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183월 중1, 1 교과목 편제 및 학생평가 성적 평정 방식 변경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학생평가 훈령 개정

진로선택 과목 3단계(A~C) 평가를 통해 학생의 과목 선택권 지원

공동교육과정 활성화를 위한 성적산출 조항 신설

 

교육부는 ’1813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목 편제를 반영하고, ’18년 중·고등학교 적용에 따른 학생의 과목 선택권 확대를 지원하기 위해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을 일부 개정한다고 밝혔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학생평가 훈령 개정.hwp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학생평가 훈령 개정.pdf

 

이번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 일부 개정령3월부터 중1을 시작으로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됨에 따라, 새 교육과정의 교과목 편제를 반영하고, 교과목별 성적 평정 방식을 마련했다.

* (’18.3.) 1 (’19.3.) 112 (’20.3.) 113

또한, 학생이 자신의 적성·능력·흥미에 따라 다양한 교과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학교 간 통합 선택교과(공동 교육과정) 이수자에 대한 성적 산출 조항을 신설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이번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에 따른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일부 개정령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에 따른 지침 개정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에 따른 지침 개정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목 편제를 반영하여 교과목별 성취도 평정 단계를 개정·마련하였다.

(현행) 2009 개정 교육과정 평가단계

 

(개정) 2015 개정 교육과정 평가단계

보통 교과

기본

· 기초과목 : 이수여부(P)

 

보통 교과

공통 과목

· 5단계

(, 과학탐구실험 3단계)

일반

· 5단계

(, 교양과목 : 이수여부(P),

체육예술 : 3단계)

선택 과목

일반 선택

· 5단계

(, 교양과목 : 이수여부(P),

체육예술 : 3단계)

진로 선택

· 3단계

심화

· 5단계

 

전문교과

전문 교과

· 5단계

(, 실습형 과목 및 과제중심 과목은 3단계)

전문교과

· 5단계

 

전문 교과

· 5단계

 

평가단계 구분 : 5단계(AE), 3단계(AC), 이수여부(P)

- 특히, 평가부담 완화를 통한 학교의 다양한 교과목 개설 및 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지원하기 위해 3단계(A~C)로 평가하는 과목을 확대하였다.

 

3단계 평가: (2009 개정) 체육·예술교과 (2015 개정) 체육·예술교과, 진로선택교과, 실험·실습형 교과(과학탐구실험, 전문교과의 실험·과제연구 교과목)

 

또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목 편제 및 새로운 정책 추진에 따라 훈령 내 과목명과 용어를 정비하였다.

(예시)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과목명 변경 : 환경과 녹색성장환경

 

 

 

  학교 간 통합 선택교과(공공 교육과정) 이수자 성적처리

학교 간 통합 선택교과(공동 교육과정) 이수자 성적처리 지침 신설

학생의 과목 선택권 확대를 위해 학교 간 통합 선택교과(공동 교육과정)에 대한 별도의 성적 산출 방식 조항을 신설하였다.

 

학교 간 통합 선택 교과(공동교육과정)

(개념) 희망 학생이 적거나 교사 수급이 어려운 소인수·심화과목에 대해 여러 학교가 공동으로 과목을 개설하여 운영하는 교육과정

(운영) 도교육청 심사를 통한 승인 후 공동교육과정 과목 개설운영

계획 수립 및 운영학교 공모

학생수요조사 및 공동교육과정 운영 신청

심의 및 선정

공동교육과정

운영

 

 

 

 

 

 

 

도교육청

 

희망학교

 

도교육청

 

선정(거점)학교

 

(현황) 997교 운영(전체 고교 대비 41.5%), 718과목, 14,497(과목별 중복 학생 포함) 참여 중 (’16년 기준)

 

- 학생의 교과 선택권 확대를 위해 공동교육과정에 대한 성적 산출 방식을 수강 인원에 관계없이 석차등급을 미산출하도록 개선하여, 공동교육과정이 보다 활성화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

[현행] 수강자수가 13명 이하인 경우만 석차등급 미산출 가능 (석차등급 또는 ‘·’ 입력) [개선] 수강인원에 관계없이 공동교육과정 수강자는 석차등급 미산출

 

이와 함께 단위학교에서 개설이 가능한 과목까지 공동교육과정으로 개설되지 않도록 시도교육청에서 공동교육과정 개설운영 기준*을 통해 관리·감독하도록 할 예정이다.

* (인천) 과목별 20명 이하 구성 및 학생당 최대 2과목까지 수강 가능, (서울) 재학교에 개설된 과목은 공동교육과정 수강 금지, (대구) 학기별 2개 과목 초과 수강 금지 등

이번에 발표한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 일부 개정령은 20183월부터 전국 초고등학교에 적용될 예정이다.

