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ITQ엑셀2003 - 데이터유효성 및 셀서식

벌써 몇달전에 끝내야할 포스팅을 이제야 다시 시작하게되었군요. 제 포스팅을 보시는 분들께 늦게 작성하여 미안한 맘도 드네요.. ㅡ.ㅜ 각설하고.

글만 읽지 마시고 첨부해둔 연습파일을 이용하여 직접 연습해 보시기 바랍니다. 만드신 파일은 정답파일과 비교도 해보시구요..^^

엑셀은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풀어내는 작업이 아닙니다. 손으로 직접 해보셔야 합니다..

 

 

정답파일.xls

 

연습파일.xls

 

이제 본격적으로 기출문제 풀이로 돌아와서 지시사항 중 '유효성 검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지시사항을 읽어보면 'H14셀에 고객명이 선택 표시되도록 하라' 라는 내용이군요.. 즉, H14셀에는 현재 B열의 B5:B12셀에 입력된 고객명만 입력 또는 선택할 수 있도록 하라는 뜻입니다. 먼저 H14셀을 클릭합니다. 메뉴 표시줄의 데이터를 클릭하여 유효성 검사를 클릭합니다.

 

 

데이터 유효성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유효성조건의 제한대상을 펼침버튼을 눌러 목록을 선택 합니다. 시트에 입력되어있는 목록(B5:B12)을 이용하겠다는 말이죠^^

 

 

제한대상을 목록으로 선택하셨다면 원본을 클릭합니다. (목록으로 사용할 범위를 말합니다.) 원본의 빈공간을 클릭(아래 붉은상자영역) 합니다.

 

 

고객명이 입력되어있는 B5셀부터 B12셀까지 드래그를 하여 드롭합니다. (헉~~드래그시 데이터유효성 대화상자가 아래처럼 작게 표시되는데 이는 입력되는 주소를 자세히 보여주는 확대창입니다. 대화상자가 작아졌다고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원본의 범위를 보게 되면 $B$5:$B$12 로 표시가 됩니다. 이는 절대참조를 뜻합니다. 즉 범위가 절대 바뀌면 안되는 경우 사용하게 됩니다. 이부분은 나중에 순위(rank)를 구할때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우선 신경쓰지 마시고 패스~~ 확인 버튼을 눌러 유효성검사를 마칩니다.

 

 

H14셀에 펼침버튼이 하나 생겼을 겁니다. 펼치셔서 원하는 고객명을 선택합니다. ( 시험지에는 배준석 이라는 고객이 선택되어져 있는데 다른 사람은 선택하면 안되나요?? ... 다른 사람을 선택했다고 해서 감점된다거나 하는 문제는 없는것 같습니다. 유효성검사를 사용할 수 있느냐? 없느냐? 가 중요하겠죠)

 

 

고객명에 '배준석' 이라는 고객이 선택되었습니다. 이제 주민등록번호 뒤에 셀서식을 이용하여 '-*******'를 표시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주민등록번호가 입력되어있는 D5부터 D12까지(D5:D12) 드래그 하여 블럭설정 합니다. D5:D12영역이 블럭이 설정되었다면 셀서식 단축키 Ctrl + 1 을 누릅니다. (우클릭 하셔서 바로가기 메뉴중 셀서식을 사용하셔도 되지만 빠른 처리를 위해서 셀서식 단축키를 꼬~~옥 기억해두세요)

 

 

셀서식 대화상자의 범주에서 '사용자지정'을 선택합니다. 형식에서 'G/표준'을 선택합니다. - 사실 답안에 G/표준으로 표시되어서 사용하기는 하지만 평상시에는 혼동을 방지하기 위해 '0'을 사용하고, 숫자에 세자리 마다 쉼표(천단위구분기호)를 표시해야 할 경우에는 #,##0을 사용합니다.

 

 

형식란에 G/표준 뒤에 마우스를 클릭 하신 후 쌍따옴표(")를 입력한 후 -******* 를 입력하고 난후 다시 쌍따옴표(")를 눌러  입력을 마칩니다. 끝의 쌍따옴표를 입력하게 되면 상단의 보기란에 아래 그림처럼 780409-*******로 표시가 됩니다. 끝의 쌍따옴표를 입력하지 않으면 보기란에는 표시가 되지 않습니다. 입력하시면서 한 번 자세히 보세요..쌍따옴표를 넣는 이유는 셀에 입력된 값에 쌍따옴표 안의 문자를 덧붙여 표시하겠다는 뜻입니다. 첫 쌍따옴표는 덧붙일 문자의 시작을 알리는 것이고, 끝의 쌍따옴표는 덧붙일 문자의 끝을 나타냅니다. 입력을 마치셨다면 확인을 눌러줍니다.

 

 

주민등록번호 뒷쪽에 하이픈(-)과 별표시가 덧붙여 표시가 되었을겁니다. 단, 알아두실 내용은 화면에 보이기에는 780409-******* 형태로 보이지만 실제 셀에 입력된 데이터는 780409라는 사실을 알고계셔야합니다.

 

 

이번에는 G/표준 표시형식을 사용하지 않고 표시형식에서 '0'을 이용하여 표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에서 설정한 표시형식은 제거하기 위해 Ctrl + Z를 눌러 취소를 시키신 후 셀서식 대화상자 단축키 Ctrl + 1을 눌러줍니다.

 

 

셀서식 대화상자에서 범주를 사용자지정을 선택한 후 형식에서 '0'을 선택합니다.

 

 

형식란에 0 다음에 마우스를 클릭하여 덧붙여 표시할 문자인 "-*******" 입력합니다. 보기란에서 표시하고자 하는 내용과 일치하는지 확인한 후 확인을 눌러 마칩니다.

 

 

어떻게 되었나요?? 앞에서 사용했던 G/표준 표시형식과 이 번에 사용한 0을 이용한 표시형식의 결과가 똑같지 않나요?? ...... 편하신 표시형식을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음 강의에서 함수를 이용하여 값을 구하도록 하겠습니다.

 

잘못된 부분이나 수정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