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년 3월 중1, 고1 교과목 편제 및 학생평가 성적 평정 방식 변경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학생평가 훈령 개정
◈ 진로선택 과목 3단계(A~C) 평가를 통해 학생의 과목 선택권 지원
◈ 공동교육과정 활성화를 위한 성적산출 조항 신설
교육부는 ’18년 1월 31일(수),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목 편제를 반영하고, ’18년 중·고등학교 적용에 따른 학생의 과목 선택권 확대를 지원하기 위해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을 일부 개정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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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학생평가 훈령 개정.pdf
이번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 일부 개정령은 3월부터 중1·고1을 시작으로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됨에 따라, 새 교육과정의 교과목 편제를 반영하고, 교과목별 성적 평정 방식을 마련했다.
* (’18.3.) 중1·고1 ⇒(’19.3.) 중1~2·고1~2 ⇒(’20.3.) 중1~3·고1~3
◦ 또한, 학생이 자신의 적성·능력·흥미에 따라 다양한 교과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학교 간 통합 선택교과(공동 교육과정) 이수자에 대한 성적 산출 조항을 신설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이번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에 따른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 일부 개정령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에 따른 지침 개정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에 따른 지침 개정◦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목 편제를 반영하여 교과목별 성취도 평정 단계를 개정·마련하였다.
(현행) 2009 개정 교육과정 평가단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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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정) 2015 개정 교육과정 평가단계 | |||||
보통 교과 |
기본 |
· 기초과목 : 이수여부(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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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교과 |
공통 과목 |
· 5단계 (단, 과학탐구실험 3단계) | |
일반 |
· 5단계 (단, 교양과목 : 이수여부(P), 체육⋅예술 : 3단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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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 과목 |
일반 선택 |
· 5단계 (단, 교양과목 : 이수여부(P), 체육⋅예술 : 3단계) | ||
진로 선택 |
· 3단계 | ||||||
심화 |
· 5단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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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교과 |
전문 교과Ⅰ |
· 5단계 (단, 실습형 과목 및 과제중심 과목은 3단계) | ||
전문교과 |
· 5단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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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 교과Ⅱ |
· 5단계 |
※ 평가단계 구분 : 5단계(A∼E), 3단계(A∼C), 이수여부(P)
- 특히, 평가부담 완화를 통한 학교의 다양한 교과목 개설 및 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지원하기 위해 3단계(A~C)로 평가하는 과목을 확대하였다.
※ 3단계 평가: (2009 개정) 체육·예술교과 → (2015 개정) 체육·예술교과, 진로선택교과, 실험·실습형 교과(과학탐구실험, 전문교과Ⅰ의 실험·과제연구 교과목)
또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목 편제 및 새로운 정책 추진에 따라 훈령 내 과목명과 용어를 정비하였다.
※ (예시)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과목명 변경 : 환경과 녹색성장→환경
학교 간 통합 선택교과(공공 교육과정) 이수자 성적처리
학교 간 통합 선택교과
(공동 교육과정) 이수자 성적처리 지침 신설◦ 학생의 과목 선택권 확대를 위해 학교 간 통합 선택교과(공동 교육과정)에 대한 별도의 성적 산출 방식 조항을 신설하였다.
학교 간 통합 선택 교과(공동교육과정)
◦ (개념) 희망 학생이 적거나 교사 수급이 어려운 소인수·심화과목에 대해 여러 학교가 공동으로 과목을 개설하여 운영하는 교육과정
◦ (운영) 시‧도교육청 심사를 통한 승인 후 공동교육과정 과목 개설‧운영
계획 수립 및 운영학교 공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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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수요조사 및 공동교육과정 운영 신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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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의 및 선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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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교육과정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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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도교육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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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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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도교육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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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정(거점)학교 |
※ (현황) 총 997교 운영(전체 고교 대비 41.5%), 718과목, 14,497명(과목별 중복 학생 포함) 참여 중 (’16년 기준)
- 학생의 교과 선택권 확대를 위해 공동교육과정에 대한 성적 산출 방식을 수강 인원에 관계없이 ‘석차등급을 미산출’하도록 개선하여, 공동교육과정이 보다 활성화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
※ [현행] 수강자수가 13명 이하인 경우만 석차등급 미산출 가능 (석차등급 또는 ‘·’ 입력) → [개선] 수강인원에 관계없이 공동교육과정 수강자는 석차등급 미산출
이와 함께 단위학교에서 개설이 가능한 과목까지 공동교육과정으로 개설되지 않도록 시‧도교육청에서 공동교육과정 개설‧운영 기준*을 통해 관리·감독하도록 할 예정이다.
