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ITQ엑셀2007 기본설정 및 저장

ITQ 엑셀 2007은 충분히 혼자서 공부하여도 A등급을 받을 수 있다. 물론, ITQ한글 이나 ITQ파워포인트 보다는 조금 어려운건 사실이지만, 모를때에는 어려워 보이지만 알고나면 아무것도 아닌것 처럼 충분히 혼자서 A등급으로 합격할 수 있다. 하지만 노력하지 않고 A등급을 기대하는건 양심에 빵구가 난 사람일것이다. 사실 ITQ엑셀은 어렵게 생각하는 함수 부분도 늘 출제되는 유형만 출제되는 경향이 강하다. 따라서 기출문제 몇 회 풀어보면 어느정도 함수에 대해 감을 잡게 될것이고, 그 외에 고급필터, 피벗테이블 또는 부분합 둘 중 하나 그리고 챠트 이렇게 구성된다.

지금부터 차근차근 하나씩 해보도록 하자. 먼저, ITQ엑셀 2007의 문제지의 수험자 유의사항 이다. 이 부분에서 봐두어야 할 부분은 저장부분이다. 명심할 것은 파일명은 수험번호-성명 으로 저장해야 한다. 그래야만 감독관 컴퓨터로 파일을 전송할 수 있다. 한 글자라도 틀리면 파일 전송이 이루어지지 않음을 명심하자. 파일 저장시 위치는 내문서\ITQ\수험번호-성명 으로 저장되어야 한다. 시험지에는 파일 확장자 .xlsx가 표시 되어있다. 하지만 사용자의 컴퓨터 시스템에 따라 파일 확장자는 표시 될 수도 있고, 확장자가 표시 되지 않을 수 도 있다. 이부분은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답안 작성요령 부분이다. 문제는 총 4단계, 즉 제1작업부터 제4작업까지 구성되어 있으며 반드시 제1작업부터 순서대로 작성하고 조건대로 작업하시오. 라고 되어있다. ITQ엑셀은 기본적으로 4개의 sheet(시트)를 사용하여 작성하게 되어있다. 쉽게 말하자면 4개의 시트(sheet)에 순서대로 작업하라는 뜻이다. 하지만 4개의 시트를 만들고 작업하는 것은 아니다. 나중에 다시 설명하겠지만 기본제공되는 3개의 시트를 이용하여 작성하면된다. 그 다음 모든 작업시트의 A열은 열 너비 1로 설정시트(sheet)의 이름을 변경하는 부분이다. 지금 부터 아래 그림 처럼 하나 하나 천천히 따라 해본 후 ITQ엑셀 시험자라면 반복 작업으로 외워두면 된다.

 

 

엑셀2007 실행 초기 화면이다. 제목표시줄을 보게 되면 Book1이라는  기본 제목으로 표시되며, 화면 하단의 Sheet1 부터 Sheet3 까지 3개의 시트로 구성되어있다. 시트는 필요에 따라 추가 / 삭제 할 수 있다. 각 시트는 빈 용지라고 생각하면 되며 실제 이곳에 작업을 하게 된다.

 

 

모든 시트의 글꼴 및 맞춤과 A열의 너비를 1로 설정하기 위해 각 시트별 설정을 하지 않고 한꺼번에 설정하기 위해 sheet 3개를 모두 선택한다. 먼저, Sheet1이 선택된 상태에서 Shift키를 누르고 Sheet3을 클릭한다. ( Shift + Sheet3 ) 3개의 시트가 동시에 선택되게 될 것이다. 시트가 중복 선택되면 상단 제목표시줄에 [그룹]으로 표시가 된다. (주의할 점은 여러 시트를 동시에 선택한 상태에서 작업을 하게 되면 선택한 모든 시트에 동일하게 적용된다는 점을 명심하자. 예를 들어 그룹설정이 된 상태에서 A1셀에 우형아빠라고 입력하게 되면 그룹으로 선택한 모든 시트의 A1셀에 우형아빠가 입력되게 된다. 편리한 점도 많지만 주의해야한다.)

 

 

그룹설정 상태에서 A열과 1행 사이의 모두 선택 버튼을 클릭한다.

 

 

모든 데이터의 서식에는 글꼴(맑은고딕, 11pt) 맞춤은 <<출력형태>>를 참조하시오. 라는 조건을 처리하기 위해 모든 셀들이 선택된 현재상태에서 지정된 글꼴과 맞춤을 설정한다. 엑셀 2007의 기본 글꼴이 맑은고딕이며, 글자의 크기가 11pt이라 별도로 설정할 필요가 없다. 단, 맞춤에서 가로방향은 가운데로 설정해야 한다.

