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ITQ 한글 2007-글맵시, 그림, 하이퍼링크

ITQ한글2007 도형만들기 중 글맵시기능과 그림삽입과 회색조 처리 그리고 하이퍼링크 설정까지 이어서 포스팅 하도록 합니다.

ITQ한글2007 강의 설명 중 계속 하는 말이지만 직접 따라 해보셔야 한다는 점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첨부한 파일을 다운받으셔서 작업해보시고 정답 파일과 비교도 한 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기능평가2-도형만들기실습.hwp

 

문제지.pdf

 

정답.hwp

아래 그림은 기능평가2(150점) 의 4번 문제의 조건과 지시사항 입니다. 지시사항 중 글맵시와 그림삽입과 하이퍼링크 부분에 대하여 조건을 한 번 보신 후 차례대로 하나씩 해보겠습니다.

 

 

 

 

12강에서 만들어둔 모서리가 둥근 직사각형 까지 완성된 모습입니다. 이제 글맵시를 입력하기 위해 기본도구상자의 글맵시를 클릭합니다. 간혹 프로그램 업그레이드 차이에 따라 글맵시 도구 아이콘이 지금 보이는 화면과 약간 다른 모습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글맵시는 항상 차트도구 오른쪽에 위치합니다. 한글에서 글맵시는 글자를 이쁘게 꾸밀 때 사용하는 기능으로 엑셀의 워드아트와 유사한 기능입니다.

 

 

나타난 글맵시 개체 만들기 대화상자의 내용에 해당 내용인 '꽃들의 입맞춤'을 입력합니다.

 

 

글맵시 개체 내용입력 후 지정된 글꼴인 궁서를 선택한다. 글꼴 선택 후 글자모양을 클릭한다.

 

 

지정된 글자 모양을 선택한다.

 

 

설정 버튼을 눌러 글맵시 개체 만들기를 마친다.

 

 

글맵시가 입력된 것을 볼 수 있을것입니다. 이제 지정된 조건을 적용하기 위해 글맵시를 더블클릭 한다.

 

 

기본탭에서 너비와 높이를 각각 50과 40으로 설정 한 후 크기고정에 체크 한다.

 

 

글꼴 색상의 조건이 빨강색 이므로 채우기탭을 클릭한다. 면색의 펼침 버튼을 눌러 지정된 색상인 빨강색을 선택해 준다. 참고로 글맵시 개체에서 글꼴의 색상을 빨강색으로 변경하기 위해 서식도구상자의 글꼴색상을 사용하면 변경되지 않는다. 글맵시 개체는 평범한 글자 처럼 보이지만 사실 한 개의 개체이므로 글꼴색이라고 조건을 달았지만 채우기색에서 해당색을 선택해줘야 한다.

 

 

지정된 글꼴 색상인 빨강색을 선택한 후 설정 버튼을 눌러 글맵시 설정을 마친다.

 

 

글맵시 개체의 크기와 색상이 바뀐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이제 원하는 위치로 이동하기 위해 마우스로 드래그 하여 준다.

 

 

원하는 위치로 글맵시 개체를 이동하였더니 글맵시 개체는 보이지 않고 조절점만 보이게 될 것입니다. 이는 글맵시 개체의 기본 속성 때문에 그런것입니다. 따라서 글맵시 개체를 보이게 하려면 그리기 도구 상자의 글 앞으로 도구를 클릭 합니다.

 

 

감추어져 있던 글맵시 개체가 보이게 될 것입니다. 이제 글맵시 개체 오른족의 그림을 삽입하기 위해 기본 도구 상자의 그림 도구를 클릭 합니다.

 

 

조건에 그림의 위치가 지정되어있는데 항상 동일합니다. 본문에 넣을 그림을 선택하기 위해 그림의 경로를 선택해줘야 하는데 먼저 좌측 창에서 내문서를 클릭합니다. 오른쪽창에 내문서 내부의 폴더가 보이게 될 것입니다. 그 중에서 ITQ 폴더를 더블클릭 합니다.

