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군입대 ‘취업맞춤특기병’으로 간다.

category 생활정보/사회 2017. 7. 26. 12:36
반응형

군입대 취업맞춤특기병으로 간다.

 

병역과 취업을 한 번에 해결

취업 맞춤 특기병 모집제도

군입대, 특기병입대, 기술병

 

취업맞춤특기병이란?

고졸 이하(대학중퇴자, 학점은행제 수학중인 사람 지원 가능) 병역의무자가 군에 입영하기 전에 본인의 적성에 맞는 기술훈련을 받고 이와 연계된 분야의 기술병으로 입영하여 군 복무함으로써 취업 등 안정적으로 사회 진출할 수 있는 현역병 모집분야를 말함('14년 육군을 시작으로 '16년 부터 해·공군으로 확대)

 

  군입대 입영통지서

대한민국의 건강한 남자라면 누구나 받게 되는 피할 수 없는 입영통지서 이걸 받을 때 기분이... 미묘하다.

 

 

 

어쩔 수 없이 입영을 하긴 해야 하는데... 모든게 걱정이 된다.

 

이 모든 걱정을 해결해 줄 제도가 있다. 바로 취업 맞춤 특기병 제도이다.

 

그럼 취업맞춤특기병 제도는 대체 어떤 놈이지?

 

이전에는 특기병으로 입영하려면 해당 자격증이 있어야 가능했다. 기술자격이 없어도 가능할까?...

답은 가능하다 이다.

 

 

취업맞춤특기병은 군입대전 기술훈련(비용무료, 훈련기간중 훈련수당지급(약 30~40만원))을 통해 기술병으로 입영할 수 있고, 전역 후 취업까지 지원해주는 현역병 모집 제도이다. 취업맞춤특기병 모집 직종 및 인원은 아래 링크 참조

2017년도 취업맞춤특기병 모집인원 직종/계열 목록

 

취업맞춤특기병 지원 대상은 18~ 24세 고졸 이하인 사람과 대학중퇴자가 대상이다. 현역병 입영일자가 결정된 사람은 입영일 30일 전까지 지원가능하며, 별도로 입영기일연기신청서를 병적지 지방병무청에 제출하여야 한다.

 

지원방법은 병무청 홈페이지에서 인터넷으로 접수하거나, 군지원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다. ( 취업맞춤특기병을 먼저 지원하지 않았더라도 이미 기술훈련(지정된 훈련과정)을 받고 있거나 마친 사람의 경우도 훈련을 수료하면 취업특기병에 지원이 가능하다. )

대구지역 정보통신분야(네트워크 운용/정비) 기술병에 관심이 있다면, 대구직업전문학교의 ICT네트워크구축 운용과정을 수료하면 네트워크운용 기술병으로 지원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취업맞춤특기병을 지원하게 되면 1:1 맞춤 상담을 실시하게된다.

 

고용노동부에서 시행중인 취업성공패키지를 통해 기술훈련을 받으면 된다취업성공패키지란?... 쉽게 말해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개인별 종합 취업지원 서비스이다.

기술훈련을 마친 사람은 해당분야로 취업하거나 입영할 수 있다. 기술훈련 수료 후 6월 이내 취업하게 되면 24세 까지 현역병 입영을 연기할 수 있다

기술훈련과정:기술훈련에 처음 참여하는 사람은 취업특기병에 지원하면 고용노동부 취업성공패키지에 참여하여 본인 적성에 맞는 훈련을 받게 된다. 이때 취업특기병을 먼저 지원하지 않았더라도 이미 기술훈련(*아래 훈련과정 해당)을 받고 있거나 마친 사람의 경우도 훈련을 수료하면 취업특기병에 지원이 가능하다.

* 훈련과정: 국가기간·전략산업 직종훈련, 중소기업친화직종훈련,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채용예정자훈련, 폴리텍 기능사 양성과정 훈련, 내일배움카드제 훈련 중 일부, 일학습병행제, 취업사관학교

 

기술훈련을 마친 사람은 해당 분야로 취업하거나 입영할 수 있습니다.

'취업 입영' 하는 경우

기술훈련 수료 후 6월 이내 취업한 사람은 24세까지 입영연기, 연기기간 중 입영을 신청하면 가급적 원하는 시기에 입영 가능

미취업자는 정해진 일자에 입영(입영일은 훈련수료 다음 달부터 6월 후 3월 이내)

'입영 취업' 하는 경우

○ 「조기입영 신청서제출, 기술훈련 수료일로부터 6월 내의 일자에 입영

 

 

전역 후 3월 내 취업하면 근속기간에 따라 취업성공수당(20~100만원)을 지급 받습니다.(취업성공패키지 1유형 참여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