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7강 - ITQ한글 문서작성 능력평가(3페이지)



본내용은 2011년12월 기출문제로 설명합니다. (한글2005 문서작성 능력평가)




GW12-11A.pdf

GW12-11A_모범답안.hwp




지시사항입니다.



< 책갈피 , 하이퍼링크 설정 >
< 쪽번호 , 새번호시작 , 쪽번호숨기기 >

 



문서작성에서는 문제번호를 표시 하지 않습니다.
먼저 문서작성에 필요한 내용을 모두 입력합니다. 기능 적용은 나중에 합니다. 타자를 칠 때 같이 쳐야 더 빠른 작업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 저 같은 경우는 배점이 높은 3작업 문서작성 부터 작업하고 기능평가1,2를 하도록 합니다.
시험장소에서 긴장도 되고 하니 편안하게 우선 타자로 긴장을 풀고 시작하는 셈이죠 처음부터 영타 이거 별로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각설하고 지금 부터 시작합니다.




1. 문서작성에 필요한 내용을 모두 입력합니다. 하단의 첫그림과 같이 엔터는 중간에 한 번과 끝에 한 번만 누르시면 됩니다. 두 번째 문단 시작전 붉은상자표시는 두 번 띄워쓰기를 한 것입니다. - 들여쓰기를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문단첫글자, 그림, 각주, 문단모양, 표등은 내용을 모두 입력 후 꾸밀때 넣을 것 입니다.






2.하단 그림처럼 문서작성 내용 입력시 표가 들어가야할 부분 한줄을 띄워놓고 내용을 끝까지 입력합니다. 문서작성시 일부 글자 밑에 붉은색물결 표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붉은색 물결 표시는 오타이거나, 문법에 맞지않거나, 외래어일 경우에 나타납니다. 내용입력이 완료되었다면 꼭 확인해보세요. 오타로 인한 표시인지 외래어, 문법에 맞지 않는 경우인지 꼭 확인하세요.. 문법이나 외래어로 인한 붉은색 물결표시는 신경을 쓰지 않으셔도 되지만 오타로 인한 붉은색 물결표시는 꼭 수정하셔야 합니다.






3. 표만들기 부터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꼭 이것부터 해야하나??... 그런거 절대 아닙니다.)

우선 표를 입력 할 부분에 커서를 두고 도구상자의 를 클릭합니다. 또는 단축키 Ctrl + N, T를 눌러줍니다. 하단의 그림 처럼 표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줄수와 칸수를 입력합니다. (글자처럼취급에 체크가 되어있어야 하며, 마우스 끌기로 만들기는 체크해제 되어야합니다 - 표를 앞에서 만들었다면 기본속성으로 아래처럼 변해있습니다. 여러분은 확인만 하시고 내용이 맞다면 설정버튼을 클릭합니다.
 






4. 6줄 5칸의 표가 입력되었습니다. 표의 내용을 입력하 전 셀합치기 부터 하도록 하겠습니다. 셀합치기란 두 개 이상의 셀을 한 개의 셀로 묶는 것을 말합니다. 아울러 셀(Cell)은 표안의 작은네모 한개를 말합니다. 먼저 셀합치기를 할 셀을 블럭설정해야 합니다. 아래 그림 처럼 블럭이 설정되었다면 셀합치기 단축키 'M'을 눌러 한 개의 셀로 만들어 줍니다.





5. 셀합치기가된 화면입니다. 셀합치기가 여러개일 수 도 있습니다. 셀합치가 여러개라면 먼저 셀합치기 부터 작업하세요 셀합치기를 나중에 하고 내용을 먼저 입력하다가 엉뚱한 셀에 데이터가 입력되어지는 것을 종종 볼 수 있었습니다. 가급적 셀합치기를 먼저 작업하고 표 내용을 입력하세요.





6. 하단의 그림 처럼 표내용을 입력합니다.





7. 이제 3페이지 처음으로 이동하여 제목을 설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제목이 있는 앞부분 여백부분(하단그림의 붉은상자 부분)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드래그를 하지 않아도 한줄 전체가 블럭이 설정됩니다. (여백부분을 마우스로 더블클릭하면 문단전체가 블럭설정됩니다.)

 





8. 글꼴 : 돋움, 글자크기 : 22 ( 글자크기 부분을 마우스로 클릭하여 22를 직접입력 후 Enter키), 진하게, 가운데 정렬을 차례대로 눌러줍니다.