* (인천) 과목별 20명 이하 구성 및 학생당 최대 2과목까지 수강 가능, (서울) 재학교에 개설된 과목은 공동교육과정 수강 금지, (대구) 학기별 2개 과목 초과 수강 금지 등
이번에 발표한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 일부 개정령은 2018년 3월부터 전국 초‧중‧고등학교에 적용될 예정이다.
학생평가 관련 훈령 개정령 요약
학생평가 관련 훈령 개정령 요약
1.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에 따른 평가 관련 지침 변경
○ 2015 개정 교육과정 교과편제(용어)로 현행화
조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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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행 |
⇨ |
개정안 |
제15조 ⑦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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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과 녹색성장’ |
▸‘환경’ | |
제15조 ⑧항 (폐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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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 기초교과 중 기본과목(기초 수학, 기초영어)에 대한 성적처리 방식 규정 ※ 성취도란과 석차등급란에 ‘P(수강자수)’와 ‘P’를 입력 |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기초교과’의 ‘기본 과목’ 이 폐지 됨에 따라 해당 조항 삭제 | |
제15조 ⑨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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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교과 중 기본과목’ |
▸해당 용어 삭제 | |
제15조 ⑪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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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육‧예술계열 고등학교 (중점학교 포함)에서 심화과목으로 체육계 과목 또는 음악‧미술계 과목 이수 |
▸고등학교 내용 삭제 ※ 보통교과 진로 선택 과목 및 전문교과Ⅰ에 대한 성적 산출의 예외 없음 | |
(별지 9호) 1-다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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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학교는 과목특성상 수업활동과 연계하여 수행평가만 실시해야 하는 경우, 고등학교는 전문교과 실기과목 등 특수한 경우 시‧도교육청 지침에 의거하여 학교별로 정하여 수행평가만 실시 가능 |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됨에 따라 고등학교의 수행평가만으로 실시 가능한 범위 확대* * (현재) 초·중학교 전체, 고교 전문교과 및 체육·예술교과 허용 →(개정) 초·중학교 전체, 고교 전문교과Ⅱ, 체육·예술교과, 실험·탐구·연구 중심 과목 허용 | |
(별지 9호) 7-다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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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교육과정의 ※ (3단계 평정) 보통교과 체육·예술(음악/미술)교과군 |
▸2018년 고등학교 1학년에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됨에 따라 성취도 평정단계를 개정 교육과정 교과편제에 맞추어 규정 ※ (3단계 평정) 보통교과 공통과목의 과학탐구실험, 체육·예술교과군, 진로선택과목, 전문교과Ⅰ 탐구, 실험, 연구 교과 등 |
2. 공동교육과정 이수자 등 성적처리 지침 변경
○ 공동교육과정 이수자 성적처리 관련 지침 신설
조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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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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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정안 |
제15조⑭항 (신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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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교육과정 이수자의 성적처리 관련 지침 별도로 마련되어 있지 않아 보통교과 성적 방식을 준용 |
⇨ |
