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11강-수식편집기 행렬작업

11강 - ITQ한글 기능평가2-수식편집기 행렬작업

본내용은 2012년01월 기출문제로 설명합니다. (한글2005 문서작성 능력평가)


GW-01-14E 유형입니다. 이 유형에서는 ITQ한글 수식편집기에서 행렬작업이 출제되었습니다. 행렬작업이 어려운 내용은 아니나 처음 접하시분은 생소할 것 같아 포스팅합니다. 기억해 두실건 수식편집기 행렬의 괄호 모양이 실제 작업한 모양과 약간 다른 현상이 벌어집니다. 이것은  문제지의 수식편집기 행렬이 한글2002버전에서 작성하였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여러분들은 괄호의 모양이 약간 다르다고 해도 전혀 신경쓰실 필요가 없습니다.





먼저 ITQ한글 수식편집기 행렬 작업 동영상입니다. 음성없습니다. 내용만 보셔도 충분할것으로 생각되며 동영상 하단에 설명을 적도록 하겠습니다.
 

 



하단의 그림에서 붉은색 상자안의 첫번째 행렬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문제번호(2) 를 기재한 후 도구상자의 수식편집기를 클릭합니다.





수식편집기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행렬의 유형을 선택하기 위해 붉은상자안의 펼침버튼을 눌러 줍니다.






첫번째 줄의 두번째칸의 괄호모양의 행렬을 선택해 줍니다.


 


하단의 그림처럼 2줄 2칸의 행렬(행과열)이 입력되었습니다.





2줄 2칸의 행렬이 기본 입력되어지는데 지시사항의 조건을 만족하려면 1칸의 행렬이 더 필요합니다. 따라서 행렬이 입력된 상태에서 한 칸을 더 입력하기 위해 행렬의 펼침버튼을 눌러줍니다.




두번째줄의 두번째에 있는 칸추가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2줄 3칸 유형의 행렬이 입력되게 됩니다. (칸이 4칸이 필요하시면 다시 한 번더 눌러주시면 됩니다.)

 

 


문제지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입력되어진 abc의 간격이 벌어져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것은 한칸에 한글자씩 입력되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첫 번째 칸에 a 를 입력 한 후 Tab키를 눌러 다음칸으로 이동하여 b를 입력하고.... 끝까지 입력해주세요..




첫 번째 줄의 c 까지 입력한 Tab키를 누르게 되면 다음줄로 이동하게 됩니다. 나머지 문자를 모두 입력한 후 f 에서 Tab키 를 눌러 행렬에서 빠져 나옵니다.





다음은 두 번째 행렬을 만들 차례이군요.

 

 

 

첫 번째 행렬 다음에 커서를 위치한 다음 행렬의 펼침 버튼을 눌러 괄호모양의 행렬을 눌러 줍니다.





또 다시 기본 2줄 2칸의 행렬이 입력되었습니다. 이 번 행렬은 한칸 세줄이 필요하므로, 1칸은 제거 하고 1줄은 추가 해줘야 합니다.





먼저 한 칸을 제거 하기 위해서 행렬의 펼침버튼을 눌러 오른쪽하단의 한칸제거 버튼을 눌러줍니다.




하단의 그림 처럼 한칸이 제거된 행렬이 표시됩니다.



이제 한줄을 추가하기 위해 다시 행렬의 펼침버튼을 눌러 왼쪽하단의 한줄추가 버튼을 눌러 줍니다.




그러면 한줄이 추가되어 1칸3줄의 행렬이 나타나게 됩니다.




위쪽 첫번째칸 부터 차례대로 xyz를 입력해 줍니다. 입력시 Tab키를 눌러 항목이동을 하시면 됩니다. z까지 입력 후 Tab키를 눌러 두번째 행렬에서 빠져나옵니다.




등호(=)를 입력해 줍니다.





아래 그림 처럼 세번째 행렬을 만들 차례입니다.




등호를 입력한 후 행렬의 펼침버튼을 눌러 괄호모양의 행렬을 눌러 줍니다.

 



또 다시 2줄 2칸의 행렬이 입력되었습니다. 이 번 행렬은 한칸 두줄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문제지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문자들의 간격이 떨어져 있지 않고 붙어져 있습니다. 이럴경우에는 한칸에 모든 문자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불필요한 한칸을 줄이기 위해 행렬의 펼침버튼을 눌러 오른쪽하단의 칸제거버튼을 눌러 한칸을 제거합니다.




1칸 2줄의 행렬이 표시됩니다.

 



첫번째 칸에 연속적으로 ax+by+cz 를 입력해 줍니다. 이 후 Tab키를 눌러 다음 줄로 이동해 줍니다.




cz까지 입력 후 Tab키를 누른 화면모습입니다.




dx+ey+fz까지 연속적으로 입력해 줍니다. Tab키를 눌러 행렬에서 빠져나옵니다.




수식편집기에서 행렬의 작업을 마쳤으므로 넣기 버튼을 눌러 본문에 입력해 줍니다.


 

본문에 행렬이 입력된 모습입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행렬의 괄호모양이 약간 이상하거나 문자와 문자사이의 간격이 약간 달라도 전혀 신경쓰실 필요가 없다는 점 기억해두세요...


다음은 행렬 줄 추가/제거 버튼과 칸 추가/제거 버튼입니다.  잘 보시면 아시겠지만 추가 버튼에는 파란색으로 표시가 되고 제거 버튼에는 흰색으로 표시가 됩니다. 참고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