 




9. 문단첫글자 장식
문단첫글자를 장식 하기 위해 Z자 앞에 커서를 클릭한다. 커서를 위치시킨 후 메뉴도구상자의 모양메뉴를 클릭한 후 문단 첫 글자 장식을 클릭한다. (기억해 두실건 Z자 앞에 빈공백이 있으면 안됩니다. 간혹 첫글자를 띄워쓰기 한 경우라면 커서 뒤에 빈공백이 하나 생길 수 있는데 그 경우 첫글자 장식을 다 마치고나서 보면 헐 이게 왜이러지 글자가 없지??? 당연히 글자가 없겠죠 빈공백에 대해 문단 첫글자 장식 설정을 하였으니^^)

 




10. 문단 첫 글자 장식 설정
모양에서 두 번째 모양을 선택한다. (두 번째 모양을 선택하면 첫글자가 문단 두 줄에 걸쳐서 표시된다.) 모양 선택 후 글꼴을 궁서를 선택 하고 첫글자배경으로 사용될 면색을 노랑색으로 선택한다. 면색설정을 마친 후 설정 버튼을 클릭한다.





11. 그림 삽입 하기
그림을 삽입할 적당한 위치에 커서를 클릭합니다. 커서 위치는 사실상 어디라도 상관없습니다. 도구상자의 그림도구를 클릭합니다. 단축키는 Ctrl + N, I 입니다.




 
12. 그림 선택
삽입할 그림을 선택할 차례입니다. 경로를 지문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ITQ는 항상 동일한 폴더에 그림이 있습니다. 하단의 그림처럼 그림넣기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그림의 경로는 내문서 - ITQ폴더 - Picture내에 있습니다. 지정한 그림인 그림3.gif 를 마우스로 클릭하여 선택하여 줍니다. 이 후 열기버튼을 클릭합니다.
(하단의 문서에포함 체크, 마우스로 크기 지정 체크해제)

 




13. 그림 속성 설정
그림이 삽입이 되었습니다. 전 급히 만드느라 임의의 그림을 사용했습니다. 삽입된 그림 위에서 더블클릭합니다.





14. 크기입력 및 고정
기본탭에서 너비와 높이를 입력합니다. 입력이 완료되면 크기고정에 체크해 줍니다.
(크기고정을 먼저 체크하면 너비, 높이를 조절할 수 없습니다.) 본문과의 배치에서 어울림을 선택합니다.




 

15. 그림 여백 설정
여백/캡션탭에서 왼쪽 여백 2mm를 입력합니다. 이제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16. 그림위치이동 및 주석(각주넣기)
여백과 크기조절이 된 그림을 지문에 보이는 위치로 드래그 하여 이동시켜 줍니다. 이제 그림에 이어서 각주를 입력합니다. 각주를 입력할 위치에 마우스로 클릭합니다. 프로토콜 바로 뒤에 커서를 두시면 됩니다. 커서가 위치해 있다면 단축키 Ctrl + N, N (컨트롤키가 눌러진 상태에서 N키를 두번 누르시면 됩니다.) 을 입력합니다. 간혹 그림을 지정한 위치로 이동한 후 여백을 나중에 설정하게 되면 그림영역이 앞부분의 텍스트로 인해 그림이 여백부분만큼 뒤로 밀려나게 됩니다. 이 때에는 그림을 마우스로 다시 한번 오른쪽으로 드레그를 하시면 됩니다. 
각주 : 현재 페이지 하단에 부연설명을 작성합니다.(ITQ는 항상 각주만 출제됩니다.)
미주 : 문서의 마지막 페이지에 부연설명을 작성합니다.





17. Ctrl + N, N을 누르시면 화면이 페이지 하단으로 이동 되면서 각주를 입력할 수 있도록 커서가 깜빢이게 됩니다. 각주의 내용을 입력 합니다. 내용입력을 마치셨다면 각주 모양을 Ⓐ를 선택합니다. 문모양 닫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닫기 버튼을 클릭하는 즉시 본문의 프로토콜이 있는 곳으로 화면이 자동 이동됩니다.





18. 한자 입력하기
혁신 뒤에 한자를 입력하기 위해 혁신글자 바로 뒤쪽에 마우스로 클릭하여 커서를 위치시깁니다. 키보드의 한자키를 누릅니다.



 

 19. 한글사전에 등록된 한자가 나타나게 되는데 입력하고자 하는 한자가 맞다면 내용을 확인하고 하단의 입력형식에서 세번째 위치한 한글(漢字) 형식을 선택한 후 변환 버튼을 클릭합니다.




