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ITQ 한글 2007 - 도형 수직 수평 복사

ITQ한글2007 마지막 강의입니다. 이 번 강의에서는 도형만들기 마지막 부분인 글상자와 도형의 수직 수평 복사에 대한 부분에 대하여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문제지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동일한 형태의 도형과 글상자가 3개가 사용됩니다. 따라서 일일이 도형을 만드는것이 아니라 한개의 유형을 제대로 만든 후 복사를 해서 내용만 수정하면 됩니다.

첨부한 파일을 다운받아 실습해 보면서 따라 해보시기 바랍니다.

 

기능평가2-도형만들기실습.hwp

 

문제지.pdf

 

정답.hwp

 

 

 

그리기도구상자의 직사각형을 클릭합니다. 직사각형을 클릭하게 되면 마우스 포인터는 십자(+) 모양으로 바뀌게 되는데 이 때 적당한 크기로 드래그 하여 직사각형을 그려 줍니다. 크기는 신경 쓸 필요가 없다. 만들어진 직사각형을 더블클릭 합니다.

 

 

나타난 개체속성 대화상자의 기본탭에서 너비와 높이를 각각 지정된 값인 15와 10으로 입력한 후 크기고정 항목에 체크를 합니다. 참고로 크기가 지정된 모든 도형은 크기를 지정한 후 외부에서 도형의 크기를 변경할 수 없도록 모두 크기고정을 해준다고 생각하면 된다.

 

 

채우기탭을 클릭하여 면색 펼침 버튼을 눌러 다른 도형의 면색과 중복되지 않는 색상으로 임의의 색을 선택해 줍니다.

 

 

다른 도형의 면색과 중복되지 않는 색상을 선택하였다면 설정 버튼을 눌러 마친다.

 

 

설정된 도형을 적당한 위치로 드래그 하여 이동한다. 또 다란 직사각형을 그리기 위해 그리기도구상자의 직사각형을 클릭한다.

 

 

마우스포인터가 십자(+)로 바뀌게 되면 적당한 크기로 드래그 하여 직사각형을 그려준다. 만들어진 직사각형을 크기 등을 설정하기 위해 직사각형을 더블클릭 한다.

 

 

개체속성 대화상자의 기본탭에서 너비를 12로, 높이를 12로 입력한 후 크기고정 항목에 체크 한다.

 

 

선탭을 클릭하여 모서리 곡률중 둥근모양을 선택한다.

 

 

채우기탭을 클릭하여 지정된 색상인 흰색으로 설정하기 위해 면색 펼침버튼을 눌러 하양색을 선택한 후 설정 버튼을 클릭한다.

 

 

모서리가 둥글게, 면색이 흰색으로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마우스로 드래그 하여 문제지와 유사한 위치로 이동하여 준다. 이제 글자를 입력하기 위해 해당 도형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다. 나타난 바로가기 메뉴 중 글상자로 메뉴를 선택한다. 도형은 글상자와 달리 글자를 바로 입력할 수 없고 지금처럼 글상자로 속성을 부여해야만 글자를 입력할 수 있다.

 

 

도형안에 커서가 위치한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해당 글자를 입력한 후 글자의 서식을 설정하기 위해 블럭설정 한다. 블럭설정시에는 마우스로 드래그 하여서도 가능하지만 키보드의 Ctrl + A키를 눌러도 된다.

 

 

블럭이 설정된 상태에서 글꼴은 궁서, 글자크기는 20, 가운데 정렬을 각각 설정해 준다.

 

 

도형의 오른쪽에 글상자(말그대로 글자를 넣을 수 있는 상자를 말함)를 입력하기 위해 그리기도구상자의 글상자를 클릭한다.

 

 

글상자를 클릭하는 순간 마우스포인터는 십자(+)모양으로 바뀌게 될 것이다. 이 때 적당한 크기로 드래그 하여 글상자를 그려준다. (글상자의 크기는 문제지의 출력형태에서 벗어나지 않는선에서 가급적 크게 그려주는게 좋다. 간혹 글상자를 작게 만들어서 글자가 입력될 공간이 부족해져 크기 조절등에 시간을 많이 낭비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글상자에 내용을 입력해 준다. 내용을 모두 입력하였다면 글꼴크기등을 설정하기 위해 블럭설정한다.