   

 

 

  학생평가 관련 훈령 개정령 요약

학생평가 관련 훈령 개정령 요약

 

1.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에 따른 평가 관련 지침 변경

2015 개정 교육과정 교과편제(용어)로 현행화

조항

 

현행

개정안

15

 

환경과 녹색성장

환경

15

(폐지)

 

고교 기초교과 중 기본과목(기초 수학, 기초영어)에 대한 성적처리 방식 규정

성취도란과 석차등급란에 ‘P(수강자수)’‘P’를 입력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기초교과기본 과목폐지 됨에 따라 해당 조항 삭제

15

 

기초교과 중 기본과목

해당 용어 삭제

15

 

체육예술계열 고등학교 (중점학교 포함)에서 심화과목으로 체육계 과목 또는 음악미술계 과목 이수

고등학교 내용 삭제

보통교과 진로 선택 과목 및 전문교과에 대한 성적 산출의 예외 없음

(별지 9)

1-다항

 

중학교는 과목특성상 수업활동과 연계하여 수행평가만 실시해야 하는 경우, 고등학교는 전문교과 실기과목 등 특수한 경우 시도교육청 지침에 의거하여 학교별로 정하여 수행평가만 실시 가능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됨에 따라 고등학교의 수행평가만으로 실시 가능한 범위 확대*

* (현재) ·중학교 전체, 고교 전문교과 및 체육·예술교과 허용

(개정) ·중학교 전체, 고교 전문교과, 체육·예술교과, 실험·탐구·연구 중심 과목 허용

(별지 9) 7-다항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에 따른 성취도 평정단계 미규정

(3단계 평정) 보통교과 체육·예술(음악/미술)교과군

2018년 고등학교 1학년에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됨에 따라 성취도 평정단계를 개정 교육과정 교과편제에 맞추어 규정

(3단계 평정) 보통교과 공통과목의 과학탐구실험, 체육·예술교과군, 진로선택과목, 전문교과탐구, 실험, 연구 교과 등

 

 

2. 공동교육과정 이수자 등 성적처리 지침 변경

공동교육과정 이수자 성적처리 관련 지침 신설

조항

 

현행

 

개정안

15

(신설)

 

공동교육과정 이수자의 성적처리 관련 지침 별도로 마련되어 있지 않아 보통교과 성적 방식을 준용

공동교육과정 이수자의 성적 산출과 관련한 규정을 신설하고 성적 처리 항목 변경/완화(석차등급 미산출)

(별지9)

7-가항

 

공동교육과정 이수자의 성적처리 관련 지침 별도로 마련되어 있지 않아 보통교과 성적 방식을 준용

성적일람표 처리 방식 등 미비

공동교육과정 및 이수자의 성적일람표 처리 방식 규정

 

 

3. 기타 훈령 체계 정비

유사 입력 항목(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및 특기사항)통합(3)

조항

 

현행

개정안

15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특기사항에 대한 지침 분산

, 항의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특기사항에 대한 지침을 항으로 이동·통합

15

 

15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교과목 편제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교과목 편제

구분

교과

영역

교과()

공통 과목

선택 과목

일반 선택

진로 선택

보통교과

기초

국어

국어

화법과 작문, 독서, 언어와 매체, 문학

실용 국어, 심화 국어, 고전 읽기

수학

수학

수학, 수학, 미적분, 확률과 통계

실용 수학, 기하, 경제 수학, 수학과제 탐구

영어

영어

영어회화, 영어, 영어독해와 작문, 영어

실용 영어, 영어권 문화, 진로 영어, 영미 문학읽기

한국사

한국사

 

 

탐구

사회
(역사/

도덕포함)

통합사회

한국지리, 세계지리, 세계사, 아시아사, 경제, 정치와 법, 사회문화,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여행지리, 사회문제 탐구, 고전과 윤리

 

 

과학

통합과학

과학탐구실험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과학사, 생활과 과학, 융합과학

체육

예술

체육

 

체육, 운동과 건강

스포츠 생활, 체육탐구

예술

(음악/미술)

 

음악, 미술, 연극

음악 연주, 음악 감상과 비평, 미술 창작, 미술 감상과 비평

생활

교양

 

기술·가정

 

기술가정, 정보

농업생명과학, 공학일반, 창의 경영,

해양문화와 기술, 가정과학, 지식 재산 일반

2외국어

 

독일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중국어, 일본어, 러시아어, 아랍어, 베트남어

독일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중국어, 일본어, 러시아어, 아랍어, 베트남어

한문

 

한문

한문

교양

 

철학, 논리학, 심리학, 교육학, 종교학, 진로와 직업, 보건, 환경, 실용경제, 논술

 

전문교과

과학

계열

심화 수학, 심화 수학, 고급 수학, 고급 수학, 고급 물리학, 고급 화학, 고급 생명과학, 고급 지구과학, 물리학 실험, 화학 실험, 생명과학 실험, 지구과학 실험, 정보과학, 융합과학 탐구, 과학과제 연구, 생태와 환경

체육

계열

스포츠 개론, 체육과 진로 탐구, 체육 지도법, 육상 운동, 체조 운동, 수상 운동, 개인대인 운동 등

예술

계열

음악이론, 음악사, 시창청음, 음악 전공 실기, 합창, 합주, 공연실습, 미술 이론, 미술사, 드로잉 등

외국어

계열

심화 영어 회화, 심화 영어 회화, 심화 영어, 심화 영어, 심화 영어 독해, 전공 기초 독일어 등

국제

계열

국제 정치, 국제 경제, 국제법, 지역 이해, 한국 사회의 이해, 비교 문화, 세계 문제와 미래 사회, 국제 관계와 국제 기구, 현대 세계의 변화, 사회 탐구 방법, 사회과제 연구

전문교과: 국가직무능력표준(NCS)과 연계된 17개 교과() 47개 기준학과에 따라 전문 공통과목, 기초과목, 실무과목으로 구분

(특성화 고등학교와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 대상 교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