 
20. 한자 입력하기
혁신 글자뒤에 한자가 입력되었습니다. 이제 밑에있는 함축 글자뒤에 마우스를 클릭하여 커서를 위치시킵니다. 이 후 바로 위에서 했던 것처럼 한자키를 누른 다음 한자내용 확인 세번째유형 선택 변환 클릭


 

 

 

 

21. 한자변환 완료 후 문자표 입력하기
한자변환이 완료 되었습니다. 이제 문자표를 넣어 줍니다. 문자표를 넣을 위치인 '한'자 앞에 마우스를 클릭하여 커서를 위치 시킵니다. 커서가 위치했다면 Ctrl + F10 을 눌러 문자표입력 대화상자를 호출합니다.

 




22. 문자표 입력 대화상자
한글문자표탭을 클릭하여 문자영역이 전각기호(일반)으로 설정되어있는지 확인합니다. 원하는 문자표를 선택합니다 이 후 넣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기호는 한글문자표탭의 전각기호일반 문자영역에 대부분 존재합니다.)



 

 23. 문자표입력완료
문자표가 입력되었습니다.




 
24. 두 번째 문자표 입력
첫 번째 입력된 문자표와 동일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첫 번째 입력된 문자표를 블럭설정하여 Ctrl + C(복사)를 눌러 복사합니다. '무'자 앞에 마우스를 클릭하여 커서를 위치시킨 후 Ctrl + V(붙여넣기)를 실행합니다. 하단의 그림처럼 문자표가 복사되었습니다.




 

 
25. 문자표 앞부분을 클릭 합니다. 한줄 전체가 블럭설정 됩니다. 글꼴 : 궁서, 글자크기 : 18 (18pt가 없으므로 글자크기가 있는 부분을 클릭 후 18입력 Enter)





26. 음영색 설정
하단의 그림처럼 문자표를 제외한 글자영역만 블럭설정합니다. 블럭설정 후 ALT + L 키를 눌러줍니다.



 

27. 글자모양 대화상자 설정
글자색 : 흰색, 음영색 : 파랑색 적용 후 설정 버튼 클릭


 


28. 음영색 설정완료 화면 입니다.





29. 문번번호 기능 설정하기
문단번호를 설정할 부분을 블럭 설정합니다. 아래 그림의 붉은색선 영역을 드래그 하여 블럭을 잡아 줍니다. 블럭설정 후 Ctrl + K, N(문단번호단축키)키를 눌러줍니다. 또는 모양메뉴-문단번호-문단번호모양을 클릭하셔도 됩니다. 문단번호와 개요번호의 차이점은 나중에 따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30. 문단번호 대화상자 설정하기
아래 그림 처럼 문단번호 대화상자가 나타나게 됩니다. ITQ한글에서는 1수준과 2수준 두 개의 수준만 보시면 됩니다. 지문을 보게 되면 1수준은 A,B,C 유형의 알파벳 대문자이고 2수준은 1, 2,3 유형의 숫자 형태이다. 아래 문단번호 모양에서 1~2수준에 맞는 붉은색 영역의 문단번호 모양을 클릭한다. 이 후 설정버튼 클릭
*1수준:A,  2수준:1,  3수준:가(필요없음),  4수준:(a)(필요없음)





31. 문단번호 수준 지정하기
아래 그림 처럼 현재 문단번호는 동일하게 1수준 알파벳 대문자가 설정되어있습니다. 한글프로그램은 기본은 1수준이 모두 적용되어 나옵니다. 2수준으로 변경은 사용자가 직접 변경 하셔야 합니다.





32. 2수준 만들기
1수준 A의 하위수준인 2수준 숫자1,2를 만들기 위해 아래 그림 처럼 B, C영역을 블럭설정한다. 문단에 대한 부분이기 때문에 글자 모두를 블럭 설정할 필요가 없다. 만약 글자모양 설정이라면 블럭을 모두 설정하여야 겠지만 문단모양에 대한 설정이기 때문에 블럭이 각 문단에 걸치기만해도 적용된다. 블럭이 설정되었다면 번호/글머리표 도구상자에서 오른쪽화살표(한수준감소)를 눌러준다. 혹시 실수로 한 번 더 수준감소를 눌렀다면 B,C영역이 1,2로 변하지 않고 3수준인 가,나 형태로 바뀝니다. 이 때에는 바로 왼쪽의 한수준증가(왼쪽화살표)를 눌러 주면 됩니다.


 


33. A수준 밑의 B,C가 1,2로 바뀌게된다. 이제 B밑의 C,D도 1,2로 수준을감소 시켜야 하므로 C,D 영역을 블럭 설정한다. 이 때 역시 문단에 대한 설정 이므로 글자 모두를 꼭 블럭하려고 하지 말고 아래 그림 처럼 문단에 걸치도록만 블럭을 설정하면 된다. 블럭설정 후 한수준감소 (오른쪽화살표)를 클릭합니다.





