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1,943만 가구 인터넷 사용가능, 인터넷 이용자 수는 4,528만 명
대한민국 1,952만 가구 중 1,943만 가구 인터넷 사용 가능, 인터넷 이용자 수 45,283,046명
과기정통부, 2017 인터넷이용실태조사 결과 발표
- 인터넷이용률·접속률 전년 대비 상승, 가구 컴퓨터보유율 5년 새 7.6%p 하락 -
- 주요 인터넷서비스 이용행태 ‘모바일 중심’으로 변화 -
인터넷 이용 실태 조사 결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한국인터넷진흥원과 함께 ▲가구 인터넷 이용현황 ▲개인 인터넷 이용행태를 조사한 2017 인터넷이용실태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조사결과, 만 3세 이상 인구의 최근 1개월 이내 인터넷이용률은 90.3% (’16년 대비 2.0%p↑)이며, 가구 인터넷접속률은 99.5%(’16년 대비 0.3%p↑)로 거의 모든 가구에서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반면, 가구 컴퓨터보유율은 2012년 82.3%를 기점으로 지속 하락하여 2017년 74.7%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스마트폰 보급 확대*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 가구 스마트폰보유율 : ’12년 65.0%→’17년 94.1%(29.1%p↑)
기기별로 살펴보면, 2012년 대비 노트북·스마트패드 보유율의 증가(각 11.5%p, 7.1%p)에도 불구하고 데스크탑 보유율이 크게 감소(20.1%p)하여 전체 컴퓨터보유율이 하락하였다.
가구원 수별로는 1·2인 가구 컴퓨터보유율의 하락폭(각 17.2%p, 13.2%p)이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1인 가구의 컴퓨터보유율은 43.7%로 3인 이상 가구(94.5%)의 절반 수준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기기별 / 가구원수별 가구 컴퓨터 보유율
<
기기별·가구원수별 가구 컴퓨터보유율(%) >
구분 |
년도 구분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5년간 증감(%p) |
기기별 |
데스크탑 |
81.4 |
76.6 |
70.2 |
67.3 |
64.5 |
61.3 |
20.1 ▼ |
노트북 |
20.2 |
28.0 |
30.5 |
29.9 |
26.9 |
31.7 |
11.5 ▲ | |
스마트패드 |
4.1 |
7.8 |
8.7 |
8.0 |
7.7 |
11.2 |
7.1 ▲ | |
가구원 수별 |
1인 가구 |
60.9 |
53.8 |
48.3 |
48.2 |
47.5 |
43.7 |
17.2 ▼ |
2인 가구 |
69.6 |
62.8 |
60.1 |
59.8 |
57.5 |
56.4 |
13.2 ▼ | |
3인 이상 가구 |
96.9 |
98.0 |
97.7 |
97.3 |
97.1 |
94.5 |
2.4▼ | |
가구 컴퓨터보유율 |
82.3 |
80.6 |
78.2 |
77.1 |
75.3 |
74.7 |
7.6▼ |
또한, 스마트폰의 급속한 대중화는 인터넷이용자의 주요 인터넷 서비스 이용행태가 모바일 중심으로 전환되는 데 큰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쇼핑·뱅킹 서비스 이용기기의 경우, 2012년 스마트폰 대비 데스크탑이 크게 우세하였지만, 2017년에는 반대 양상을 보이며 스마트폰(각 90.6%, 90.5%)이 데스크탑(각 65.2%, 55.6%)을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SNS 서비스 이용기기로는 2017년 데스크탑(36.5%) 대비 스마트폰(99.7%)이 대폭 확대되어 기존 데스크탑에서 스마트폰 중심으로의 전환이 가장 뚜렷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타 조사결과
그 외 조사결과는 다음과 같다
.(인터넷이용자 수) 만 3세 이상 최근 1개월 이내 인터넷이용자 수는 4,528만 명으로 전년 대비 164만 명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이용빈도 및 시간) 만 3세 이상 인터넷이용자 중 주 1회 이상 인터넷을 이용하는 사람의 비율은 97.9%이며, 인터넷이용자의 주 평균 인터넷 이용시간은 15.7시간으로 조사되었다.
