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07강 - ITQ엑셀2003 함수 친해지기 - 2

이 번 포스팅은 6강에 이어서 '사용자지정표시형식'에 대한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물론, 수많은 사용자지정표시형식이 있습니다. 하지만, ITQ엑셀 시험에 출제되는 유형의 사용자지정표시형식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그림 중 우측 붉은색박스는 6강에서 숫자데이터에 대하여 천단위 구분기호를 적용한 결과 입니다. 이제 구입자 열의 모든 데이터의 이름 뒤에 '님' 이라는 글자를 표시하기 위해 C4:C9 (C4 부터 C9)까지 마우스로 드래그 하여 블럭설정합니다. 블럭이 설정된 상태에서 셀서식 대화상자를 호출하기 위해 Ctrl + 1 을 누릅니다. (꼬~~ 옥 기억해두세요... 셀서식 단축키 : Ctrl + 1)

 

 

 

 

나타난 셀서식 대화상자의 표시형식탭에서 범주를 '사용자지정'을 선택합니다. 형식에 입력되어 있는 내용 G/표준을 지우고 아래 그림 처럼  @"님" 을 입력합니다. 보기란을 보면 '이우형 님' 이라고 표시되는것이 보이시죠.. 이제 확인 버튼을 눌러 설정을 마칩니다. 지금의 경우에는 @ 님 이렇게 만 입력하셔도 됩니다. 즉, 님자 앞뒤로 쌍따옴표("님")를 입력하지 않으셔도 되지만 상황에 따라 쌍따옴표를 넣어야만 표시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어떤때에는 쌍따옴표를 넣고, 어떤때에는 쌍따옴표를 넣지 않아도 되고 이렇게 구분해서 사용하게 되면 헷갈리니. 여러분은 우선 아무런 생각하지 마시고 항상 쌍따옴표("")를 입력하시는 것이 편리하실 겁니다.

 

 

 

어떻게 되었나요? 문자데이터 뒤에 '님' 이라는 문자가 표시되었나요?? .. 여러분이 기억해 두셔야 할 내용이 두가지가 있습니다. 꼬~~ 옥 기억하세요. 첫번째, 문자뒤에 문자를 표시하는 경우. 두번째, 숫자뒤에 문자를 표시하는 경우 이 두가지를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숫자뒤에 문자를 직접 입력하시게 되면 숫자 속성을 잃어버리게 되고 문자데이터가 됩니다. 따라서 숫자뒤에 문자를 표시하는 경우에는 표시형식이 달라지게 됩니다.

1. 문자뒤에 문자표시 (예 : 이우형 - 이우형 님) : @ 을 사용합니다.

2. 숫자뒤에 문자표시 (예 : 100 - 100개) : #,##0 을 사용합니다. 숫자뒤에 문자를 표시하는 방법은 여러 방법이 있습니다. 0을 사용하셔도 되고, G/표준을 사용하셔도 되고, #,###을 사용하셔도 되지만, ITQ엑셀에서는 다른 방법은 전혀 신경쓰실필요가 없습니다. 항상 #,##0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정답에 0 개, G/표준 개 이렇게 표시되어 있어도 신경쓰실 필요가 없습니다. 항상 뭘 사용하시라고요??? ....  #,##0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사용자지정형식에 대하여 자세히 알고싶으신분들은 아래 글을 읽으시면 됩니다. 이제 구입일 데이터 뒤에 요일을 표시하기 위해 D4:D9영역을 블럭설정후 Ctrl + 1(셀서식 단축키)을 누릅니다. 

 

[정보기술자격ITQ/ITQ 엑셀 2003] - Excel(엑셀) 혼자한다. 4 - 사용자지정 형식코드

 

 

 

 

셀서식 대화상자의 표시형식탭에서 범주를 사용자지정을 선택합니다. 사용자지정을 선택하면 기본적으로 날짜 데이터 이므로 우측 형식에 yyyy-mm-dd(년을 4자리로 표시하고 월,일은 2자리로 표시하라는 뜻)로 되어있습니다. 아래 그림 처럼 yyyy-mm-dd(aaaa)를 입력합니다. 보기를 보시면 2012-03-20(화요일)로 표시됩니다. 아마 2012년3월20일은 화요일 이였나 봅니다. 확인을 눌러 설정을 마칩니다. 이 부분은 ITQ시험과는 무관한 부분입니다. 가벼운 맘으로 알아두시면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을겁니다. 참고로 날짜데이터 뒤에 요일을 표시하는 방법은 대략 4가지 정도를 사용하는데..

