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ITQ한글2007강의 - 표 캡션

 

이 번 ITQ한글2007 강의에서는 기능평가1의 표캡션 만들기를 진행합니다. 표 만들기는 이전 강의에서 한 번 만들어 보셨으니 좀 더 쉽게 작성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첨부한 실습 파일을 다운 받으셔서 실습 해보세요.

 

기능평가1-표만들기 캡션 실습.hwp

 

문제지.pdf

 

정답.hwp

문제 번호 2. 를 적어줍니다. 문제번호 필히 기재해야 합니다. 문제번호를 적은 뒤 표을 넣을 곳으로 이동하기 위해 엔터키를 눌러 줍니다. 참고로 표를 만들기 전에 항상 만들 표의 줄수와 칸수를 먼저 파악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표를 만들어 넣을 곳에 마우스 커서를 위치시킨 후 표 만들기 단축키 Ctrl + N, T (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N키와 T키를 차례로 눌러준다.)키를 누른다. 또는 기본도구상자의 표만들기를 클릭하여도 된다.

 

 

줄수(5)와 칸수(6)을 입력한 후 기타 속성을 아래 처럼 확인한 후 만들기 버튼을 클릭한다.

 

 

5줄 6칸 표가 만들어 졌다.

 

 

셀(Cell : 작은 네모 한 개)에 내용을 차례대로 입력한다.

 

 

숫자의 천단위 구분기호 (,)는 한글2007에서는 자동으로 표시할 수 없으므로 일일이 개별적으로 모두 입력해 줘야한다. 한글2010 버전에서는 천단위 구분기호 표시형식 처리 할 수 있다.

 

 

표의 높이와 너비를 조절하기 위해 표안의 모든 셀들을 블럭설정 해야 한다. 따라서 표안에 커서가 있는 상태에서 키보드의 F5키를 3회 누른다. F5키를 3회 누르게 되면 아래 그림처럼 표안의 모든 셀들이 블럭설정된다. 먼저 표의 높이를 높이기 위해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오른쪽 방향키 중 아래쪽 화살표 (↓)를 2~3회 눌러 준다. 표의 높이가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위쪽 그림의 표높이와 현재 아래 그림의 표높이가 많이 차이나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이제 표 너비를 조절해서 표의 너비를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마찬가지로 블럭이 설정된 상태에서 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왼쪽방향화살표 (←) 를 적당히 눌러 표너비를 줄여줍니다.

 

 

위 그림과 비교하여 아래 그림의 표너비가 많이 줄어든것을 볼 수 있을 겁니다. 보기좋도록 표의 정렬을 가운데로 변경해두면 좋은데 이건 블럭을 해제해야 하므로 나중에 표 정렬을 하도록 하고 우선 표의 서식을 설정 하도록 하겠습니다.

 

 

블럭이 설정된 상태에서 표 전체(표, 캡션)에 대하여 굴림, 10pt로 설정하도록 되어있다. 굴림, 10pt 선택 , 정렬은 문자는 가운데 정렬을 하고 숫자는 오른쪽 정렬을 하도록 되어있다. 따라서 현재는 표안의 모든 셀들이 블럭설정된 상태이므로 가운데 정렬을 먼저 설정한 후 숫자 부분만 다시 블럭설정하여 오른쪽정렬을 해주면 된다. 가운데정렬 버튼을 클릭한다. 숫자 오른쪽 정렬은 나중에 작업하는것이 좋다. 표전체 테두리선을 적용하기 위해 L키를 누른다.

 

 

표테두리 외곽선이 모두 이중실선으로 되어있다. 따라서 선의 종류에서 이중실선을 선택한 후 외곽선 모두를 이중실선으로 변경해야 하기 때문에 일일이 왼쪽, 오른쪽, 위쪽, 아래쪽을 누르지 말고 상단의 바깥쪽 모두 버튼을 클릭한다. 외곽선 테두리가 모두 이중실선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이제 설정 버튼을 눌러 마친다.

