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ITQ엑셀2003/2007 Vlookup함수

category 정보기술자격ITQ/Excel 함수 2012. 8. 7. 17:54
반응형

 

 ITQ엑셀2003/2007 Vlookup

 

 

HV_LOOKUP.xls

 

이 번 포스팅은 ITQ엑셀 시험에 거의 매회 출제되는 Vlookup함수 와 Hlookup함수에 대하여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실제 ITQ엑셀 시험에서는 찾기참조 함수 중 Vlookup함수가 출제되거나, 또는 Hlookup함수가 출제되거나 둘 중 하나만 출제됩니다. 동시에 출제 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절대적으로 Vlookup함수의 출제 빈도가 높습니다.(사실 대부분 Vlookup함수만 출제됩니다.) 두 함수 모두 사용방법은 비슷하기 때문에 한개의 함수만 숙지하셔도 어려움 없이 해결할 수 있습니다. 기억해 두세요.. 이 함수는 매회 무조건 출제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런 함수 놓치시고 A등급 받으시려고 하시면 안되겠죠..^^

 

 

먼저, Vlookup 함수와 Hlookup 함수를 익히기 위해 간단한 문제를 만들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그림은 붉은상자안의 원하는 이름을 선택하면 그 이름에 해당하는 점수와 승진여부를 참조하도록 만든 내용입니다.

 

 

 

Vlookup(찾을값,범위,열번호,옵션)

Vlookup함수는 지정한 범위중 첫번째 열에서 찾을값을 검색하여 찾은 후 지정한 열의 같은행에 있는 데이터를 반환해주는 함수입니다. 함수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Vlookup의 함수의 V는 Vertical(수직) 이고 lookup은 검색이라는 뜻이므로 수직방향으로 검색하여 찾겠다는 뜻이됩니다. 꼭 알아두셔야 할 내용은 찾고자 하는 값이 들어있는 데이터가 범위의 첫번째열(즉, 범위의 시작열)이여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는 vlookp함수의 특성상 찾고자 하는 값을 지정한 범위의 첫번째 열에서만 검색하게 되어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두 번째 열에 내가 찾고자 하는 데이터가 있어도 검색할 수 없습니다. 명심하세요..

 

 

다시 말씀드리지만. vlookup함수는 찾고자 하는 값을 지정한 범위중에서 검색하여 찾은 후 찾은값과 같은 행에 있는 데이터 중 지정한 열의 값을 참조해주는 함수입니다. 지금 할 내용은 B12셀에 선택한 이름에 해당하는 점수를 C12셀에, 승진여부를 D12셀에 참조하기 위함입니다. B12셀에 검색할 이름을 선택합니다. (펼침 버튼을 눌러 원하는 이름을 하나 선택합니다.) 앞 강의에서 데이터유효성검사를 해둔 부분입니다.

 

데이터 유효성 검사는 아래 포스팅을 읽어보시면 됩니다. 셤에 매번 출제되니 꼭 기억해두세요.

 

[정보기술자격ITQ/ITQ 엑셀 2003] - ITQ엑셀 데이터 유효성검사

 

 

 

C12셀을 선택 합니다. C12셀에는 B12셀에서 선택한 이름을 B5:D9영역에서 찾은 후 그 이름에 해당하는 점수를 참조 하려고 합니다. ( 제가 B12셀에 선택한 이름은 박지성 이므로 지정한 범위에서 박지성을 찾은 후 박지성의 점수를  참조하여 표시해야 되겠죠..)

 

 

 

C12셀에 선택한 이름(박지성)에 해당하는 점수를 표시하기 위해 = (등호)를 먼저 입력합니다. 함수나 수식을 입력하기 위해서는 필히 등호(=)부터 입력하셔야 합니다. 그런데 Vlookup과 Hlookup중 어느 함수를 사용해야 하지? 하고 생각하실 건데요.. 이것만 기억해 두세요.. 찾고자 하는 값이 어느 방향으로 구성되었느냐만 생각하면 됩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이름목록이 B열에 모두 입력되어있습니다. 이처럼 찾고자 하는 데이터들이 한개의 열에 입력되어있다면 Vlookup함수를 사용하게 되며, 찾고자 하는 값들이 한개의 행에 입력되어있다면 Hlookup함수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지금은 찾고자 하는 값이 이름인데.. 이름 데이터 구성방향이 한개의 열(즉, B열)에 입력되어 있으므로, Vlookup함수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C12셀에 =vlookup(B12,B5:D9,2,0) 을 입력한 후 엔터키를 누릅니다. 여기서 B12는 찾을값이 들어있는 대상셀이며, B5:D9는 범위에 해당하게 되는데 이는 범위중 첫번째 열인 B열에서 B12셀의 값을 찾은후 찾은값과 같은행에 있는 데이터를 선택하기 위한 범위입니다.  2는 범위(B5:D9)중 2번째열의 값을 반환하겠다는 뜻입니다. 즉 범위 중 2번째열은 점수가 입력된 열이죠. 마지막 0은 정확하게 일치하는 값을 반환하라는 뜻입니다. 즉 찾고자 하는 값과 정확하게 일치하는 데이터가 있을경우에 반환하라는 뜻입니다. 0또는 FALSE로 사용하게 되는데 0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즉, 0과 FALSE는 같은 뜻입니다, 아울러 1과 TRUE가 같은 의미이구여. 입력을 마치셨다면 엔터키를 눌러줍니다.

 

 

 

찾고자 하는 박지성의 점수가 참조되었습니다. 이제 B12셀에서 선택한 박지성의 승진여부를 참조하기 위해 D12셀을 선택합니다.

 

 

 

C12셀의 점수를 반환할 때와 마찬가지로 D12셀에 =vlookup(B12,B5:D9,3,0) 을 입력한 후 엔터키를 눌러줍니다. 점수를 참조할 때와 승진여부를 참조할 때의 차이점을 느끼셨나요??  ..... 찾을값, 범위, 열번호, 옵션 중 열번호만 3으로 변경해주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범위중 승진여부는 3번째 열에 위치하기 때문에 열번호에 3을 입력한 것입니다.

 

 

 

B12셀에 선택한 박지성의 이름을 B5:D9범위에서 찾은 후 같은행에 있는 데이터 중 3번째 열에 있는 승진여부를 참조하였습니다.

 

 

 

이제 다른 사람을 선택하여 찾기/참조함수 중 Vlookup함수가 제대로 동작하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B12셀의 펼침버튼을 눌러 '히딩크'를 선택합니다.

 

 

 

B12셀에 '히딩크'를 선택하자 히딩크의 점수와 승진여부가 참조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TQ엑셀에서 Vlookup함수는 매번 출제가 되니 외우려고 하지 마시고 이해를 하셔야 합니다. 잘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은 다시 한 번 읽어 보시고 그래도 모르겠다... 하시면 댓글 달아주세요.. 맘 같아서는 동영상 강의를 빨리 만들어 포스팅 하고 싶은데.... 시간이 잘 안나네요..

 

 

 

Hlookup(찾을값,범위,행번호,옵션)

Hlookup함수는 Vlookup함수와 사용방법은 동일합니다. 다만, 첫열에서 검색을 하는 것이 아니라 첫번째 행에서 찾을값을 검색하여 지정한 행의 같은열에 있는 데이터를 반환해주는 차이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