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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1,943만 가구 인터넷 사용가능, 인터넷 이용자 수는 4,528만 명

 

대한민국 1,952만 가구 중 1,943만 가구 인터넷 사용 가능, 인터넷 이용자 수 45,283,046

 

과기정통부, 2017 인터넷이용실태조사 결과 발표

- 인터넷이용률·접속률 전년 대비 상승, 가구 컴퓨터보유율 5년 새 7.6%p 하락 -

- 주요 인터넷서비스 이용행태 모바일 중심으로 변화 -

 

2017년 인터넷이용실태조사 결과 발표.hwp

2017년 인터넷이용실태조사 결과 발표.pdf

인터넷이용실태조사 요약보고서.pdf

 

  인터넷 이용 실태 조사 결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한국인터넷진흥원과 함께 가구 인터넷 이용현황 개인 인터넷 이용행태를 조사한 2017 인터넷이용실태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조사결과, 3세 이상 인구의 최근 1개월 이내 인터넷이용률은 90.3% (’16년 대비 2.0%p)이며, 가구 인터넷접속률은 99.5%(’16년 대비 0.3%p)로 거의 모든 가구에서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반면, 가구 컴퓨터보유율은 201282.3%를 기점으로 지속 하락하여 201774.7%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스마트폰 보급 확대*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 가구 스마트폰보유율 : ’1265.0%’1794.1%(29.1%p)

 

기기별로 살펴보면, 2012년 대비 노트북·스마트패드 보유율의 증가(11.5%p, 7.1%p)에도 불구하고 데스크탑 보유율이 크게 감소(20.1%p)하여 전체 컴퓨터보유율이 하락하였다.

 

가구원 수별로는 1·2인 가구 컴퓨터보유율의 하락폭(17.2%p, 13.2%p)이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1인 가구의 컴퓨터보유율은 43.7%3인 이상 가구(94.5%)의 절반 수준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기기별 / 가구원수별 가구 컴퓨터 보유율

< 기기별·가구원수별 가구 컴퓨터보유율(%) >

구분

년도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5년간 증감(%p)

기기별

데스크탑

81.4

76.6

70.2

67.3

64.5

61.3

20.1

노트북

20.2

28.0

30.5

29.9

26.9

31.7

11.5

스마트패드

4.1

7.8

8.7

8.0

7.7

11.2

7.1

가구원 수

 1인 가구

60.9

53.8

48.3

48.2

47.5

43.7

17.2

 2인 가구

69.6

62.8

60.1

59.8

57.5

56.4

13.2

 3인 이상 가구

96.9

98.0

97.7

97.3

97.1

94.5

2.4

가구 컴퓨터보유율

82.3

80.6

78.2

77.1

75.3

74.7

7.6

 

또한, 스마트폰의 급속한 대중화는 인터넷이용자의 주요 인터넷 서비스 이용행태가 모바일 중심으로 전환되는 데 큰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쇼핑·뱅킹 서비스 이용기기의 경우, 2012년 스마트폰 대비 데스크탑이 크게 우세하였지만, 2017년에는 반대 양상을 보이며 스마트폰(90.6%, 90.5%)이 데스크탑(65.2%, 55.6%)을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SNS 서비스 이용기기로는 2017년 데스크탑(36.5%) 대비 스마트폰(99.7%)이 대폭 확대되어 기존 데스크탑에서 스마트폰 중심으로의 전환이 가장 뚜렷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타 조사결과

그 외 조사결과는 다음과 같다.

(인터넷이용자 수) 3세 이상 최근 1개월 이내 인터넷이용자 수는 4,528만 명으로 전년 대비 164만 명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이용빈도 및 시간) 3세 이상 인터넷이용자 중 주 1회 이상 인터넷을 이용하는 사람의 비율은 97.9%이며, 인터넷이용자의 주 평균 인터넷 이용시간은 15.7시간으로 조사되었다.

(인터넷 서비스 이용률) 12세 이상 인터넷이용자의 쇼핑·뱅킹 서비스 이용률은 인터넷쇼핑 59.6%, 인터넷뱅킹 63.1%로 나타났으며, 6세 이상 인터넷이용자의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이용률은 인스턴트메신저 95.1%, SNS 68.2%, 이메일 60.2%로 나타났다.

 

  인터넷 이용실태조사 주요 결과표

2017년 인터넷이용실태조사 주요결과표

분야

조사 항목

2015

2016

2017

증감

(‘16~’17)

인터넷

이용환경

가구 컴퓨터보유율(데스크탑+노트북+스마트패드)

77.1%

75.3%

74.7%

-0.6%p

가구 인터넷접속률

98.8%

99.2%

99.5%

0.3%p

가구 스마트폰보유율

86.4%

88.5%

94.1%

5.6%p

가구원 스마트폰보유율

82.5%

85.0%

89.5%

4.5%p

인터넷이용률 및 이용자 수

 

인터넷이용률

85.1%

88.3%

90.3%

2.0%p

 

성별

남성

88.4%

91.0%

92.7%

1.7%p

여성

81.9%

85.6%

87.7%

2.1%p

연령별

3-9

79.8%

82.9%

83.9%

1.0%p

10

99.9%

100.0%

99.9%

-0.1%p

20

99.9%

99.9%

99.9%

-0.0%p

30

99.8%

99.8%

99.9%

0.1%p

40

98.8%

99.4%

99.7%

0.3%p

50

89.3%

94.9%

98.7%

3.8%p

60

59.6%

74.5%

82.5%

8.0%p

70세 이상

17.9%

25.9%

31.8%

5.9%p

인터넷이용자 수

4,194만명

4,364만명

4,528만명

164만명

모바일 인터넷이용률

-

85.9%

88.5%

2.6%p

인터넷

이용행태

인터넷

이용빈도

1회 이상 인터넷이용자

99.0%

98.9%

97.9%

-1.0%p

인터넷

이용시간

주 평균 인터넷이용시간

13.6시간

14.3시간

15.7시간

1.4시간

인터넷

이용목적

커뮤니케이션

91.4%

91.6%

94.6%

3.0%p

자료·정보 획득

89.4%

89.1%

92.9%

3.8%p

여가활동

86.2%

89.1%

91.5%

2.4%p

홈페이지 등 운영

44.0%

47.2%

49.0%

1.8%p

교육·학습

34.2%

43.6%

48.9%

5.3%p

직업·직장

14.3%

17.6%

23.9%

6.3%p

기타

54.9%

59.8%

63.5%

3.7%p

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

이메일 이용률

59.2%

59.1%

60.2%

1.1%p

인스턴트메신저 이용률

90.9%

92.5%

95.1%

2.6%p

SNS 이용률

64.9%

65.2%

68.2%

3.0%p

인터넷과

생활

인터넷쇼핑 이용률

53.6%

57.4%

59.6%

2.2%p

인터넷뱅킹 이용률

52.5%

57.5%

63.1%

5.6%p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률

23.7%

25.3%

28.1%

2.8%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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