 

 

표의 바깥쪽 외곽선이 이중실선으로 바뀐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로 말하지만, 아직 설정하지 않은 표안의 숫자 오른쪽정렬을 먼저 하고 다시 블럭설정하여 테두리선 처리를 하면 안되냐? 하고 생각할 수 있을 것인데.. 그렇게 하셔도 됩니다. 꼭 이것부터 해야 한다. 이런건 없습니다. 다만 가급적 작업 횟수를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지금 이렇게 표안의 모든 셀들이 블럭이 설정된 상태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지시사항을 처리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표 테두리 외곽선은 이중실선으로 변경되었으므로 이제는 표의 첫 번째 줄 하단의 테두리선을 이중실선으로 변경하기 위해 첫 번째 줄을 드래그 하여 블럭설정합니다. 또는 첫번째 줄에 있는 임의의 셀에 커서를 위치한 후 F5키를 한 번 누른 후 F8키를 누른다. F5키를 누른 후 F8키를 누르게 되면 현재 커서가 위치한 셀을 기준으로 해당 줄에 있는 모든 셀들이 블럭설정된다. 블럭이 설정되었다면 테두리 선 단축키인 L키를 누른다.

 

 

나타난 테두리 대화상자에서 선의 종류를 이중실선으로 선택하고, 이중실선을 적용할 아래를 클릭한 후 설정 버튼을 클릭한다.

 

 

표의 첫 번째 줄 아래 부분의 테두리 선이 이중실선으로 변경되었을 것입니다. 이제 첫 번째 칸의 오른쪽에 이중실선을 적용하기 위해 첫 번째 칸을 블럭 설정합니다. 한 칸 전체를 블럭설정하는 또 다른 방법은 해당 칸의 임의의 셀에 커서를 위치한 후 F5 키를 누른 후 F7키를 누르게 되면 커서가 위치한 셀을 기준으로 칸방향으로 모든 셀들이 블럭설정되게 된다. 블럭 설정이 되었다면 L키를 누른다.

 

 

나타난 테두리 대화상자에서 선의 종류를 이중실선으로 선택하고, 이중실선을 적용할 오른쪽을 클릭한 후 설정 버튼을 누른다.

 

 

첫 번째 칸 오른쪽의 테두리선이 이중실선으로 변경되었다.

 

 

이제 앞에서 정렬하지 않았던 숫자 오른쪽 정렬을 적용하기 위해 숫자가 입력된 부분부터 합계가 입력될 셀까지 블럭설정 해준다. 블럭 계산식을 이용하여 구하게 될 합계 역시 어차피 숫자 형태이므로 미리 설정해 두는 것이 좋다. 따라서  합계 영역까지 블럭설정 한 후 오른쪽 정렬을 클릭한다. 오른쪽 정렬 단축키 ( Ctrl + Shitf + R ) 이다.

 

 

숫자가 입력된 모든 셀들과 합계가 입력될 셀들의 정렬이 오른쪽정렬로 변경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표의 마지막 셀에 대각선 설정을 하기 위해 마지막 셀을 블럭설정 해야 합니다. 따라서 마지막 셀을 클릭합니다. 만약, 마지막 셀이 블럭 설정이 되지 않고 마지막 셀 안에 커서가 깜빢이게 되면 F5키를 한 번 누르면 해당 셀이 블럭 설정 됩니다. 테두리 선을 적용하기 위해 블럭 설정된 상태에서 L키를 누릅니다.

 

 

나타난 셀 테두리 대화상자에서 대각선 탭을 클릭합니다. 대각선 탭에서 하향대각선과 상향대각선을 각각 클릭 합니다. 이 후 설정 버튼을 클릭하여 대각선 설정을 마칩니다.

 

 

마지막 셀에 대각선이 표시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표의 배경색을 지정하기 위해 아래 그림 처럼 해당 영역을 블럭설정합니다. 블럭 설정 후 색(Color)의 이니셜인 C키를 눌러 줍니다.