▸공동교육과정 이수자의 성적 산출과 관련한 규정을 신설하고 성적 처리 항목 변경/완화(석차등급 미산출) |
(별지9호) 7-가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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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교육과정 이수자의 성적처리 관련 지침 별도로 마련되어 있지 않아 보통교과 성적 방식을 준용 ※ 성적일람표 처리 방식 등 미비 |
▸ 공동교육과정 및 이수자의 성적일람표 처리 방식 규정 |
3. 기타 훈령 체계 정비
○ 유사 입력 항목(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및 특기사항)통합(3건)
조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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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행 |
⇨ |
개정안 |
제15조 ③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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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과 ‘특기사항’에 대한 지침 분산 |
▸③, ④항의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과 ‘특기사항’에 대한 지침을 ⑥항으로 이동·통합 | |
제15조 ④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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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조 ⑥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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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교과목 편제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교과목 편제
구분 |
교과 영역 |
교과(군) |
공통 과목 |
선택 과목 | |
일반 선택 |
진로 선택 | ||||
보통교과 |
기초 |
국어 |
국어 |
화법과 작문, 독서, 언어와 매체, 문학 |
실용 국어, 심화 국어, 고전 읽기 |
수학 |
수학 |
수학Ⅰ, 수학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 |
실용 수학, 기하, 경제 수학, 수학과제 탐구 | ||
영어 |
영어 |
영어회화, 영어Ⅰ, 영어독해와 작문, 영어Ⅱ |
실용 영어, 영어권 문화, 진로 영어, 영미 문학읽기 | ||
한국사 |
한국사 |
|
| ||
탐구 |
사회 도덕포함) |
통합사회 |
한국지리, 세계지리, 세계사, 동아시아사, 경제, 정치와 법, 사회‧문화,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
여행지리, 사회문제 탐구, 고전과 윤리
| |
과학 |
통합과학 과학탐구실험 |
물리학Ⅰ, 화학Ⅰ, 생명과학Ⅰ, 지구과학Ⅰ |
물리학Ⅱ, 화학Ⅱ, 생명과학Ⅱ, 지구과학Ⅱ, 과학사, 생활과 과학, 융합과학 | ||
체육 예술 |
체육 |
|
체육, 운동과 건강 |
스포츠 생활, 체육탐구 | |
예술 (음악/미술) |
|
음악, 미술, 연극 |
음악 연주, 음악 감상과 비평, 미술 창작, 미술 감상과 비평 | ||
생활 교양
|
기술·가정 |
|
기술・가정, 정보 |
농업생명과학, 공학일반, 창의 경영, 해양문화와 기술, 가정과학, 지식 재산 일반 | |
제2외국어 |
|
독일어Ⅰ, 프랑스어Ⅰ, 스페인어Ⅰ, 중국어Ⅰ, 일본어Ⅰ, 러시아어Ⅰ, 아랍어Ⅰ, 베트남어Ⅰ |
독일어Ⅱ, 프랑스어Ⅱ, 스페인어Ⅱ, 중국어Ⅱ, 일본어Ⅱ, 러시아어Ⅱ, 아랍어Ⅱ, 베트남어Ⅱ | ||
한문 |
|
한문Ⅰ |
한문Ⅱ | ||
교양 |
|
철학, 논리학, 심리학, 교육학, 종교학, 진로와 직업, 보건, 환경, 실용경제, 논술 |
| ||
전문교과Ⅰ |
과학 계열 |
심화 수학Ⅰ, 심화 수학Ⅱ, 고급 수학Ⅰ, 고급 수학Ⅱ, 고급 물리학, 고급 화학, 고급 생명과학, 고급 지구과학, 물리학 실험, 화학 실험, 생명과학 실험, 지구과학 실험, 정보과학, 융합과학 탐구, 과학과제 연구, 생태와 환경 | |||
체육 계열 |
스포츠 개론, 체육과 진로 탐구, 체육 지도법, 육상 운동, 체조 운동, 수상 운동, 개인・대인 운동 등 | ||||
예술 계열 |
음악이론, 음악사, 시창・청음, 음악 전공 실기, 합창, 합주, 공연실습, 미술 이론, 미술사, 드로잉 등 | ||||
외국어 계열 |
심화 영어 회화Ⅰ, 심화 영어 회화Ⅱ, 심화 영어Ⅰ, 심화 영어Ⅱ, 심화 영어 독해Ⅰ, 전공 기초 독일어 등 | ||||
국제 계열 |
국제 정치, 국제 경제, 국제법, 지역 이해, 한국 사회의 이해, 비교 문화, 세계 문제와 미래 사회, 국제 관계와 국제 기구, 현대 세계의 변화, 사회 탐구 방법, 사회과제 연구 | ||||
전문교과Ⅱ : 국가직무능력표준(NCS)과 연계된 17개 교과(군) 47개 기준학과에 따라 전문 공통과목, 기초과목, 실무과목으로 구분 (특성화 고등학교와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 대상 교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