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문서작성 내용입력 / 각주와 한자변환

01강 ITQ한글 2007 용지설정과 저장에 이어 이제 본격적으로 문서를 만들어야 하는데 3페이지 문서작성 부터 만들도록 합니다. 3페이지의 한글 타이핑으로 긴장감도 풀고 손가락 운동도 좀 하고~~^^ 시험 시작과 동시에 잘 안되는 1페이지의 영타 입력한다는 건 부담이 있겠죠.. 따라서 3페이지 부터 하시는게 훨 부담도 줄고 편안한 마음에 작업하기에 좋습니다. 

3페이지 문서작성에서는 먼저 모든 내용(텍스트)을 입력한 후 서식 적용 및 기능 적용을 하도록 한다. 그래야 실수를 줄일 수 있다.

 

3페이지 첫 번째 줄을 선택한 후 제목 '2013 고양국제꽃박람회 개최'를 입력 합니다. 제목 입력 후 엔터키를 두 번 눌러 줄을 바꿔 줍니다. 즉, 3번째 줄을 말하는 것입니다.

고양국제꽃박람회 라고 입력한 후 각주를 달아야 하므로 단축키 Ctrl+N,N 을 눌러 줍니다. ITQ한글에서 주석에서는 각주를 사용합니다. 각주란 현재페이지 하단에 보충글(부연설명)을 다는것입니다. 미주는 현재 문서의 마지막 페이지에 모아서 보충글을 다는 것입니다. 

 

3페이지 즉, 현재페이지 하단으로 커서가 이동하게 되고 아래그림처럼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도록 커서가 깜빡이게 됩니다.

 

각주 내용을 입력합니다. 입력 후 각주의 번호모양이 기본모양인 1) 입니다. 하지만, 기출문제지를 보게 되면 원문자 가나다 입니다. 따라서 번호모양을 변경해야 합니다. 주석도구상자의 번호모양 펼침 버튼을 클릭합니다.

 

나타난 번호모양 중 원문자 가나다를 선택 합니다.

 

각주의 번호모양이 원문자 가 모양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각주를 모두 입력하였으므로 본문 영역으로 돌아가기 위해 주석 도구상자의 끝부분의 닫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또는 Shift+Esc키를 누르셔도 본문영역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고양국제꽃박람회 뒷 글자에 원문자 가나다 모양이 표시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원문자 가나다를 지우려고 하면 "각주를 지울까요?" 라고 물어보게 된다 만약, 예를 누르게 되면 원문자 가와 하단의 각주가 삭제된다.

 

각주에 이어서 계속 본문내용을 입력해 간다. 화훼를 입력한 후 한자를 표시해야 하므로 키보드의 한자키를 누른다.

 

나타난 대화상자에서 한자목록에서 해당 한자를 선택 한다. 하지만, 지금은 목록에 한자 목록이 하나뿐이라서 선택할 필요도 없군요.. 아래의 입력형식에서 한글(漢字) 형식을 선택한 후 바꾸기 버튼을 클릭한다.  

 

선택한 입력형식과 같이 한글이 입력되고 괄호열고 한자가 입력되었다. 이 처럼 한글을 한자로 바꿀 때 에는 한글 입력 후 키보드의 한자키를 누르면 한자목록이 나타나게 되고 해당 한자 선택 후 바꾸기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화훼(花卉) 한자 입력 후 계속 본문 내용을 입력해 간다. 아래 그림을 보게 되면 "고양국제꽃박람회~ 개최해 왔습니다." 까지 한 번 도 엔터키를 눌러 문단을 나누지 않았다. 즉, "고양국제꽃박람회~ 개최해 왔습니다." 는 동일한 문단이라는 뜻이다. 텍스트를 입력해 나가다 보면 끝부분에서 더 이상 텍스트를 입력할 수 없을 경우 자동으로 다음줄로 이동하게 된다. 이제 문단을 나누기 위해 엔터키를 눌러 준다. 

두 번째 문단의 내용을 입력하기 위해 띄워쓰기를 두 번(또는 들여쓰기) 한다. 두 번 띄워쓰기 후 두 번째 문단의 내용을 입력해 나간다.

 

3페이지의 모든 내용(텍스트)을 입력하였다. 아래 그림에서 "꽃 문화 행사" 문단 다음 한 줄 비워둔 것은 표 삽입 공간 때문이다. 표는 이후에 기능적용 및 꾸미기를 할 때 작업하도록 하겠다.

이로써 3페이지의 모든 내용 입력을 마쳤습니다. 한 포스팅에 50장의 이미지와 많은 글을 적었더니 부담스럽다고 하여 이제부터는 작은량으로 가볍게 읽을 수 있도록 포스팅 할 것입니다. 대신 글은 짧지만 글 목록은 많이 늘어나겠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