34. 문단번호가 모두 수정된 화면입니다.


 

 
35. 문단번호 여백 및 줄간격 설정
아래 그림 처럼 문단번호 영역을 블럭 설정한다. 블럭 설정 후 ALT + T를 눌러준다





36. 문단번호가 설정된 영역에 대해 1수준(A, B)의 여백은(15pt)이고,  2수준(1, 2) 여백은(25pt)이다 문단번호에서 2수준의 개수가 4개이고 1수준의 개수가 2개 이므로 많은 2수준의 여백을 먼저 설정하고 1수준 두 항목은 개별적으로 설정해 주면된다. 먼저 왼쪽 여백 25pt입력 후 줄간격 180%입력 후 설정 버튼을 클릭한다.



 
37. 문단번호가 적용된 영역부분이 왼쪽여백으로 인해 안쪽으로 많이 밀려 들어간 것 을 볼 수 있다. 여백 10pt는 글자 한글자 만큼의 폭이다. 25pt의 여백이 글자 두글자반을 입력할 수 있는 공간만큼이겠군요. 이제 1수준 여백을 설정하기 위해 1수준 영역(A문단)이 있는 부분을 마우스로 클릭하여 커서를 위치시킨다. 이 후 ALT +T 키를 눌러준다.




38. 왼쪽여백을 15pt로 수정한 후 설정 버튼을 클릭한다.





39. 마찬가지로 남은 1수준(B문단)이 있는 부분에 마우스를 클릭하여 커서를 위치시킨 후 ALT + T키를 눌러준다.





40. 왼쪽여백을 15pt로 수정한 후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문단번호 설정하기 다른 방법 클릭


41. 표위 글자모양을 설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그림의 문자표 앞 붉은색선이 있는 곳을 클릭하여 한 줄 전체를 블럭 설정 합니다. 





42. 글꼴 : 궁서, 글자 : 18 (직접입력 후 Enter)로 수정해 줍니다.





 43. 아래 그림 처럼 문자표를 제외한 글자부분만 블럭설정 한 후 서식도구상자의 밑줄을 클릭합니다.

 

 





44. 강조점 표시하기
강조점은 말 그대로 특정문자 또는 글자를 강조할 때 쓰이는 기능입니다.

강조점을 설정할 영역에 대하여 블럭을 설정합니다. 블럭설정 후 ALT + L 키를 눌러 글자모양 대화상자를 호출합니다.






45. 글자모양 대화상자에서 확장탭을 크릭합니다. 강조점에서 원하는 유형을 선택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46. 표설정
하단의 그림 처럼 글자위에 강조점이 설정되었습니다. 이제 표설정을 하도록합니다. 표전체를 블럭설정합니다. 표안에 커서를 두고 (표안 어느위치이든 상관없습니다.) F5키 를 3번 누릅니다. 표전체가 블럭 설정이 됩니다. 이후 글꼴:굴림, 글자크기:10pt, 가운데정렬을 순서대로 눌러 줍니다.





47. 글자속성을 마쳤다면 표높이가 너무 작아 높이를 조절 하도록 합니다. 글자속성 부여 후에도 표전체가 아직 블럭 설정된 상태입니다. 키보드의 Ctrl + (아래쪽방향 화살표)를 두 번 눌러줍니다. 표 높이가 높아진것을 확인 할 수 있을겁니다. 이제 표테두리를 변경하기 위해 키보드의 L(Line)키 를 눌러줍니다


 

 

48. 표 셀테두리/배경 설정하기
셀테두리/배경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선의종류를 선택 이중괘선으로 선택합니다. 선모양바로적용은 체크 꼭 체크해제가 되어야 지금처럼 위쪽, 아래쪽은 이중괘선으로 왼쪽, 오른쪽은 선없음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만약 선모양바로적용에 체크가 되어있다면 먼저 적용한 이중괘선역시 선없음으로 바로 적용되는 원하지 않는 상황을 초래합니다. 꼭 선모양바로적용을 체크해제하시고 위쪽, 아래쪽을 선택합니다.






49. 이번엔 왼쪽, 오른쪽 선을 없애기 위해 선의종류를 선없음 으로 선택하고 왼쪽, 오른쪽을 클릭한 후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포스팅당 50개의 이미지만 삽입할 수 밖에 없네요.. 어쩔 수 없이 다음 포스팅에서 마무리를 짓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