 

 

찾는 위치가 ITQ로 이동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ITQ폴더내에 존재하는 Picture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Picture폴더를 더블 클릭 합니다.

 

 

지정된 그림인 로고1.jpg 그림을 선택 합니다. 그림 선택 후 하단의 마우스로 크기 지정 항목이 만약 체크 되어있다면 체크해제를 한 후 넣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만약, 마우스로 크기 지정 항목이 체크가 되어 있다면 해당 그림이 바로 입력되지 않고 마우스로 드래그 한 크기 만큼의 그림이 입력되게 됩니다. 번거로워지므로 체크해제 하세요.

 

 

그림이 입력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크기등을 설정하기 위해 입력된 그림을 더블 클릭 합니다.

 

 

기본탭에서 너비와 높이를 각각 40과 35로 입력 한 후 크기고정 항목을 체크 합니다.

 

 

그림탭을 클릭 하여 그림효과에서 회색조를 클릭한 후 설정 버튼을 누릅니다. 만약, 미처 회색조 처리를 하지 못한 경우에는 본문의 그리기 도구상자에서도 회색조 처리가 가능합니다.

 

 

그림 위쪽의 그림 도구상자의 붉은색 도구를 클릭하면 회색조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이제 해당 그림을 원하는 위치로 드래그 하여 이동 합니다.

 

 

그림 도구상자를 이용하여도 회색조 처리가 가능한 모습입니다.

 

 

글맵시를 이동하였을 때와 마찬가지로 그림 역시 보이지 않게 될 것입니다. 이 역시 그림의 배치를 글앞으로 속성을 적용해 주어야 하므로 그리기도구상자의 글 앞으로 도구를 클릭합니다.

 

 

보이지 않던 그림이 보이게 될 것 입니다. 적당하게 위치를 제대로 설정해 줍니다.

 

 

삽입한 그림에 하이퍼링크를 걸어 줄 차례입니다. 참고로 하이퍼링크가 걸리게 되면 그림 개체를 선택하려고 해도 할 수 없게 됩니다. 이유는 링크 설정 때문에 그림을 편집하고 싶어 클릭하는 순간 링크가 먼저 작동하므로 설정된 링크로 이동하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하이퍼링크를 설정하기 전에 그림의 위치를 제대로 설정해 둔 이후에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하이퍼링크가 설정된 그림도 이동하거나 편집할 수는 있습니다. ) 그림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줍니다. 나타난 바로가기 메뉴 중 하이퍼링크를 클릭 합니다.

 

 

연결할 대상을 선택하는 곳입니다. 즉, 그림을 클릭했을 시 연결할 곳을 결정하라는 것입니다. ITQ한글2007에서 하이퍼링크는 항상 책갈피를 이용합니다. ( 만약, 기능평가 1번 부터 차례대로 작업하신 분이라면 3페이지의 문서작성에서 책갈피를 만들지 않았기 때문에 현재 작업을 진행 할 수 없습니다.) 앞 강의에서  만들어둔 책갈피 중 '꽃박람회'를 선택한 후 넣기 버튼을 클릭 합니다.

 

 

하이퍼링크가 설정된 그림은 외관상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마우스로 빈 곳을 한 번 클릭하셨다가 그림 위에 마우스 포인터를 이동시키시면 마우스 포인터가 손모양으로 바뀌게 되고 이 때 그림을 클릭하게 되면 해당 링크로 이동하게 됩니다. 그림을 클릭합니다.

 

 

앞에서 설정해둔 책갈피로 이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하이퍼링크가 설정된 개체를 편집 또는 수정하고 싶다면 해당 그림 개체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이용하여 먼저 클릭한 후 왼쪽 버튼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아래 그림은 하이퍼링크가 설정된 그림 개체를 조금 이동하기 위해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이용하여 해당 그림 개체를 선택한 후 드래그 하여 이동하는 모습입니다.

 

이 번 포스팅은 여기 까지 적도록 하겠습니다. 나머지 부분은 14강에 이어서 포스팅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