 

예들들어 어떤 날짜데이터가 월요일 이라고 가정한 후 날짜데이터의 표시형식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아래 처럼 달라 지게 됩니다. 시간이 나시면 날짜데이터 뒤에(aaa,aaaa,ddd,dddd) 개별적으로 입력해보세요.

aaa:월

aaaa:월요일

ddd:Mon

dddd:Monday

 

 

 

어떤가요? 날짜데이터 뒤에 없던 요일이 표시되었나요?... 이제 숫자데이터 뒤에 원하는 문자(텍스트)를 표시하기 위해서 E4:E9까지 블럭설정합니다. 블럭설정 후 셀서식 대화상자를 호출하기 위해 Ctrl + 1 을 누릅니다.

 

 

 

셀서식 대화상자가 나타나게 되고, 사용자지정 범주를 선택합니다. 형식 유형중 #,##0을 선택합니다. #,##0 형식은 무의미한 0은 표시하지 않고 천단위 마다 구분기호를 자동으로 입력한다는 뜻입니다. 즉, 셀에 숫자가 없다면 표시를 하지 않게 되겠죠.. 사용자지정 형식코드에 대하여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은 위에 포스팅을 연결해 두었으니 다시 한 번 읽어보시는 것도 좋겠네요.. 우선 이거 하나만 기억해두세요. 숫자뒤에 문자를 표시하기 위해서는 #,##0유형을 사용한다는 것 ITQ엑셀에서는 이것만 생각하시면 됩니다. #,##0뒤에 마우스를 클릭하여 "개"라고 입력합니다. 사실 이역시 지금은 쌍따옴표를 넣을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혼동을 방지하기 위해 항상 쌍따옴표를 넣어서 사용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확인을 눌러 설정을 마칩니다.

 

 

 

E4:E9셀의 모든데이터에 '개' 라는 텍스트가 표시되었습니다. 이제 금액이 표시된 데이터에 '원'을 표시하기 위해 F4:G9영역을 드래그 하여 블럭설정합니다. 이후 연속적이지 않고 혼자 떨어져 있는 G10셀을 선택하기 위해 블럭이 설정된 상태에서 Ctrl키를 누르고 G10셀을 클릭합니다.  엑셀에서 비연속적인 셀을 다중 선택할 경우에는 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해당셀을 클릭하면 됩니다. 이제 Ctrl + 1 을 눌러 셀서식 대화상자를 호출합니다.

 

 

 

위와 마찬가지로 사용자지정 범주를 선택한 후 형식 유형을 #,##0을 선택합니다. 형식에서 #,##0"원" 을 입력합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형식 유형에서 #,##0 이 아닌 G/표준, 0, # 등을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시험이라는 상황으로 설명드리니 항상 숫자뒤에 문자를 표시할 경우에는 #,##0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물론 예외의 경우도 있겠죠.. 하지만 아직 그런 문제는 본적이 없는것 같군요).. #,##0 뒤에 표시하고자 하는 문자를 적을 경우 화면에 표시되는 것은 숫자+문자로 표시가 되어 얼핏보면 문자데이터 처럼 보이지만 보여지는 형식만 달리 했기 때문에 숫자데이터입니다. 즉, 계산의 대상이 된다는 뜻입니다. 확인 버튼을 눌러 설정을 마칩니다.

 

 

선택한 금액 부분의 모든 데이터 뒤에 원 이라는 텍스트가 표시되었습니다.

 

 

 

완성한 모습입니다. 왜 함수를 바로 설명하지 않고 쓸데 없는것을 포스팅 하느냐고 의문을 가지실 수 있을겁니다. 하지만 처음 부터 막연히 함수에 접근을 하게 되면 부담감도 생기게 되고, 엑셀의 편리성과 더불어 쉽다는 생각을 가지셔야 할 것 같아 이렇게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이 다음 글 역시 ITQ엑셀 함수를 바로 포스팅 하지 않고 ITQ엑셀에서 항상 출제되는 함수인 Hlookup 또는 Vlookup 과 index 와 match 함수에 대해서 포스팅 할 계획입니다. ITQ엑셀 시험은 이 함수만 제대로 알고계셔도 함수부분은 걱정할 부분이 전혀 없습니다. 우선 쉬운걸로 각 함수를 이해한 후 ITQ엑셀 함수에 들어 가겠습니다. 긴 글 읽으신다고 힘드셨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