 

 

글꼴은 굴림, 글자크기는 18 이나 글자크기에는 18이 없다. 따라서 사용자가 직접 수치를 입력해줘야 한다. 글자크기 부분을 마우스로 클릭하여 글자크기 18 입력 후 엔터키를 눌러 준다.

 

 

글자크기 입력 후 꼭 엔터키를 눌러줘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가운데정렬 버튼을 눌러 정렬해 줍니다.

 

 

글상자의 테두리선과 면색등을 설정하기 위해 글상자 외곽 테두리선을 더블클릭 합니다.

 

 

선탭을 클릭하여 선의 종류를 펼쳐 점선을 선택합니다.

 

 

채우기탭을 클릭하여 지정된 면색 투명을 적용하기 위해 색채우기없음을 선택합니다. 설정 버튼을 눌러 마친다.

 

 

테두리선이 바뀐것을 확인할 수 있을것입니다. 이제 조금전에 만든 글상자와 도형을 복사해서 아래쪽에서는 내용만 수정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따라서 글상자와 두개의 좌측 도형을 한꺼번에 선택한 후 복사를 하면 된다. 현재 글상자가 선택된 상태에서 또 다른 개체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키보드의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선택하고자 하는 도형을 클릭하면 된다.

 

 

다시 말하지만 여러개의 개체(도형,글상자)를 동시에 선택할 경우에는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해당 도형을 클릭하면 된다. 즉, Shift키를 계속 누른 상태에서 '박'자 뒤쪽 도형을 클릭하고, 다시 앞쪽 도형을 클릭하면 된다.

 

 

3개의 개체가 모두 선택된 것을 볼 수 있다.

 

 

이제 복사를 하기 위해 키보드의 Ctlr + Shitf키를 누른 상태에서 복사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즉, 아래쪽 방향으로 적당하게 드래그 한다. 수직으로 동일한 위치에 복사가 될 것이다. ( Ctrl + 드래그 : 복사, Ctrl+Shift+드래그 : 수직, 수평 복사) 키보드에서 손을 떼지 말기 바란다. 한번더 복사를 해야 하기 때문이다.

 

 

3개의 개체가 아직 선택된 상태일 것이다. 마지막으로 한 번 더 복사하기 위해 Ctrl키와 Shift키를 차례대로 누른 상태에서 아래쪽으로 한 번 더 드래그 해준다.

 

 

도형이 복사가 되었을것이다.

 

 

각 도형의 내용을 수정해준다. 먼저, 중간 도형의 '박'자를 '람'자로 변경하고, 아래쪽 도형의 '박'자는 '회'자로 각각 변경해 준다. 

 

 

도형의 색상은 지정된 색상이외에 서로 다른색을 설정하라고 하였기 때문에 동일한 색상의 도형은 면색을 변경해야 하므로 '람'자 뒤쪽의 직사각형 도형을 더블클릭 한다.

 

 

채우기탭을 클릭하여 면색 펼침 버튼을 눌러 현재 까지 설정된 면색 이외의 색상으로 다른 도형의 색상과 중복되지 않는 색상을 선택한다. 면색을 선택한 후 설정 버튼을 눌러 마친다.

 

 

도형의 면색이 바뀌었다. 이제 아래쪽 '회'자 뒤쪽의 직사각형의 면색을 변경하기 위해 해당 도형을 더블클릭 한다.

 

 

마찬가지로 채우기탭의 면색 펼침 버튼을 눌러 다른 도형과 면색이 중복되지 않도록 임의의 색을 선택한 후 설정 버튼을 눌러준다.

 

 

오른쪽 글상자의 내용도 차례대로 수정해 준다.

 

 

오른쪽 글상자의 모든 내용을 수정하였다면 기능평가2의 작업도 모두 마쳤다. 미리보기 기능을 이용해 대략적으로 제대로 만들어 졌는지 확인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기본도구상자의 미리보기를 클릭한다.

 

 

만들어진 내용이 화면에 보이게 될 것이다. 미리보기를 통해 간격 배치 등이 보기 좋게 되어있는지 확인한다. 닫기 버튼을 눌러 미리보기를 마친다. ( 만약, 배치등이 보기 좋지 않다고 생각되면 본문에서 간격과 배치등을 다시 설정해 주면된다. )

 

이제 ITQ한글2007의 모든 강의를 마쳤습니다. 남은 것은 몇회분의 기출문제를 다운받으셔서 반복연습으로 속도를 높이는 연습만 하시면 누구나 A등급으로 충분히 합격할 수 있을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