 

 

셀 테두리 / 배경 대화상자가 나타나게 됩니다. 배경탭에서 색을 클릭 하고 면색에서 해당 지정색인 노랑색을 선택한 후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보통 문서작성 능력평가 즉, 3페이지의 표에서는 그러데이션 기능을 이용하지만 1페이지의 기능평가 표에서는 단색만 보통 사용합니다. 그것도 주로 노랑색을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참고로 지금 노랑색으로 배경색을 지정한 부분은 나중에 차트에 사용할 데이터 영역이기도 합니다.

 

 

블럭이 설정된 상태라 설정한 배경색인 노랑색이 제대로 표시 되지 않고 있습니다. 블럭설정 취소를 해주면 됩니다. 키보드의 Esc키를 눌러 주거나 또는 마우스로 임의의 빈 곳을 클릭하면 됩니다.

 

 

노랑색의 배경색이 설정된 모습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블럭 계산식을 이용하여 합계를 구하기 위해 합계의 대상 부터 합계가 구해질 셀 까지 블럭 설정합니다.

 

 

블럭이 설정된 상태에서 블럭설정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나타난 바로가기 메뉴 중 블록계산식으로 이동하면 블록 합계를 클릭합니다. 시험장에서는 이렇게 하지 마시고 시간 관계상 단축키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블럭설정 후 합계는 Ctrl+Shift+S, 평균은 Ctrl+Shift+A를 누르면 됩니다. 대부분 합계 아니면 평균입니다.

 

 

합계 영역에 값이 구해진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블럭계산식을 이용하여 합계를 구하였으므로, 표의 캡션을 달기 위해 표안에 커서가 위치한 상태에서 또는 블럭이 설정된 상태라도 상관없다. 캡션 단축키 Ctrl + N, C를 눌러 줍니다. 즉, 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N키와 C키를 차례대로 눌러 줍니다.

 

 

표 하단에 표1 이라는 표번호가 나타나게 된다. 표번호는 필요가 없으므로 백스페이스를 눌러 지운다.

 

 

백스페이스키를 눌러 표번호를 지우려고 하면 다시 한 번 대화상자로 지울까요? 라고 한 번 더 물어보게 되는데 지움을 클릭한다.

 

 

캡션 내용을 입력한 후 캡션의 위치를 표 상단 오른쪽으로 정렬하기 위해 커서가 캡션영역에 있는 상태에서 속성 단축키인 Ctrl + N, K 를 눌러준다. 다시 말해 컨트롤키를 누른상태에서 N키와 K키를 차례대로 눌러주면 된다.

 

 

표/셀 속성 대화상자가 나타나게 되는데 여백/캡션탭에서 캡션의 위치를 위로 선택한다. 간혹 오른쪽/위를 선택하려는 분들이 있는데 이는 우리가 원하는 위치가 아니라 지금 보이는 그대로 표의 오른쪽에서 위쪽 부분이다.  설정 버튼을 눌러 캡션의 위치 설정을 마칩니다.

 

 

캡션의 위치가 표하단에서 표상단으로 이동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표의 오른쪽에 위치 시키기 위해 오른쪽 정렬 단축키인 Ctrl + Shift + R키를 눌러 준다 또는 도구상자의 오른쪽정렬을 클릭한다.

 

 

캡션의 내용이 오른쪽으로 정렬 되었다. 이제 캡션의 글꼴을 설정하기 위해 캡션 내용을 블럭설정 한 후 굴림, 10, 을 설정한다.

 

 

앞에서 표의 가로(너비)를 줄였기 때문에 표가 왼쪽 부분부터 정렬된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표 외곽의 빈공간을 클릭(아래 그림의 붉은 박스영역)하여 가운데 정렬 버튼을 클릭한다. 또는 표안에 커서를 둔 상태에서 Shift + Esc키를 누르게 되면 표를 탈출하면서 아래 붉은상자영역으로 이동하게 된다. 이때 가운데 정렬을 눌러도 된다.

 

 

표가 보기 좋게 가운데정렬이 되었다. 이로써 표캡션 만들기를 모두 마쳤다. 잘못된 내용이나 궁금한 점은 댓글 달아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