 

 

이제 모든 시트의 A열의 너비를 조절하기 위해 A열머리글(붉은박스 부분)을 클릭한다. ( 셀이 클릭되지 않도록 주의하자. 꼭 열머리글을 클릭해야 한다. )

 

 

A열머리글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버튼(우클릭)을 클릭한다. 나타난 바로가기 메뉴에서 열 너비를 클릭한다. 간혹 열너비 단축키를 물어보는 경우가 있는데 마이크로소프트 엑셀에서 열너비 단축키는 존재하지 않고, 키를 조합하여 사용가능하다. ALT키를 누른 상태에서 H,O,W (ALT+H,O,W)키를 차례로 눌러주면 된다.

 

 

열너비 대화상자가 나타나게 된다.  

 

 

지정된 열너비 값인 '1'을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모든 시트의 A열의 너비가 1로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아직 그룹상태인것을 잊지 말자.

 

 

이제 그룹을 해제하고, 각 시트의 이름을 변경하기 위해 마우스로 Sheet3탭을 더블클릭 (시트이름 변경은 시트탭 위에서 우클릭하여 이름변경 메뉴를 이용하여도 가능하다)한다. sheet3의 이름이 검은색으로 반전되면서 시트 이름을 변경할 수 있게 된다.

 

 

이제 지시된 이름인 '제3작업' 이라고 입력한다.

 

 

sheet3의 이름을 제3작업으로 변경하였다면, 이제 sheet2의 이름을 변경하기 위해 마우스로 sheet2탭을 더블클릭 한다. 마찬가지로 sheet2의 이름이 검정색으로 반전되면서 시트이름을 변경할 수 있는 상태가 된다.

 

 

지시된 이름인 '제2작업'이라고 입력한다.

 

 

마지막으로 sheet1의 이름을 변경하기 위해, 마우스로 sheet1탭을 더블클릭 한다. 시트탭 이름 부분이 검은색으로 반전되어 이름을 변경할 수 있는 상태가 되었다.

 

 

제1작업 이라고 입력한 후 시트내의 임의의 셀을 클릭한다. 자~ 그럼 모든 시트탭의 이름이 변경되었다.

 

 

글꼴설정과 맞춤, 그리고 열너비와 시트이름 변경까지 마무리 하였다. 여기까지는 ITQ엑셀시험에서 항상 똑같은 부분이다. 반복작업으로 눈감고도 할 수 있어야 할것이다. 기본설정이 마무리 되었으니 이즈음하여 저장을 하도록 한다. 물론 시험에서는 저장 부분은 감독관가 같이 진행할 수 도 있다. 오피스 단추 옆의 저장 버튼을 클릭한다.

 

 

저장위치는 내문서폴더내 ITQ폴더에 수험번호-성명으로 저장을 해야 하므로, 내문서를 선택한 후 ITQ폴더를 더블클릭한다.

 

 

본인의 수험번호-성명(예: 55110000-우형아빠)로 파일이름을 입력한 후 저장 버튼을 클릭한다.

참고사항 : 파일확장자 표시는 내컴퓨터 더블클릭 - 도구 - 폴더옵션 -  보기탭 - 알려진 파일 형식의 파일 확장명 숨기기 체크 해제하면 파일 확장자를 볼 수 있다. 참고로 Execl 2007 버전의 기본 파일 확장자는 .xlsx (통합문서, 매크로가 포함되지 않음) 이며, Excel 2003버전의 경우에는 확장자가 .xls이다. 만약, 엑셀2007버전에서 파일을 그냥 저장하게 되면 확장자가 xlsx가 되어 엑셀 2003 버전에서 해당 파일을 열게 되면 확장자가 틀려 열 수 없게 된다. 또한 파일 확장자가 .xlsm 일 경우에는 매크로사용 통합문서를 말한다. 파일확장자가 저장시 안보여도 전혀 상관없다.

 

 

제목표시줄에 수험번호-성명 으로 제목이 바뀐것을 확인할 수 있다. 수시로 저장을 진행하여 돌발상황에 대비를 하자. 또한 감독관 컴퓨터로 답안전송도 주기적으로 해두면 시스템의 고장등 돌발상황이 발생하게 되면 감독관 컴퓨터에 저장해 두었던 파일을 불러올 수도 있다.

이로써 기본설정을 마쳤다. 천천히 숙지를 하면 되고, 예습은 필요없다. 복습만하자.

반응형