(인터넷 서비스 이용률) 만 12세 이상 인터넷이용자의 쇼핑·뱅킹 서비스 이용률은 ▲인터넷쇼핑 59.6%, ▲인터넷뱅킹 63.1%로 나타났으며, 만 6세 이상 인터넷이용자의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이용률은 ▲인스턴트메신저 95.1%, ▲SNS 68.2%, ▲이메일 60.2%로 나타났다.
인터넷 이용실태조사 주요 결과표
2017년 인터넷이용실태조사 주요결과표
분야 |
조사 항목 |
2015년 |
2016년 |
2017년 |
증감 (‘16~’17) | ||
인터넷 이용환경 |
가구 컴퓨터보유율(데스크탑+노트북+스마트패드) |
77.1% |
75.3% |
74.7% |
-0.6%p | ||
가구 인터넷접속률 |
98.8% |
99.2% |
99.5% |
0.3%p | |||
가구 스마트폰보유율 |
86.4% |
88.5% |
94.1% |
5.6%p | |||
가구원 스마트폰보유율 |
82.5% |
85.0% |
89.5% |
4.5%p | |||
인터넷이용률 및 이용자 수
|
인터넷이용률 |
85.1% |
88.3% |
90.3% |
2.0%p | ||
|
성별 |
남성 |
88.4% |
91.0% |
92.7% |
1.7%p | |
여성 |
81.9% |
85.6% |
87.7% |
2.1%p | |||
연령별 |
3-9세 |
79.8% |
82.9% |
83.9% |
1.0%p | ||
10대 |
99.9% |
100.0% |
99.9% |
-0.1%p | |||
20대 |
99.9% |
99.9% |
99.9% |
-0.0%p | |||
30대 |
99.8% |
99.8% |
99.9% |
0.1%p | |||
40대 |
98.8% |
99.4% |
99.7% |
0.3%p | |||
50대 |
89.3% |
94.9% |
98.7% |
3.8%p | |||
60대 |
59.6% |
74.5% |
82.5% |
8.0%p | |||
70세 이상 |
17.9% |
25.9% |
31.8% |
5.9%p | |||
인터넷이용자 수 |
4,194만명 |
4,364만명 |
4,528만명 |
164만명 | |||
모바일 인터넷이용률 |
- |
85.9% |
88.5% |
2.6%p | |||
인터넷 이용행태 |
인터넷 이용빈도 |
주 1회 이상 인터넷이용자 |
99.0% |
98.9% |
97.9% |
-1.0%p | |
인터넷 이용시간 |
주 평균 인터넷이용시간 |
13.6시간 |
14.3시간 |
15.7시간 |
1.4시간 | ||
인터넷 이용목적 |
커뮤니케이션 |
91.4% |
91.6% |
94.6% |
3.0%p | ||
자료·정보 획득 |
89.4% |
89.1% |
92.9% |
3.8%p | |||
여가활동 |
86.2% |
89.1% |
91.5% |
2.4%p | |||
홈페이지 등 운영 |
44.0% |
47.2% |
49.0% |
1.8%p | |||
교육·학습 |
34.2% |
43.6% |
48.9% |
5.3%p | |||
직업·직장 |
14.3% |
17.6% |
23.9% |
6.3%p | |||
기타 |
54.9% |
59.8% |
63.5% |
3.7%p | |||
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 |
이메일 이용률 |
59.2% |
59.1% |
60.2% |
1.1%p | ||
인스턴트메신저 이용률 |
90.9% |
92.5% |
95.1% |
2.6%p | |||
SNS 이용률 |
64.9% |
65.2% |
68.2% |
3.0%p | |||
인터넷과 생활 |
인터넷쇼핑 이용률 |
53.6% |
57.4% |
59.6% |
2.2%p | ||
인터넷뱅킹 이용률 |
52.5% |
57.5% |
63.1% |
5.6%p | |||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률 |
23.7% |
25.3% |
28.1% |
2.8%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