10mm로 설정하면 된다. 먼저 위에서 Alt + T를 눌렀다면 위쪽여백란으로 항목이동 되어있을 것이다. 숫자 10을 입력한다.

 

위쪽 여백을 10으로 입력한 후 Tab키를 눌러 다음항목인 아래쪽 여백으로 이동한다. 아래쪽 여백 역시 10을 입력한다. 나머지 여백역시 Tab키를 눌러 항목 이동 후 아래 그림 처럼 지정된 여백을 입력한다. Tab키를 누르게 되면 다음 항목으로 이동하게 되는데 이동 방향은 아래 그림의 화살표 처럼 이동한다 (Tab키 : 위->아래->왼쪽->오른쪽->머리말->꼬리말) 이 편집용지 설정은 ITQ한글 시험에서는 항상 동일하게 나온다. 잘 기억해 두자  몇 번 연습하다 보면 머릿속에 고이고이 기억에 남게 될 것이다..^^

참고로 Tab키를 여러번 눌러 미처 항목을 설정하지 못하고 다음 항목으로 지나쳐 버렸다면  Shift + Tab키를눌러 이전 항목으로 이동하면된다. 설정 버튼을 눌러 편집용지설정을 마친다.

편집용지 설정 후 화면을 보게 되면 아래그림처럼 여백이 상당히 줄어 든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ITQ한글은 한 페이지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3페이지(3쪽)으로 구성된다. 따라서 추가로 페이지를 만들기 위해 현재 커서가 있는 곳에서 ALT+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Enter키를 눌러 2페이지를 생성한다.

 

페이지구분이 되면서 2페이지가 생성된 것을 볼 수 있다. 프로그램의 하단 상태표시줄을 보게 되면 1쪽 이였던 값이 2/2쪽으로 변경된 것을 볼 수 있다. 마지막 세 번째 페이지를 만들기 위해 다시 한 번 ALT+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Enter키를 눌러 3페이지(쪽)를 만든다

* 참고사항 : Ctrl + Enter키를 눌러도 페이지구분 즉, 페이지가 생성이 된다. 하지만 Ctrl+Enter키를 누르게 되면 쪽나누기가 실행되어 쪽번호 매기기 수행후 1,2페이지 쪽번호 감추기를 해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그러나 Alt+Shift+Enter를 누르게 되면 구역나누기가 실행되어 쪽번호매기기 이 후 1,2페이지에 쪽번호가 생성되지 않게 되므로 다시 쪽번호감추기를 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3페이지가 모두 생성되었다. 기본 설정은 모두 마쳤다. 따라서 지금쯤 저장 한 번 해줘야 겠죠..^^ Alt+S키를 누르거나 기본도구 상자의 저장( 디스켓모양 )을 클릭한다. ( 저장 부분은 시험 초기에 감독관가 같이 작업할 수 도 있습니다. 앞에서 감독관가 같이 저장 작업을 수행했다면 Alt + S키를 눌러도 화면에는 별다른 변화없이 저장이 되게 됩니다. 이제 부터는 생각날때마다 Alt+S를 눌러 수시로 저장하자)

 

저장하기 대화상자가 나타나게 될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다른 경로에 파일이 저장되면 감독관 컴퓨터로 만든 파일이 전송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꼭 기억해둬야 할 점이다. 대화상자 좌측 경로 중 내문서를 클릭한다. 내문서 폴더 내 ITQ폴더를 더블클릭 한다.

파일이름은 '수험번호-성명'으로 저장하여야 한다. 하지만 지금은 수험번호를 알 수 없다. 수험번호는 시험 일주일전 수험표를 출력하면 알 수 있다. 일주일전 출력해서 외워두는것도 괜찮을것같다. ( 참고로 우형이는 시험장에 수험표를 가지고 가지 않아서 시험본부(?)에서 간단히 확인하고 응시할 수 있었다. ) 임의로 55110000-우형아빠 파일이름을 설정한 후 저장 버튼을 눌러 마친다.

 

상단 제목표시줄에 제목이 빈문서1 에서 수험번호-성명(55110000-우형아빠)로 바뀐것을 확인할 수 있다. 꼭~~ 저장시 지정된 경로가 맞는지 확인해야 한다. 내문서-ITQ폴더-수험번호-성명으로 저장되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자. 기본설정을 마쳤다. 02강에서는 문장작성을 포스팅하도록 하겠다.

수정해야 할 부분, 궁금한 점은 댓글 달아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